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니클, 프랑스와 태국서 국민 게임 등극

2023년 03월 31일 17시 25분 56초

컴투스(대표 이주환)의 소환형 RPG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이하 크로니클)’이 프랑스와 태국에서 ‘국민 게임급’의 인기를 얻으며 동서양을 모두 아우르는 글로벌 게임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크로니클’은 글로벌 출시 4주차에 들어선 지난 30일, 전주에 이어 PC게임 플랫폼 스팀에서 프랑스 매출 1위를 굳건히 지켰다. 프랑스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도 게임 매출 차트 4위에 랭크된 이후 꾸준히 TOP10를 유지하는 등 모바일과 PC 플랫폼 구분 없이 폭넓은 인기를 거두고 있다.

 

태국에서도 4주 연속 최정상권의 자리를 차지했다. 글로벌 출시 첫 주에 스팀 전체 게임 매출 1위, 애플앱스토어 게임 매출 1위를 달성한 후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애플 앱스토어 RPG 매출 차트에서는 단 한번도 정상에서 내려온 적이 없을 만큼 현재 태국 내 최고의 RPG로 자리매김 중이다.

 

실제 매출 비중 면에서도 태국과 프랑스는 미국, 일본 등 글로벌 최대 게임 시장들과 함께 ‘크로니클’이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거두는 지역들로 꼽힌다. 출시 이후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전 세계 신규 유저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일 평균 매출 또한 10억 원 이상 꾸준히 기록하고 있어, 서비스 일주일 만에 매출 100억 원을 달성한 ‘크로니클’의 추후 상승세에 더욱 기대가 모이고 있다.

 

‘크로니클’의 이와 같은 인기는 ‘서머너즈 워’ IP(지식재산권)의 글로벌 파워와 그 특장점을 개성 있게 살려낸 게임성에 있다고 입을 모은다. 전 세계 1억 8천만 다운로드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이하 천공의 아레나)’의 흥행 요소인 다양한 소환수와 이를 조합∙활용하는 전략적 재미를 계승하면서도, 수동전투의 맛, 장르 및 특성에 맞게 살려낸 다양한 콘텐츠로 기존 IP 팬과 해당 장르를 선호하는 유저층까지 모두 흡수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실제로 프랑스와 태국은 글로벌 메가 히트작 ‘천공의 아레나’가 전통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지역이다. ‘천공의 아레나’는 전체 서비스 중 82% 이상 기간 동안 프랑스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매출 TOP10을 기록해 왔다. 2014년 출시 후 지금까지 열흘 중 8일 이상은 프랑스 매출 차트 상위 10개 게임 중 하나로 이름을 올린 셈이다.

 

태국에서도 약 2,000일 간 현지 구글플레이스토어 RPG 매출 TOP10에 오를 만큼 ‘서머너즈 워’ IP의 인기는 굳건하다. 특히 최근 유비소프트 ‘어쌔신 크리드’ 컬래버레이션과 동시에 구글과 애플에서 매출 10위권으로 역주행해 글로벌 장기 흥행작의 저력을 선보였다.

 

컴투스는 이처럼 세계에서 탄탄하게 구축한 ‘서머너즈 워’ IP 인기에 더해, 지역별로 ‘크로니클’의 콘텐츠와 재미를 적극적으로 알리며 출시 기대감을 쌓아왔다. 프랑스에서는 주요 게임 미디어를 대상으로 약 한 달간 대규모 프레스 투어를 진행해 게임의 특장점을 강조하고 유럽 전역에 걸쳐 대세감을 조성했으며, 태국에서도 인플루언서 등 현지 유명 인사를 모델로 섭외해 대대적인 프로모션을 진행, ‘천공의 아레나’에 버금가는 글로벌 대작의 탄생을 알렸다.

 

더불어 성공적인 초반 흥행 기세를 몰아, 세계 전역에서 거두고 있는 인기가 롱런할 수 있도록 다방면의 마케팅에 나서는 등 글로벌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스팀에서는 프랑스, 태국 뿐만 아니라 벨기에 1위, 싱가포르 3위, 일본 4위, 미국 12위 등 다양한 주요 지역 에서 매출 상위권에 오르고 글로벌 게임 매출 종합 순위 9위를 달성했으며, 현재까지 구글플레이스토어 10개 지역, 애플앱스토어 11개 지역에서 매출 TOP10을 기록하는 등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기대 이상의 성적을 거두고 있다.

 

한편 ‘크로니클’은 프랑스와 태국을 중심으로 웨스턴과 아시아에서 동시에 좋은 반응을 얻으며 ‘서머너즈 워’ IP의 글로벌 파워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컴투스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와 적극적인 소통으로 글로벌 흥행을 장기적으로 이어가고, ‘크로니클’을 컴투스를 대표하는 또 하나의 글로벌 게임으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게임샷 리뉴얼 준비 중입니다

창간 23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