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과 문학의 만남, 공모전으로 꽃 피워볼까

문체부, 게임인재단, 컴투스...공모전 진행
2020년 07월 20일 15시 32분 18초


 

대표적인 IT 기술이자 화려한 엔터테인먼트의 결정체, 게임이 문학의 감수성이 필요해지고 있다. 게임을 주제로 한 시, 소설, 수필 등 다양한 문학 작품 공모전이 진행되고 있는 것.

 

먼저, 문화체육관광부는 게임의 사회문화적 가치와 건강한 게임 이용에 대해 민간 차원에서 고민해 볼 수 있고, 게임의 긍정적 가치에 대해 널리 알리고자 '게임문화 창작콘텐츠 공모전'을 진행한다.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개인 및 팀(최대 6인 이내 구성)으로 참여 가능한 이번 공모전은 오는 9월 14일 오후 5시까지 접수가 진행된다.

 

공모주제는 관계를 꽃 피우다, 문화를 꽃 피우다, 인생을 꽃 피우다 3개 분야로 나뉜다. 각각 게임을 통해 타인과 소통했던 경험, 건강한 게임문화를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나 제안, 삶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한 사례 등을 주제로 영상과 수기, 웹툰 형태로 자유롭게 응모 가능하다.

 

이번 공모전은 주제 적합성, 창의성, 메시지 전달력, 완성도 등을 기준으로 심사한다. 결과는 오는 10월 말에 발표한다. 선정된 우수 작품은 향후 게임문화 정책홍보 콘텐츠로 재가공하여 활용될 예정이다.

 

시상은 영상, 수기, 웹툰 분야 통합 대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1명(팀), 각 분야별 최우수상 및 우수상(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장려상(한국게임산업협회장상) 등 43편을 선정해 총 상금 4300만원 규모로 진행된다.

 

국내 게임업계 최대 게임스토리 공모전으로 거듭난 '컴투스 글로벌 게임문학상'이 올해도 어김없이 진행된다.

 

오는 8월 31일까지 접수를 진행하는 이번 공모전은 '원천 스토리'와 '스토리게임 시나리오' 2개 부문으로 나눠진다.

 

‘원천 스토리’는 게임 또는 코믹스, 애니메이션, 웹드라마 등 다양한 멀티 콘텐츠로 제작 가능한 창작 스토리 부문이다. 형식, 장르 등에 제한없이 기승전결의 서사구조를 갖춘 스토리 창작물이라면 모두 응모 가능하다.

 

‘스토리게임 시나리오’는 스토리 기반의 인터랙티브 게임으로 제작 가능한 창작 시나리오 부문으로, 기승전결을 갖춘 시놉시스 및 5화 분량의 시나리오를 접수 받는다.

 

전체 수상작품은 총 5편으로, 전체 부문에서 대상 1편을 선정해 상금 2000만 원이 수여되며 부문별 최우수상 및 우수상 1편씩에는 각각 500만원과 25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컴투스는 지난 2018년부터 ‘컴투스 글로벌 게임문학상’을 개최하며 우수한 창작 인재 발굴과 지원에 나서고 있다. 지난 해에는 ‘게임 시나리오’ 부문 최우수작인 ‘드래곤 퀸 메이커’를 자회사 데이세븐과 함께 실제 스토리 게임으로 제작, 단순한 공모전을 넘어 실질적인 창작자 등용문으로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

 

'드래곤 퀸 메이커'의 작가 최지혜씨는 “내가 응모한 작품을 기반으로 게임이 제작되고, 개발 과정에까지 함께 참여할 수 있게 돼 너무나 기쁘다”며 “앞으로도 해당 공모전을 통해 많은 참가자가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컴투스 글로벌 게임문학상 2019의 최우수작 '드래곤 퀸 메이커'(좌) 수상작품집(우)
 

올해 역시 실제 콘텐츠로의 확장 가능성이 높은 응모작품에 대해서는 작가와의 개별 협의를 통해 제작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수상작가들의 창작 역량을 증진을 위한 특별 인턴십 프로그램과 유명 일러스트 작가와 협업한 수상작품집 출간, 컴투스 및 데이세븐 입사 지원시 가산점 부여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도 함께 마련된다.

 

마지막으로 재단법인 게임인재단은 '2020 겜춘문예'의 접수를 시작한다. 이번 공모전은 한국게임전문미디어협회가 주관하며 게임물관리위원회가 후원한다.

 

올해로 4회차를 맞은 '겜춘문예'는 주어진 주제에 대해 게임인들의 재치가 녹아 있는 창작물을 만들어 제출하는 공모 형식의 대회로, 올해는 ‘한국적인 것’을 주제로 접수를 한다. 한국적인 것이라면 역사, 설화 등 무엇이든 무방하다.

 

양식도 자유다. 주제를 잘 표현할 수 있다면 시, 시조, 랩, 포스터, 드로잉, 영상, 그 밖에 어떤 형태의 창작물이라도 괜찮다.

 

이번 공모전은 7월 20일부터 8월 10일까지 접수를 하며, 고등학생 및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후 한국게임전문미디어협회 기자단의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작을 선정하며, 시상식은 8월 중순 열릴 예정이다. 대상 1인에게는 500만 원, 최우수상 2인에게는 각 150만 원, 우수상 4인에게는 각 50만 원의 장학금이 수여된다.​ 

김은태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회원 사진 지원 종료

게임샷 리뉴얼 준비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