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사, 오늘 아이템 확률 전면 공개...확률 논란 타개책

큐브형 아이템 포함, M게임에 적용된 확률 전부 알린다
2021년 03월 05일 12시 18분 07초


 

최근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에 대한 논란이 크게 일어났던 N사의 M게임이 게임 내 적용되는 모든 확률을 전면 공개한다.

 

N사는 사내 메일을 통해 5일 대표 명의로 'M'게임 내 확률이 적용된 모든 아이템에 대한 확률 정보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최근 논란이 크게 일어난 'A' 아이템처럼 사용하면 게임 내 아이템의 옵션이 부작위로 부여되는 형태의 아이템 역시 포함이다. 현재는 자율규제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유료로 판매되는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확률 정보만 공개되어 있다. 

 

참고로 지난 2월 18일, 이 게임은 사전 테스트를 위한 운영 공지를 올리면서 "아이템에 부여되는 추가옵션을 동일한 확률로 얻을 수 있도록 오류를 수정했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일었다. 그동안 이용자들은 '추가 옵션별 확률을 조작하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해왔지만, 이 회사는 '각 추가 옵션에 동등한 확률을 적용하고 있다'고 답해왔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이용자들은 '한도 0원 챌린지', '불매' 등을 외치며 확률조작 의혹과 관련하여 회사의 해명과 사과를 촉구했고, 여러 언론에서 다뤄지면서 더욱 널리 알려졌다. 이에 결국 이 게임의 디렉터는 사과문을 올리고, 게임 내 확률형 시스템의 전반적인 로직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용자들의 원성은 줄어들지 않았다. 오히려 오랜 시간 애정을 쏟던 게임을 그만두고 다른 게임으로 이동하는 '난민' 사태가 일어나기까지 했다. 자신을 '메난민'이라고 소개한 한 이용자는 다른 게임 커뮤니티에 "지금껏 X을 카레인 줄 알고 퍼먹다가 이제서야 진짜 카레 먹는 중"이라고 현재 심정을 밝히기도 했다.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정보 공개가 포함된 게임법 전부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이상헌 의원은 이 사태를 심상치 않게 봤다. 이 의원은 2월 26일, 공문을 통해 N사에 이번 논란에 대한 질의서를 보냈고, 이어 3월 2일 답변서를 공개했다.

 

N사는 이 의원에 보낸 답변서를 통해 "확률성 아이템 중 이용자, 사용횟수, 시간대 등 상황에 따라 변동되는 확률은 없다"고 밝히고, "이용자들 목소리에 귀 기울여 큐브 아이템 확률을 이번 주 내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즉, 내일 있을 확률 공개는 이에 따른 조치인 셈이다.

 

N사의 다소 적극적 해명에도 불구하고 공교롭게도 이 의원은 오늘, 다시 한 번 개정안을 통과시키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이 의원은 공개한 입장문을 통해 "개정안에 대한 공청회가 조속히 열리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이용자‧게임업계와의 소통을 토대로 ‘게임산업진흥법 전부개정안 국회 통과’라는 본질에 보다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확률형 아이템 관련 조작 의혹이 있는 게임을 '5대 악(惡) 게임'이라며 이상헌 의원과 함께 연일 공세를 이어가고 있는 하태경 의원도 게임 업체에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자료를 요구하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하 의원은 공정위에 조사를 의뢰할 계획이다.

 

한편,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를 운영하는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 산하 자율규제평가위원회는 이르면 이달 가이드라인 개선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되지 않았으나 기존 자율규제 강령보다 강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상황에 따른 처사다.

 

위원회 관계자는 "자율규제로 남아야 한다"며 "이번 개선안은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신뢰 회복 등 산업 지속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참고로 지난 2월 26일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가 연 토론회에서 성균관대학교 이승민 교수는 "게임업계가 자율규제를 시행한 지 만 3년이 안 됐는데 조금은 더 지켜봐도 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 또한 자율규제 기구의 권한이 확대됐으면 한다. 권한을 확대해 실효성을 보완해주는 단계를 먼저 밟아보는 것도 어떨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 

 

게임법 개정안에 적극 지지를 표명한 한국게임학회 위정현 학회장(중앙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도 "게임업계에서 자율규제가 얼마나 실효성이 있는지 따질 때가 왔다"며 "과거 폭력성 논란, 질병코드 등 사회적인 문제가 터졌을 때 업계에서는 자율적으로 해보겠다고 했지만 잘 되지 않았다. 결국 외부에서 칼이 들어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만약 논란이 가라앉지 않으면 확률이 들어있는 게임을 청소년들이 못하게 하는 등 극단적인 조치가 취해질 수도 있다. 실제로 여러 나라에서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김은태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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