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업계, 게이머를 잡아라...PLCC 출시 속속

BC카드-스마일게이트, 현대카드-넥슨 '맞손'
2022년 01월 26일 14시 38분 46초

카드업계에서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PLCC(상업자 표시 신용카드)가 게임과 만난다.

 

스마일게이트 RPG는 BC카드와 손잡고 국내 최초로 단일 게임에 특화된 PLCC ‘로스트아크 카드’를 출시했다.

 

로스트아크 카드는 총 8종의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로스트아크의 대표 마스코트인 ‘모코코’를 주인공으로 한 디자인부터 게임 속에 등장하는 ‘웨이 카드’를 모티브로 한 디자인까지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로스트아크 카드는 지난 12월에 개최된 ‘로아온 윈터’ 페스티벌에서 최초로 공개되었으며 독특하면서도 위트 있는 디자인으로 많은 모험가들의 호응을 받은 바 있다.

 

모험가들은 로스트아크 카드를 사용해 게임 내 샵에서 로열 크리스탈을 구매할 경우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실생활에서도 BC카드 국내 및 해외 가맹점에서 사용 시 결제 금액의 일부를 할인 받는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스마일게이트 RPG는 이번 로스트아크 카드 사업 수익금을 통해 기부금을 조성하고 도움이 필요한 사회 곳곳에 로스트아크 모험가들의 이름으로 지속적인 사회 환원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로스트아크 카드 출시를 기념한 특별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먼저, 로스트아크 카드를 발급받은 모험가 중 선착순 5,000명에게 게임 내 ‘세상을 구하는 빛 카드’를 모티브로 한 스페셜 실물 굿즈를 지급한다. 또한, 카드 누적 사용 금액에 따라 일정 결제 금액을 할인해 주거나 로스트아크 게임 내에서 사용 가능한 유용한 아이템으로 구성된 스페셜 쿠폰도 지급한다.

 


 

넥슨과 현대카드는 국내 최초 게임사 전용 PLCC(상업자 전용 신용카드) 출시 등의 내용을 담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파트너십에 따라 양 사는 넥슨 게임 유저에 최적화된 혜택을 담은 넥슨 PLCC를 2022년 상반기 중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데이터에 기반한 새로운 편익 서비스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예를 들어 카드 신청·발급 과정에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을 도입하는 식이다. 미션을 수행하면 보너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을 시도한다.

 

넥슨은 PLCC에서 얻어진 게임 유저들의 게임 밖 소비와 취향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한다는 복안이다. 현대카드는 게임이라는 가상 세계에서 분석된 유저의 활동과 라이프 스타일을 활용해 고객의 혜택을 높이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한편, PLCC는 신용카드사와 제휴를 맺은 파트너사가 협력 관계를 체결, 기획과 브랜딩·운영·마케팅 등 관련 개발에 이르는 전 과정을 함께 추진하는 신용카드를 의미한다. 마케팅 비용을 분담할 수 있고 특정 세대·집단의 비금융 데이터를 늘릴 수 있어 카드업계에서는 점차 그 영역을 확장 중이다.

 

대형마트는 물론, 호텔, 리조트, 커피 전문점, 프랜차이즈, 아티스트, 인플루언서 등을 주제로 한 PLCC가 속속 등장하고 있으며, 특히 적극적인 PLCC 출시에 앞장서고 있는 현대카드는 회원수 1000만명을 돌파하기도 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특화 된 상품이다보니 결제액도 꾸준하고, 탈회율도 낮다는 장점이 크다"며 "올해도 다양한 PLCC 상품들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김은태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회원 사진 지원 종료

게임샷 리뉴얼 준비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