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 열풍...BTS,기생충, 오징어게임 이어 이번엔 도깨비

도깨비, TGA에서 뮤직비디오 공개
2021년 12월 10일 14시 59분 22초

BTS, 기생충, 오징어게임 등 해외에서 주목받고 있는 'K콘텐츠'가 글로벌 게임 시장을 접수했다.

 

전세계 게임 업계가 주목하는 시상식, '더 게임 어워드(The Game Awards, TGA)'의 올해 시상식에서는 단연코 '도깨비' 뮤직비디오가 화제다. TGA는 게임계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미국의 대표 게임 시상 행사로, 작년 8,300만명 이상의 시청자 수를 기록하며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 행사로 자리잡았다.

 

펄어비스의 신작 '도깨비'는 주인공이 도깨비를 찾아 떠나는 모험을 독특한 세계관으로 풀어낸 ‘도깨비 수집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Creature-collecting open world action-adventure)’ 게임이다. 고퀄리티의 그래픽은 물론, 도깨비라는 크리쳐를 수집하고 함께 오픈월드를 탐험하는 모습에서 '포켓몬'이나 '요괴워치'같은 글로벌 히트작이 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번에 공개 된 '도깨비' 뮤직비디오는 주인공과 친구들이 메인 테마곡인 '락스타'에 맞춰 안무를 연습해 무대에 서기까지의 과정을 담았다. 세계적인 댄스 크루 ‘원밀리언’ 리아킴(Lia Kim)이 퍼포먼스 디렉터로 참여해 K-POP 음악에 트렌디함과 중독성 있는 포인트 안무가 더해져 해외 팬들의 시선을 다시 한번 사로잡았다. 특히 사실적인 연출을 위해 원밀리언 크루의 안무를 펄어비스의 모션캡처 기술로 촬영했다.  

 


 

무엇보다 돋보인 것은 한국적인 콘텐츠. 지난 게임스컴에서 공개한 게임플레이 영상에서도 볼 수 있었던 한국적인 콘텐츠를 이번 뮤직비디오에서도 담아냈다. 뮤직비디오의 첫 장면에 등장하는 경복궁 근정전을 비롯해, 경회루, 남대문 등 한국의 대표 관광지는 물론 '동대문놀이', ‘비석치기’, ‘수건 돌리기’, ‘말뚝 박기’ 등 추억의 놀이도 담았다.

 

이번 영상에 대해 해외 게이머들은 '기다릴 수 없다', '귀엽다', '이번 시상식의 피크였다' 등 대체적으로 호평을 내놓았으나, 반대로 '게임플레이 영상을 기대했는데 아쉽다'는 평도 있었다. 한 해외 게이머는 "시상식이라서 축하공연을 준비한 의도는 이해하지만, 그래도 게이머들이 원하는건 게임의 실제 모습이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참고로 지난 8월 열린 게임스컴 2021에서 공개 된 신규 트레일러 영상은 조회수 792만회를 돌파했다. 당시 이 영상에 국내는 물론 해외 게이머들도 극찬을 보냈다. 한 해외 게이머는 "(도깨비의 신규 트레일러는) 이번 쇼의 하이라이트였다"며 "그래픽은 물론 게임플레이 모습이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로 굉장히 인상적이다."라고 평했다.

 

한편, 펄어비스는 지난 7일, 한국관광공사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도깨비(DokeV)'에 메타버스 세상 속 한국 여행을 경험토록 하는 다양한 방식의 홍보마케팅을 협업할 예정이다. 한국 관광 홍보를 위한 새로운 플랫폼으로서 K게임의 역할에 주목한 셈이다.

 

특히 이번 뮤직비디오 영상에서는 한류 콘텐츠 확산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는 대표 콘텐츠 기업들의 지원도 이뤄졌다. CJ CGV, CJ올리브영, CJ ENM(Mnet) 등과 제휴해 영화관, 공연장, 뷰티 스토어 등 현실세계의 다양한 장소가 게임 속 가상세계로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김은태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회원 사진 지원 종료

게임샷 리뉴얼 준비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