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텐셜은 괜찮았다, '저스트 댄스 2023 에디션'

완성도를 높여줘
2022년 11월 30일 13시 58분 05초

게임 개발 및 유통, 퍼블리싱 등에 손을 뻗치고 있는 게임사 유비소프트 엔터테인먼트는 자사의 인기 타이틀인 리듬액션 게임 '저스트 댄스 2023 에디션'을 지난 22일 정식 출시했다.

 

저스트 댄스 2023 에디션은 전세계 1억 4천만 명 이상의 플레이어와 8천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면서 세계적인 댄스 열풍을 불러일으킨 저스트 댄스 시리즈의 최신작이다. 이번 신작에서는 아이돌 그룹 BTS의 Dynamite, Boy With Luv, ITZY의 WANNABE 등 복수의 K-POP을 비롯해 Dua Lipa의 Physical, Zara Larsson의 Love Me Land, K/DA의 More, Imagine Dragons의 Radioactive, Taylor Swift의 I Knew You Were Trouble, Justin Timberlake의 CAN'T STOP THE FEELING! 등 각종 음원 차트와 바이럴 뮤직을 석권했던 40여 종의 다양한 음악들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Justin Bieber의 Stay를 댄스 크루 라치카(LACHICA) 버전으로 선보이는 등 한국 팬들에게 의미가 있을법한 경험들을 선사한다.

 

한편 저스트 댄스 2023 에디션은 닌텐도 스위치, PS5, Xbox Series X/S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이번 리뷰는 닌텐도 스위치에서 플레이한 것을 바탕으로 작성하며, 사용된 게임 내 스크린샷은 게임 내 화면 캡쳐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저스트 댄스 시리즈 특성상 공식 커뮤니티를 통해 공개된 것들로 대신했다.

 

 

 

■ 다양한 변화들

 

저스트 댄스 2023 에디션은 게임 모드부터 시작해 보상 시스템이나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 게임 전반에 걸친 대대적인 개선 작업을 통해 전작과의 차별화를 두었다. 저스트 댄스 시리즈 최초로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모드가 도입되어 자신의 친구 혹은 전세계 플레이어를 '초대'해 그룹을 이뤄 함께 음악을 선곡하고 댄스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룹 내 모든 플레이어는 장소에 상관없이 호스트 메뉴로 서로 연결되어 감정표현 스티커 시스템으로 소통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게임 내 보상과 진척 시스템도 새롭게 도입됐다. 플레이어는 저스트 댄스 2023 에디션을 처음 시작했을 때 몇 가지 댄서 카드 중 원하는 것을 골라 게임을 진행하게 되는데, 이 댄서 카드나 이를 치장할 수 있는 테두리, 게임 내 효과 등 커스터마이즈 가능한 요소들을 게임 플레이나 유비소프트 커넥트와의 연동 등으로 획득해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게임 플레이를 통해 경험치를 얻어 레벨을 높이고 감정표현 스티커와 같은 요소들을 모으는 것도 가능하다. 물론 앞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친구를 초대해서 플레이하는 것이 아니라면 월드 댄스 플로어 같은 기능이 제공되기 전까지 제대로 활용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인터페이스의 변화도 눈에 띈다. 얼핏 보기엔 비슷해보이지만 게임의 분위기가 달라졌고 검색 메뉴나 카메라 연출, 코칭 시스템 등에다 플레이어에게 맞춘 곡 추천 시스템이 개선되어 맞춤화된 재생 목록과 엄선된 곡들을 만나볼 수 있다. 기존 시리즈에서 지원하던 카메라 인식 기능을 활용하지 않아 이제는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이나 스마트폰용 저스트 댄스 2023 에디션 컨트롤러 앱을 활용해야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됐다.

 

춤을 출 때 등장하는 코치들의 변화는 지난 시리즈에서 계승되었다. 또, 3D 몰입형 월드를 도입해서 좀 더 뛰어난 영상미의 백그라운드 뮤직비디오 연출을 즐기는 것도 가능하다. 더불어 이 요소에 대해 호불호가 갈라질 수도 있겠지만 이번 시리즈의 대표적인 추천곡 라인업인 Enter the Danceverses 플레이리스트의 경우 저스트댄서들이 차례로 만나고 검은 백조 군단에게 맞선다는 스토리를 담아내는 것을 볼 수 있다. 해당 플레이리스트로 플레이할 경우 한 편의 이어지는 스토리를 쭉 감상한다는 느낌.

 

 

 

■ 변화엔 아픔이 따른다 했나

 

자, 앞선 이야기에서 다른 플레이어를 그룹에 초대하거나 로컬에서 조이콘을 나눠쥐고 그룹에서 함께 춤을 추는 것으로 겨루는 것은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기존작에서 볼 수 있었던 온라인 멀티플레이 컨텐츠 월드 댄스 플로어를 찾아볼 수 없거나, 찾아보기 어렵기에 어떤 타입의 게이머들에게는 오히려 온라인으로 다른 플레이어들과 즐길 수 있는 범위가 줄어들었다고 느낄 수도 있다. 안 그래도 출시에 앞서 기존 저스트 댄스의 수백곡을 지원해주는 언리미티드 서비스 대신 출범한 저스트 댄스 플러스가 수록곡 숫자에 관한 내용을 하향정정한 것에 이어 멀티플레이 또한 기존의 방식과는 다소 다른 느낌을 주어 세계의 댄서들과 경쟁한다는 재미가 다소 줄어든 것이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들었다.

 

어쩌면 좌측의 주요 메뉴 모음에 존재하는 저스트 댄스 플러스 메뉴에서 온라인과 시즌 컨텐츠들을 이용할 것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하고 있다. 왜 생각하고 있다는 추측성이냐고 물을 수 있다. 닌텐도 스위치 버전을 기준으로 출시 초기에는 아예 인터넷 연결 상태가 양호함에도 불구하고 저스트 댄스 플러스 메뉴를 연결할 수 없는 상황이 이어졌고 11월 28일까지도 해당 메뉴에서는 남은 저스트 댄스 플러스 기간만을 표시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별도의 기능이 없다면 굳이 이렇게 만들어 둘 필요가 없는 메뉴이니 향후 업데이트 등으로 완성도가 개선된다면 진상을 알 수 있을지도 모른다.

 

서버와 안정화 문제는 거기서 끝나지 않는다. 저스트 댄스 2023에서 몇 곡의 춤을 추고 난 후 일정 확률로 여러 곡들이나 플레이리스트의 커버 이미지를 제대로 불러오지 못하는 일이 생각보다 자주 발생한다. 잠깐 자릴 비웠다가 준비를 마치고 돌아오면 게임이 튕기거나 심하면 아예 스위치가 오류로 종료되는 현상을 유발하기도 했다. 또, 간헐적으로 곡을 시작할 때 효과음만 나오고 화면이 넘어가지 않아 게임을 껐다가 다시 시작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그 외 불편한 점은 앞서 이야기한대로 '굳이' 따로 만들어진 저스트 댄스 플러스 메뉴에는 남은 기간과 저스트 댄스 플러스에 대한 소개만을 하고 있어 저스트 댄스 플러스에 수록된 곡을 플레이하려면 노래 메뉴로 진입해 직접 찾아야 한다. 또, 출시 당시 언급됐던 곡들 중에 국가 한정곡 외 누락된 곡도 존재한다. 수 GB의 곡들을 로컬로 다운로드하는 기능도 준비되어 있지만 이렇게 모든 다운로드를 마치더라도 곡을 플레이하는 도중 영상이 간헐적으로 끊기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저 노란 플러스 버튼에 남은 기한 표시 외의 기능들이 있을까?

 

■ 중요한 건

 

이 모든 것들이 단순히 게임 내에 준비된 온라인 컨텐츠나 별도로 마련된 저스트 댄스 플러스 메뉴에 진입하지 못해 일어난 일이라면 차라리 다행이다. 개인의 미숙으로 인한 해프닝일테니 말이다. 하지만 이게 예상한 내용과 부합하는 상황이라면 조금 더 완성도를 높여주길 바란다. 변화는 좋다. 항상 그대로 있으면 고이기 마련이니까. 그렇다고 변화에 급급해 중요한 것들을 놓치지는 말았으면 한다.

 

여담으로 저스트 댄스 2023 에디션보다 조금 앞서 최고로 좋아하는 IP 중 하나의 신작이 비슷한 사고를 쳤는데, 마치 그 IP처럼 저스트 댄스 2023 에디션 역시 중요한 핵심 컨텐츠들의 경우 개선되거나 여전히 즐거운 맛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기시감을 느꼈다. 저스트 댄스의 핵심은 뭐니뭐니해도 춤이다. 전반적으로 향상된 연출이나 픽토그램의 반란 같은 황당한 요소, 더욱 기교가 늘어나 화려해진 댄스 등이 눈길을 끌었다. 그래서 말인데, 춤을 추는 핵심 플레이는 재미있었다.

 

때때로 기록이 누락되거나 앞서 이야기한 "서버 문제" 등을 겪으며 다소 스트레스를 받을 순 있을지 몰라도 말이다. 저스트 댄스 2023 에디션은 재미있다. 곡은 줄었고 기능은 어딘가 나사를 잘못 끼운 것 같이 삐그덕대지만 재미있다. 저스트 댄스를 구입하면서 느끼고자 하는 재미를 고스란히 전달해준다. 이런 좋은 기반을 가지고 있는 만큼, 빠르게 개선할 부분과 보완할 부분을 어루만져 완성된 저스트 댄스 2023 에디션을 플레이하고 싶다는 마음이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창간 22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2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