왜 게임업계는 국민으로부터 외면받는가?

[기자수첩] 공감 없는 게임업계 변명

WHO는 게임중독 질병을 온라인 게임과 비디오 게임을 지속적, 반복적으로 하는 행동 패턴으로, 이용자의 게임 통제 불능, 다른 이익이나 일상 활동보다 게임플레이를 우선할 경우,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함에도 불...

시리즈 최초의 한글화

아포칼립스 배경의 신개념 판타지, 메탈맥스 제노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는 카도카와게임즈의 '메탈맥스 제노(이하 제노)'를 정식 발매했다. 메탈맥스는 '드래곤퀘스트'나 '파이널판타지'처럼 판타지를 배경으로 한 게임과 달리, 영화 '매드맥스'에 영...

무제한 낚시 파티

리듬 만난 캐주얼 낚시, ‘피쉬아일랜드:정령의 항로 CBT’

피쉬아일랜드 정령의 항로는 전작인 피쉬아일랜드에서 선보였던 리듬액션 방식의 횟수 제한 없는 무한낚시라는 고유 게임성을 유지한 채 캐릭터와 정령 육성, 물고기 수집 또는 거래, 장비 및 코스튬의 성장 같은...

e스포츠 승부조작, 그들은 왜 선택 했을까 ESPORTS

지난 기사에서는 e스포츠 내에 퍼지고 있는 불법 승부조작 사건에 관해 알아보았다. 그렇다면 과연 승부조작 문제는 단지 불법 사설 스포츠 토토 사이트와 돈에 눈이 먼 선수들 때문에 일어나는 것일까. 벌일 판...

김은태 / 2015-10-26

e스포츠 승부조작, 게이머들은 불안하다 ESPORTS

10월 19일, 국내 e스포츠 역사에 오점을 남길 만한 사건이 발생됐다. 프라임 팀의 박외식 감독과 팀의 간판 스타인 최병현 및 최중혁 등이 돈을 받고 승부조작을 한 일이 검찰을 통해 밝혀진 것. 이 사건은 그간...

김은태 / 2015-10-23

요즘 대세 ‘도미네이션즈’… 잘 나가는 이유는 왜? MO

‘클래시 오브 클랜’이 전 세계에서 대박을 친 이래 비슷한 류의 작품들은 정말 ‘미친 듯이’ 라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로 무수히 쏟아져 나왔다. 그나마 지금은 그러한 발매 현상이 다소 주춤한 느낌이지만 아...

김은태 / 2015-10-20

도쿄게임쇼 2015, 화두는 콘솔-중국-VR CO

9월 17일부터 20일까지 일본 마쿠하리멧세에서 진행된 도쿄게임쇼 2015는 참여업체 473개사, 2,004부스, 출전 타이틀만 793종(전년도 참여업체 421개, 1,715부스)로 역대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또 올해 해외 참...

이동수 / 2015-09-21

출시 8일 400만… 파죽지세 '데레스테' MO

약 8일 전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 일본 스토어에 출시되어 돌풍을 몰아친 신작이 있다. 아이돌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스타라이트 스테이지가 그 주인공이다. 아이돌마스터라는 10년의 기반을 가진 IP의 분가로 출...

조건희 / 2015-09-11

일주일 만에 되짚어보는 E3 2015 ON

일단 피곤하다.. 북미는 유럽에 비해 출장을 가게 되면 시차 적응이 쉽지 않다. LA까지 장장 11시간을 비행기를 타고 가야 한다. 그리고도 우리가 한참 자는 시간이 북미에서의 활동시간이 되므로 낮에는 무기력...

정무식 / 2015-06-30

중국 게임 시장 진짜 속사정… 그 세 번째 MO

지난 20년간 중국 시장에서 ‘한국 게임’의 지위란 어느 정도일까? ‘미르의 전설2’를 필두로 ‘뮤’, ‘오디션’, ‘프리스타일’이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며 대박양산은 곧 IPO라는 공식을 만들어 주기까지 했...

김학조 / 2015-06-24

중국 게임시장 진짜 속사정… 그 두 번째 MO

본격적인 글을 들어가기에 앞서, [중국 게임시장 진짜 속사정]의 기고는 깊이있는 시장 분석과 통계를 잎세우는 기사가 아닌, 가벼운 흥미거리 정도의 깊이로 쓰고자 한다.

김학조 / 2015-05-18

중국 게임시장 진짜 속사정… 그 첫 번째 MO

최근, 아니 과거 2000년대 초반부터, 중국 시장의 관심은 한국 뿐 아니라 전세계의 이목을 집중받았다. 그럼에도 중국 게임 시장에 대한 기사는 언제나 피상적(皮相的)인 부분만 서술되고, 정작 독자가 알아야 할...

김학조 / 2015-05-04

지스타, 부산에서 열리지 말아야 할 이유 ON

올해로 10돌을 맞은 지스타 2014는 관람객 20만명을 넘기며 역대 최다 관람객을 돌파했고, 참여 업체도 617개로 역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게임 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도 지스타는 여전히 매력적이며, 착실...

김성태 / 2014-11-25

정치권 게임 이슈, 악플보다 무플이 답이다 ON

같은 당 소속 다른 의원의 보좌관이 내뱉은 말이다. 네티즌들로부터 수많은 질타를 받았는데 대체 뭐가 부럽다는 것일까? 그 보좌관은 "게이머들에게 욕은 먹었을지 몰라도, 확실한 이슈 메이커로 등극하지 않았...

김성태 / 2014-10-27

단통법에서 풍기는 셧다운제의 냄새 ON

단통법. 법제처의 풀이대로 말하면 '단말기유통법'이 시행된 지도 벌써 3주차에 접어들었다. 그런데 국내 휴대전화 시장은 사상 유례 없는 빙하기를 맞고 있다. 커뮤니티에는 울상 짓는 판매점 관계자의 하소연이...

이장원 / 2014-10-14

베낌 당하던 시대에서 베끼는 시대로 MO

최근 한 게임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이 화제다. 조회수가 8만회에 육박하며 댓글 1600여개가 남겨진 이글의 제목은 '우리나라 게임에 불만이 많은 사람들에게'. 내용은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으나...

김성태 / 2014-10-10

신생 모바일게임 이제 설곳이 없다 MO

속절없다. 채 2년이 되지 않았음에도 모바일게임을 새로운 기회로 여겼던 신생개발사(스타트업)의 처지가 아닐까 한다.

게임샷 / 2014-04-23

2014년, 뉴 스마트 플랫폼을 지향하자 MO

올해를 마무리하며 필자가 느낀 스마트 플랫폼의 분위기는 그야말로 참담했다. 멀리 갈 것도 없다. 게임샷 내에서 스마트 게임 출시 기사를 보면 '또 XX야?', 'XXX를 베꼈네요' 등의 반응을 쉽게 찾아볼 수 있으...

조건희 / 2013-12-30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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