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 게임즈, 국외 소재 문화재 2점 환수

백자이동궁명사각호, 중화궁인 공개
2019년 06월 19일 15시 33분 30초

라이엇 게임즈가 4번째, 5번째 국외 소재 문화재 환수에 성공했다.

 

라이엇 게임즈는 오늘 서울시 종로구에 위치한 국립고궁박물관 강당에서 문화재청, 국외소재문화재재단, 국립고궁박물관과 함께 '우리 문화재, 고국의 품에 안기다 - '백자이동궁명사각호'와 '중화궁인' 언론 공개회를 개최했다.

 

이번에 환수 된 '백자이동궁명사각호'는 조선 19세기에 왕실 및 관청용 도자기 제조장인 분원 관요에서 제작한 것으로, 바닥면에 정조의 딸이자 순조의 누이인 숙선옹주의 궁가로 추정되는 ‘이동궁(履洞宮)’ 명문이 새겨져 있다. 19세기 궁가에서 사용된 백자를 파악할 수 있는 희귀한 자료임과 동시에 기록으로만 볼 수 있었던 ‘이동궁’이 실물 자료로 확인되는 예로서 역사적 가치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백자이동궁명사각호(좌) 중화궁인(우)

 

'중화궁인'은 손잡이가 서수(상서로운 짐승) 모양으로 조각되어 있고, 도장의 글씨는 전서와 해서가 혼용된 독특한 형태이다. 역사적인 가치가 큰 유물로 평가되고 있으며 연구를 통해 보다 상세히 밝혀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두 점의 유물은 지난 3월 미국 뉴욕 경매에 출품된 것을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 발견, 라이엇게임즈에서 후원한 '국외소재 문화재 환수기금'을 활용해 매입했다. 유물들은 향후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소장 및 보존할 예정이며 연구 및 전시 등을 통해 소개 될 예정이다.

 

박준규 라이엇게임즈 한국대표는 "7년간 문화재청과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 진행해온 환수사업을 지켜봤는데 엄청나게 어려운 일"이라며 "후원사 입장에서 깊은 존경과 감사를 드리고 싶다. 앞으로도 우리 리그오브레전드 플레이어들과 함께 이 사업을 꾸준히 지원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한편 라이엇게임즈는 2014년 ‘석가삼존도’, 2018년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 2019년 4월 ‘척암선생문집 책판’ 환수에 성공한 바 있다. 이는 라이엇게임즈가 매년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을 위한 기부금을 전달함으로써 수억원 규모의 국외문화재 환수기금을 조성했기에 가능했다.

 


(좌측부터) 지병목 국립고궁박물관장, 정재숙 문화재청장, 박준규 라이엇 게임즈 한국대표, 지건길 국외소재문화재재단 이사장 

김성태 / mediatec@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회원 사진 지원 종료

게임샷 리뉴얼 준비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