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콤 츠지모토 PD, ‘몬스터헌터 라이즈’ PC판 출시 이유를 말해

캡콤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 스나노 겐키 디렉터
2022년 01월 11일 01시 00분 42초

지난해 닌텐도 스위치로 출시돼 호평받은 ‘몬스터헌터 라이즈’가 PC(스팀)으로도 출시할 예정이다.

 

게임피아는 몬스터헌터 라이즈 PC판 출시에 앞서 개발사 캡콤과의 인터뷰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인터뷰는 ‘몬스터헌터’ 시리즈의 아버지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와 몬스터헌터 라이즈 PC판을 프로듀싱한 스나노 겐키 디렉터가 담당했다.

 

한편, 몬스터헌터 라이즈 PC판은 오는 1월 13일 출시할 예정이다.

 


좌측부터 ​스나노 겐키 디렉터​,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

 

- 전작이라 할 수 있는 ‘몬스터헌터: 월드’가 역대 최대 판매량을 기록했다. 몬스터헌터 라이즈도 최단 기록을 경신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몬스터헌터 라이즈 PC판의 성과는 어떻게 예상하는지, 기대나 목표 같은 것들을 밝혀줄 수 있는지 궁금하다.

 

몬스터헌터 라이즈 신규 유저나 시리즈를 오래간만에 플레이한 유저가 보다 가벼운 마음으로 게임에 빠져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시리즈가 이어지면서 복잡하게 되었을지도 모를 요소들의 재조정, 과거 작품에서의 반성점을 살려 밸런스 조정을 하여, 보다 플레이하기 편한 환경이 되도록 신경 써서 개발을 한 타이틀이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즐겁게 플레이해 주고 계신 것은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몬스터헌터 라이즈의 PC판은 닌텐도 스위치판의 발표 후에 많은 지역의 PC게이머 여러분들로부터 발매를 희망하는 목소리를 많이 받았던 결과, 제작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몬스터 헌터: 월드가 PC판으로 전개되어서 전 세계의 PC게임 유저분들 중 몬스터헌터 시리즈의 팬이 되어 주신 분들이 많았으며, 몬스터헌터 라이즈도 PC판으로 전개를 결단하게 된 큰 요인입니다.

 

몬스터 헌터 시리즈를 즐겨 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다면 그것에 응하여 작품을 제공하고 싶다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목표나 기대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겠습니다만, PC판 몬스터헌터 라이즈가 발매되었을 때에는 부디 많은 분들께서 플레이해 주셨으면 합니다.

 

- 닌텐도 스위치판을 플레이한 유저에게도 어필할 수 있는 PC판의 요소가 있을까?

 

몬스터헌터 라이즈는 닌텐도 스위치에서의 전개를 시발점으로 개발이 시작된 타이틀이라 PC판에서는 닌텐도 스위치 판을 베이스로 PC게임으로서 필요한 추가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소로 4K까지 선택 가능한 고해상도 대응, 몬스터 등 고해상도 텍스처로 전환(옵션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이나 프레임레이트의 상한 변경 등이 가능하도록 그래픽 옵션의 최적화, 울트라 와이드 디스플레이 대응 외에도 게임 패드뿐만 아니라 키보드 & 마우스로도 조작이 가능하도록 대응한 점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유저 모든 분들이 보다 넓게 PC판 몬스터헌터 라이즈를 즐겨 주시기를 바라고 있기에 검토를 거듭하여 다양한 PC 게임 환경에 맞추어 세세한 설정 변경이 가능한 옵션 기능을 확충하였습니다. 부디 본인에게 가장 쾌적한 상태에서 플레이해주시기 바랍니다.

 

또 PC판에서는 온라인 멀티 플레이에 편리한 ‘보이스 챗’ 기능과 다양한 분위기의 영상, 스크린샷 촬영을 즐길 수 있는 ‘각종 필터’ 기능 등을 구현하였습니다. 부디 이러한 PC판 만의 요소도 활용하시며 몬스터헌터 라이즈를 즐겨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 PC 버전의 체험판은 다른 게임이라고 느껴질 정도로 그래픽에 차이가 느껴졌다. 개발진의 입장에서 소개할 수 있는 닌텐도 스위치 판 대비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PC 타이틀은 기재의 스펙에 따라 사용 가능한 그래픽 메모리를 늘리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래픽 옵션에서 이점을 활용하여 비주얼을 강화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나갔습니다. 특히 렌더링 해상도의 품질을 변경하는 옵션 기능인 ‘이미지 퀄리티’를 통해 전체적인 화면을 크게 변경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한눈에도 알 수 있는 부분으로는 고해상도(4K해상도) 대응 및 프레임레이트 향상이 있으며, 이외에도 예를 들자면 닌텐도 스위치 판에서는 그림자를 입혔지만 PC판에서는 다이나믹 쉐도우를 이용해 동적으로 묘사할 수 있게 하였고, 원경을 묘사할 때에 몬스터 애니메이션의 생략되지 않게 된 점 등의 다양한 변화가 있으므로 이러한 PC판만의 사양을 체험해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역시 본작의 메인 몬스터인 ‘마가이마가도’를 시작으로 몬스터헌터 라이즈에서 첫 등장한 몬스터들은 개발팀도 기합을 넣고 제작하고 있으며, 부디 PC판의 그래픽도 주목해 주셨으면 합니다. 또한 세밀하게 적용된 고해상도 텍스처를 제대로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비늘의 표현이 눈에 잘 띄는 몬스터나 장비를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몬스터헌터 시리즈에서 친숙한 몬스터인 ‘티가렉스’나 그 소재를 사용하여 생산하는 장비 등을 꼭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엠비언트 오클루젼’이나 ‘다이나믹 쉐도우’와 같은 빛과 그림자의 표현을 풍부하게 하는 설정도 추가하였습니다. 예를 들자면 ‘동반자 광장’과 같은 풀, 나무가 밀집한 곳에서 자잘한 그림자가 있는 곳이나 ‘모래 평원’, ‘사원 폐허’에서의 수면, 그 외에 텍스처가 빛을 받고 있는 씬 등에서 그 효과를 실감하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그래픽 이외에도 메모리, 용량 부분에서도 최적화가 뛰어나다는 반응이 있다. 특히 신경 쓴 부분이나 개발 과정에 대해서 알려줄 수 있나?

 

몬스터헌터 라이즈는 본래 닌텐도 스위치에서의 전개를 시발점으로 개발된 타이틀입니다. 닌텐도 스위치에서 표현 가능한 최고의 퀄리티로 완성하고, 캡콤의 게임을 만들 때 가장 최적인 엔진을 선택하려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매일 진화해 나가는 RE:ENGINE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하이엔드의 PC 환경이 아니라면 플레이할 수 없는 것이 아닌, 가능한 폭넓은 형태의 유저 모두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의식하여 PC판 몬스터헌터 라이즈를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RE:ENGINE을 통해 닌텐도 스위치 판을 개발하던 단계에서부터 퍼포먼스를 우선하면서도 한편, 전체 화면의 표현을 폭넓게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최적화를 진행해온 부분도 있습니다.

 

RE:ENGINE은 자체 제작된 내부 공용 게임개발 엔진이라는 점에서 엔진 개발팀과 연계하여 개발하는 것도 가능하였고, 엔진의 개발 또한 날마다 상당히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다른 타이틀 대상으로 개발된 기능을 바로 적용하는 것도 가능했습니다. 그러한 대응을 통해 보다 좋은 품질의 게임 개발이 가능했습니다. RE:ENGINE을 사용한 첫 몬스터헌터 시리즈 개발이란 점에서 여러 가지 고생했던 부분들도 있습니다만, 이러한 환경에서 시행착오를 거듭함으로써 쾌적한 플레이를 실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몬스터헌터: 월드에 이어 두 번째 PC 이식작이다. 두 작품의 이식작업은 어떤 차이가 있었는가?

 

몬스터헌터 시리즈 작품으로서는 몬스터헌터: 월드와 ‘몬스터헌터 스토리즈 2’에 이어서 세 번째 작품이 됩니다만, 역시 개발상 가장 큰 차이점으로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엔진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RE:ENGINE은 게임 개발의 이터레이션의 효율향상을 컨셉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프로그램이나 데이터의 편집 시에 피드백을 빠르게 얻을 수 있다는 점이 개발에서 매우 큰 이점이었다고 생각합니다.

 

- PC판의 개발은 닌텐도 스위치판 보다 제약이 많이 없어지지 않았을까 생각이 든다. 기존보다 얼마나 뛰어난 퍼포먼스를 볼 수 있을까?

 

앞서 답변 드린 것처럼 PC 타이틀은 기재의 스펙에 따라 사용 가능한 그래픽 메모리를 늘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PC판에서는 이점을 활용해 그래픽 옵션에서 비주얼을 강화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한편으로는 모든 유저분들의 PC 환경에 맞추어 세세한 설정 변경이 가능하게 된 만큼 각각의 환경에서 보다 쾌적한 상태로 플레이가 가능하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몬스터헌터 라이즈 PC판 전용 컨텐츠나 기능이 추가될 가능성은 있을까?

 

PC판 몬스터헌터 라이즈는 닌텐도 스위치판 발표 이후에 유저 여러분들로부터 발매를 희망하는 목소리가 많았던 결과, 라이즈만의 특유의 수렵 체험을 PC 게이머 여러분들도 넓게 체험해 주셨으면 하는 뜻으로 개발이 시작된 타이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PC판에서는 PC게임으로써 필요한 추가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만 라이즈 게임 자체의 플레이나 체험이 크게 변경되는 시스템의 변경, 기능의 구현, PC판 한정 퀘스트 등을 배포할 예정은 없습니다.

 

- 체험판 플레이 후, 키 설정이 불편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정식판에서는 피드백이 이루어져 조작체계의 개선이나 버튼의 배치 등에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인가?

 

제품판에서 추가로 키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항목을 일부 늘린 부분이 있습니다만 디폴트 설정은 기본적으로 체험판과 동일한 형태로 발매될 예정입니다. 몬스터헌터 시리즈는 액션 게임이며, 전 14종의 무기를 사용한 다양한 액션이 존재하다 보니 콘솔판에서도 게임 패드에 각각의 액션을 어떻게 배정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웠던 부분이 있었으며, 키보드와 마우스의 경우에도 최적의 조작방식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저희들도 계속 이상적인 형태를 제시하는데 과제 의식을 느끼며 연구 및 작업하고 있습니다

 

또 몬스터헌터 라이즈에서는 ‘밧줄벌레’를 사용한 신규 액션 등이 추가되었으며, 과거에 PC로 발매된 몬스터헌터: 월드와는 전제가 다른 부분들이 많았던 점도 애로사항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한 이유에서 몬스터헌터: 월드와 조작감이 다르며 각 액션의 조작이 겹치는 사정들이 있다 보니, 이를 보완하고자 옵션에서 설정변경이 가능했던 키들의 사양이 달라지게 된 부분들은 부디 양해해주시길 바랍니다.


- 닌텐도 스위치판의 발매로부터 10개월 정도가 지난 시점에 PC판이 발매되는 이유가 궁금하다.

 

몬스터헌터 라이즈는 ‘휴대용 게임기에서 새로운 몬스터 헌터를 만든다’는 구상에서 시작된 타이틀로 당초 닌텐도 스위치판으로만 발매가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판의 발매 후에 다양한 지역의 PC게이머분들로부터 발매를 희망하는 목소리가 많았던 결과, PC판을 제작하는 것이 결정되었습니다. 즉, 닌텐도 스위치판의 개발이 어느 정도 완료된 시점에서 PC판의 개발팀이 별도로 편성되어, 개발이 시작되었기 때문에 몬스터헌터 라이즈의 닌텐도 스위치판과 PC판의 발매 시기가 다르게 되었습니다.

 

또한, 2022년 여름에 발매되는 초대형 확장 콘텐츠 ‘MONSTER HUNTER RISE: SUNBREAK’는 이러한 배경하에 개발이 진행되었기에 두 플랫폼 동시발매를 목표로 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한국에서는 PC판의 한국어 폰트가 변경된 것이 화제였다. 이쪽은 닌텐도 스위치판에서도 변경을 예정하고 있을까? 또 PC판 발매에 맞춰 폰트가 변경된 이유도 궁금하다.

 

PC판은 발매일인 1월 13일부터 요청이 많았던 중국어 및 한국어의 게임 내 폰트(데모 신의 몬스터 이름이나 수주 시 퀘스트 명 등의 폰트)가 변경될 예정이다. 또한 닌텐도 스위치판에서도 같은 사양으로 폰트 변경이 2022년 1월 중 실시될 예정이므로 잠시 기다려 주시기를 바란다.

 

- 10월 체험판에서는 일부 PC에서 헌터나 동반자의 모델링, 그래픽의 문제와 게임이 실행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이러한 것들은 정식판에서는 모두 수정될 예정인가?

 

확인된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제품판에서 수정하고 있습니다. 단, 공개된 동작 보증 범위 밖의 PC 환경에서는 게임 구동이나 그래픽의 표시 등의 문제는 발생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PC판은 유저 여러분들의 플레이 환경이 각각 다양한데, 예를 들자면 OS나 그래픽 카드의 지원 상황이나 시장의 점유율 등이 매일 변하고 있으므로 동작 보증 범위의 검토는 신중하게 진행하였으며, 발매에 맞추어 사내에서 보유한 가능한 한도 내의 기재를 활용하여 체크가 이루어졌습니다. 공개된 동작 환경을 충족하는 PC 환경에서의 게임 플레이는 지원하고 있습니다만 고객님 개별 환경(예를 들면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의 설정 등)에 따라서 구동이 다르게 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공개 예정인 트러블 슈팅(대응 방안, 웹 매뉴얼) 등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혹시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고객 지원으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 작년 TGA에서 MONSTER HUNTER RISE: SUNBREAK의 새로운 영상이 공개되었다. 영상에서 등장한 새로운 몬스터 등과 관련하여 추가 정보를 알려줄 수 있나?

 

PV에서 등장한 새로운 몬스터는 ‘빙랑룡 루나가론’이라는 몬스터로 MONSTER HUNTER RISE: SUNBREAK에서 처음 등장하는 몬스터입니다. 다만 영상 내에서 보여드린 것이 이 몬스터의 모든 것은 아니며, 의외의 행동으로 헌터를 몰아붙이기 때문에 기대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영상 내에서도 나왔지만 이번 작품에서는 새로운 거점 ‘엘가도’가 이야기의 무대가 됩니다. 엘가도는 영상 속에서 궁지에 몰린 헌터들을 도운 캐릭터들의 거점이며, 또 라이즈에 등장한 ‘론디네’와도 관련된 장소입니다. 엘가도에서 어떤 이야기가 기다리고 있을지 추후 공개될 정보들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 MONSTER HUNTER RISE: SUNBREAK는 닌텐도 스위치판과 PC판이 동시 발매된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몬스터헌터 라이즈는 당초 닌텐도 스위치에 맞추어 제작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만 많은 지역의 팬분들로부터 PC에서도 플레이하고 싶다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이에 따라 PC판의 제작이 나중에 결정이 되었기 때문에 발매 시기가 다르게 되었습니다. MONSTER HUNTER RISE: SUNBREAK는 위와 같은 배경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동시 발매를 목표로 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PC판 몬스터헌터 라이즈는 발매 시 어느 시점까지의 업데이트를 대응하나?

 

PC판 몬스터헌터 라이즈의 발매 시에는 닌텐도 스위치판에서 배포된 갱신 데이터 Ver.3.6.1(소닉 콜라보를 시작으로 각종 이벤트 퀘스트 등)까지의 내용을 포함한 형태로 발매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2년 2월 말에 닌텐도 스위치판과 업데이트 내용을 동기화시킬 예정입니다. 발매부터 그 타이밍까지는 PC판에서 새로운 이벤트 퀘스트의 배포는 없으며, 업데이트가 실시되는 때에 맞추어 그때까지 닌텐도 스위치에서 배포된 이벤트 퀘스트가 한 번에 배포되고, 이후에 배포되는 이벤트 퀘스트는 닌텐도 스위치판과 기본적으로 동시에 배포되는 형태가 될 예정입니다.

 

- 그 외에 유저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나?

 

MONSTER HUNTER RISE: SUNBREAK를 통해 더욱 즐길 만할 내용들을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개발진 일동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리즈에서 부활한 몬스터나 액션 요소, 새로운 파고들기 컨텐츠 등을 준비할 예정으로 앞으로의 정보들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PC(판에서는 발매일인 1월 13일부터 요청이 많았던 중국어 및 한국어의 게임 내 폰트(데모 신의 몬스터 이름이나 수주 시 퀘스트 명 등의 폰트)가 변경될 예정입니다. 또한 닌텐도 스위치판에서도 같은 사양으로 폰트 변경이 2022년 1월 중 실시될 예정이므로 잠시 기다려 주시기를 바랍니다.

 

- MONSTER HUNTER RISE: SUNBREAK의 정보는 언제쯤 공개될까?

 

봄 무렵에는 새로운 정보를 전달 드릴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 중이니 즐겁게 기다려 주셨으면 합니다.

 

  

이동수 / ssrw@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창간 22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2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