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 레이더스, 장기 흥행 성공...넥슨 주가도 '훨훨'

판매량 1200만 장 추정
2026년 01월 09일 16시 09분 38초

넥슨의 자회사 엠바크 스튜디오가 개발한 '아크 레이더스'가 장기흥행에 성공했다. 특히 최근 스팀 최고 동시접속자 약 47만명을 달성하며 여전한 인기를 과시하고 있다.

 

해외 시장 조사 업체 알리네아 애널리틱스(Alinea Analytics)는 최근 '아크 레이더스'의 글로벌 누적 판매량이 1200만 장을 돌파했으며, 누적 매출은 3억5000만 달러(한화 약 4600억 원) 이상을 기록 중이라고 추산했다. 어디까지나 '추정치'이지만 최근의 상승세를 보면 신빙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지난 10월 말 정식 출시 된 '아크 레이더스'는 홀리데이 시즌을 앞두고 다수의 기대작이 쏟아진 가운데에서도 빛을 발했다. 출시 후 스팀 플랫폼 기준 48만 명, 전 플랫폼에서 70만 명의 동시 접속자 수를 기록하며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아크 레이더스'는 기존의 익스트랙션 슈터 게임에서 한 단계 진화한 게임으로 평가 받는다. 하드코어한 장르의 특징을 캐주얼하게 풀어내면서 부담없이 즐길 수 있도록 했으며, PvP와 PvE의 밸런스가 잘 잡힌 게임성으로 호평을 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더 게임 어워드'에서는 '최고의 멀티플레이어 게임' 부문을 수상하는데 성공했다. 신규 IP 패키지 게임이 출시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최고의 멀티플레이어 게임’ 부문에 후보로 선정된 것은 사상 최초다.

 

참고로 ‘최고의 멀티플레이어 게임’ 부문은 온라인, 협동, 경쟁 플레이를 아울러 한 해 동안 가장 뛰어난 멀티플레이 경험을 선사한 게임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역대 수상작으로는 글로벌 흥행을 거두거나 멀티플레이 방식 자체에 대한 혁신적인 디자인을 선보인 게임들이 선정되어 왔다.

 


 

스팀 동시 접속자 수는 최근 40만 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 5일 기준 최고 동시접속자 수는 46만6372명을 기록했다. 이는 출시 당시 피크 대비 약 96~97% 수준으로, 출시 후 약 두 달이 지났음에도 여전한 인기를 입증했다.

 

이러한 인기의 배경으로는 선택형 초기화 시스템인 '원정 프로젝트(Expedition Project)'가 꼽힌다. '아크 레이더스'는 강제적인 '시즌제 리셋' 대신 약 8주 간격으로 선택형 초기화 기간을 운영한다. 이 기간 동안 이용자 스스로 초기화를 할 것인지, 아니면 더 성장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플레이 동기를 주기적으로 재설계해 잔존율을 끌어올리고 있다.

 

또 유저의 성향을 고려한 '매칭 시스템'도 인기를 유지하는데 한몫하고 있다. 공식적으로 매칭 시스템에 대한 형태와 방식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유저들의 게임 플레이 성향에 따라 PvE 유저끼리, PvP 유저끼리 경쟁을 펼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개발진 역시 어느 정도 관련 시스템을 시인한 상태다.

 

한편, 기존 게임들의 탄탄한 매출과 더불어 '아크 레이더스'를 전세계 흥행작 반열에 올린 넥슨의 주가도 연일 사상 최고가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12월 30일 주가 3827엔으로 거래를 마친 넥슨의 주가는 새해부터 다시 오르기 시작했다. 1월 5일 장중 4045엔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4000엔 고지를 넘어섰고, 종가는 3997엔으로 마감했다. 주가는 이후에도 4일 연속 오름세를 나타내며 연일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다. 이어 지난 8일에는 4034엔으로 장을 마쳤다. 장중 한때 4129엔까지 치솟으며 최고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참고로 넥슨은 지난해 1월부터 4월까지만 해도 2000엔대에 머물렀으나 5월부터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약 8개월만에 2배가 된 셈이다. 

 

국내 게임주들과 비교하면 더욱 차이는 명확하다. 지난해 KRX 게임 TOP 10 지수는 3.11% 하락했다. 한국거래소가 산출한 KRX 전체 지수 40종 중 유일하게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다. 특히 이 기간 코스피지수가 70.48% 상승한 점을 감안하면 시장 대비 크게 부진한 성과다.​

 


 

김은태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