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에서 생존하기 위한 싸움, 서바이벌 '러스트:콘솔 에디션'

서버에 접속하기 위한 싸움
2021년 06월 19일 03시 41분 27초

에이치투 인터렉티브는 더블 일레븐의 오픈월드 서바이벌 게임 '러스트:콘솔 에디션'의 PS4, Xbox One 한국어판 패키지를 소비자가격 41,000원에 지난 1일 정식으로 출시했다.

 

영국 소재의 더블 일레븐이 개발한 오픈월드 서바이벌 게임 러스트의 목적은 단 하나, 살아남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플레이어는 생존을 위해 굶주림, 갈증, 추위와 같은 어려움들을 이겨내고 살아남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작하고 활용하게 된다. 피신처를 건설하고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고기를 얻기 위해 동물들을 사냥하며 미치광이 과학자, 야생 동물, 다른 플레이어들까지 주의하면서 그들을 처치하거나 동맹을 맺어서 살아남을 수도 있다.

 

러스트는 플레이어들이 직접 서버를 개설하거나 공식 게임 서버에 입장해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원하는 조건을 걸어 서버를 찾는 것도 가능하다.

 

 

 

■ 살아남으려면 뭐라도 해야 한다

 

플레이어는 황량하고 미스터리한 섬에서 스폰된다. 이곳저곳을 탐험하면서 다양한 기념물이나 생물체를 손에 넣게 된다. 사전에 이야기가 된 친구와 플레이하는 경우는 괜찮겠지만 기본적으로는 쉽게 다른 플레이어를 믿을 수 없는 룰의 생존 게임이기 때문에 어떤 행동을 취할 때 되도록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편이 좋다. 그래도 대화가 통할 가능성은 있는 다른 플레이어들과 달리 야생은 언제나 플레이어를 노려와 게임 플레이 도중 언제나 생존을 감안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미 PC 버전이 출시되고 많은 시간이 흘러 이제는 대부분 알고 있겠지만 러스트는 싱글플레이 모드가 존재하지 않는 순수 멀티플레이 게임이다. 게임의 시스템상 다른 플레이어와 화합을 하든 전투를 하든 부대끼게 되는 것은 사실이므로 처음 게임에 익숙하지 않을 때 적응하기 위해 사람 수가 적은 서버에 들어가 혼자서 게임에 대한 감을 잡는 것도 가능하다. 물론 서버 내 플레이어의 수가 적다는 것은 그만큼 긴장감도 떨어진다는 것이니 이후엔 적당한 핑과 인원수를 확보하고 있는 서버에 입장하는 것이 좋다.

 

생존만이 목표인 멀티플레이 게임이다보니 게임 내에서 스토리 연출 같은 것이 들어가지는 않지만 게임 속에 일종의 세계관과 연관된 요소들이 녹아들어 있기는 하므로 게임을 플레이 할 때 이런 요소들을 눈여겨 보는 게이머는 이런저런 요소들을 직접 살펴보면 나름대로 재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최고의 경험을 위해…

 

국내에서 생존 장르를 즐기는 게이머라면 러스트를 접해본 적이 있었겠지만 그 외에는 생각만큼 이름이 많이 알려진 게임은 아니다. 당초 DayZ나 H1Z1처럼 적대적 요소로 좀비를 투입하기도 했지만 이후 차별화를 위해 좀비를 삭제하고 지금의 형태로 점점 바뀌어 온 것. 현재는 생존을 위해 몇 가지 요소들을 고려하며 게이머끼리의 협력과 전투, 그리고 생존에 더욱 초점이 맞춰진 상태다.

 

단, 지난 1일 출시된 러스트:콘솔 에디션의 경우 이야기가 조금 다르다. 풀 프라이스까지는 아니더라도 41,000원이라는 소비자가격은 싼 편은 아님에도 불구하고 출시 후 2주 이상 경과한 지금 이 순간까지도 국내외 러스트:콘솔 에디션의 구매자 다수가 게임 플레이 자체를 할 수 없는 오류를 겪고 있다. PS4를 기준으로 CE-34878-0 에러가 발생하면서 홈 화면으로 튕겨버리는 현상이다. 해외 대형 커뮤니티 레딧에서도 마찬가지로 동일한 오류를 호소하고 있으며 어쩌다 잠깐 해결됐다는 게이머 역시 곧장 같은 오류로 게임을 즐길 수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CE-34878-0 에러는 서버를 고르고 게임에 입장하기 위해 로딩을 하는 과정의 끝부분에서 발생하며 많은 시도에도 불구하고 이 에러가 철저한 수문장 역할을 하면서 게임 접속 자체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길게 이어지고 있다. 일전에 리뷰했던 위 워 히어 투게더의 콘솔 버전도 매칭을 할 수 없어 즐길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지만 러스트:콘솔 에디션은 이런 상황이 오래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답답함을 남긴다.

 

게임 서버에 접속하지 못하고 튕기는 CE-34878-0 에러 외에도 타이틀 화면에서 스킨 상점에 접속할 수 없는 문제도 있어 PS4를 기준으로 러스트:콘솔 에디션은 실질적인 플레이 불가능 게임에 속한다고 말할 수 있다. '최고의 경험을 위해 마이크를 연결'하기에 앞서 '게임 서버에 연결'할 수 있어야 함을 알아줬으면 한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