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시즌2, 대대적인 재정비로 편의성 UP

로스트아크 시즌2 프리뷰
2020년 07월 01일 15시 41분 26초

'로스트아크 시즌2'의 사전등록이 오늘부터 시작된다.

 

로스트아크 시즌2에서는 신규 대륙 '파푸니카'와 신규 직업 '스카우트' 등 새로운 콘텐츠는 물론 이용자들의 건의 사항을 기반으로 준비해 온 근본적인 변화가 이뤄진다. 이에 대한 '리샤의 편지'가 오늘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됐다.

 

참고로 사전 등록에 참여하면 파푸니카 분위기가 느껴지는 귀여운 트로피칼 참크리와, 시즌 2에서 경험해보실 수 있는 스페셜한 선물들을 만나볼 수 있다.


1. 초보 모험가 지원 강화

 

- 초보 모험가가 클래스 특성에 맞는 기본전투를 학습할 수 있는 가이드 전용 공간으로 수행의 방이 마련된다.

 


 

- 네러티브를 건드리지 않는 선에서 무의미한 진행구간을 과감하게 삭제하여 각 직업별 프롤로그의 전체 분량이 단축된다. 

- 매 성장 단계에서 적절한 가이드 미션을 제공하여 차근차근 게임 시스템과 성장 방식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기능과 보상을 제공한다.

- 언제든지 스킬을 편리하게 초기화 할 수 있도록 스킬 초기화 비용을 영구히 무료로 전환하고, 스킬 부분 초기화 기능을 추가한다.

-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초보 모험가의 성장을 관리하는 전담팀을 구성하여 계속되는 업데이트 과정에서도 초보 모험가 케어 시스템, 가이드, 이벤트를 지속 운영할 예정이다.

 


캐릭터의 성장을 가이드하고 보상을 제공하는 '캐릭터 성장 미션' 시스템

 

2. 성장 시스템의 통합

 

로스트아크의 캐릭터 육성 구간에 대한 전체적인 점검도 이루어졌다. 시즌 1에서는 장비 성장을 아크라시움 연마 방식과 재련 시스템으로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초보 모험가분들이 양쪽 성장 방식 모두를 학습해야 하는 부담이 있는 상황.

 

이에 아크라시움을 통한 연마 시스템 성장 방식을 없애고, 캐릭터 전투 레벨 50 이후의 성장 방식을 '재련'시스템으로 통일된다. 또 T1, T2 아크라시움 장비의 룬, 해금석 등의 시스템도 삭제된다. 마지막으로 게임 내 콘텐츠를 전체적으로 조정함에 따라 가이드를 보강하였고, 재련 과정을 학습하며 차근차근 적응해나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계획이다.


3. 시즌 2에서 삭제되는 콘텐츠

 

기존의 아크라시움 장비의 연마 방식 외에도 걷어내야 한다고 판단되는 콘텐츠들은 과감하게 삭제된다. 라이브 서비스를 해오며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으나 조정하기 어려웠던 콘텐츠들, 그리고 지나친 반복과 불편함으로 모험가분들의 플레이 의욕을 저하시켰던 콘텐츠들이다.

 

- 주요 성장 구간에서 경매를 통해 장비 토큰을 구매하는 것이 필수적이었던 안타레스의 악몽이 삭제 된다.

- 지나치게 반복적인 플레이로 피로를 가중시키는 미궁 콘텐츠 시리즈가 전부 삭제된다.

- 카오스 던전과 플레이 감성이 크게 다르지 않고, 패널티만 추가된 형태인 이벤트 카오스 던전이 삭제 된다.

- 주간 레이드는 삭제되나, 기존의 겨울 이벤트 형식이나 다소 난이도가 있는 도전형 콘텐츠 등 다양한 방식으로 고민하여 주기적인 이벤트 콘텐츠로 제공할 계획이다.

- 품질 관리가 이어지지 않고 놀이의 깊이감이 낮았던 카드 배틀 시스템이 삭제 된다.


4. 시즌 2에서 개편, 추가되는 콘텐츠

 

 

- 카오스 던전의 개편

단조로운 달리기식 진행 방식을 버리고 파밍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개편된다.

다양한 지역에 등장하는 적들을 상대하고, 획일적인 보상에서 탈피할 수 있도록 변경된다.

 


 

- 실리안의 지령 콘텐츠 분리

기존의 지령서 획득 방식은 폐기되며 플래티넘 필드 입장권은 생활 활동을 통해서만 수급되는 등, 각 콘텐츠의 입장권은 특정 콘텐츠로부터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게 된다.

입장권 최대 소지 개수의 제한을 제거하여 모험가분들의 편의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도록 부담을 완화하고자 한다.

그리고 각 지령 콘텐츠의 입장 위치에도 정비소가 추가되어, 입장 후에도 배틀 아이템과 스킬 세팅을 변경할 수 있다.

 

- 가디언 토벌

현재 4인 규모의 '가디언 레이드'는 '레이드'라는 단어가 가진 보편적인 의미에 비해 무게감이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가디언 토벌'로 명칭을 변경한다.

가디언 토벌에서 각 토벌 단계별 가디언 배치 순서를 전투 패턴 난이도 기준으로 재조정하고, 이 과정에서 [숙련] 가디언은 삭제한다.

도전 난이도는 매주 3종의 가디언이 토벌 대상이 되며, 대상 가디언을 순환하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시련 난이도는 기존과 비슷한 방식으로 명예를 위한 도전 형태를 유지한다.

시련 난이도를 제외한 모든 가디언 토벌 지역의 입장 위치에는 정비소가 추가되어, 입장 후에도 배틀 아이템과 스킬 세팅을 변경할 수 있다.

브레이브 하트를 모두 소진하더라도 생존한 인원들이 도전을 이어갈 수 있도록 개선하고, 더 이상 부활할 수 없는 캐릭터에게는 관전 모드가 제공된다.

파티원들과 의견을 모아 토벌을 중단할 수 있는 기능이 도입된다.

가디언별로 개인의 최단 토벌 기록을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신규 토벌 지역을 1종 추가되고, 기존 지역 중 동선이 복잡한 부분이 완화된다.

입장 인원에 따라 가디언의 체력이 조정될 예정이며, 가디언 토벌 견습 난이도는 삭제된다.

 


 

- 에포나 의뢰

일일 에포나는 기존과 같은 운영 방식을 유지된다.

주간 에포나의 재검색 기능을 제거하고 진행이 가능한 모든 리스트를 한꺼번에 선택지로 제공할 예정이다.

에포나 의뢰 수행 횟수를 기반으로, 매주 원정대 단위로 보너스 보상을 수령할 수 있는 시스템을 추가할 예정이다.

 


 

- 어비스 던전 추가

낙원의 문과 함께, 주요 대륙의 최종 던전들을 '어비스 던전'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만나볼 수 있다.

 

베른 : 고대유적 엘베리아 (마수의 골짜기 / 사령술의 근원)

로헨델 : 몽환의 궁전 (비틀린 군주의 회랑 /  몽환궁전 힐데브리뉴)

욘 : 오만의 방주 (탄식의 길 / 추락한 긍지의 용광로)

페이튼 : 낙원의 문 (태만의 바다 / 고요한 카르코사 / 아르카디아의 성역)

파푸니카 : 오레하의 우물 (아이라의 눈 / 오레하 프라바사)

 

각 던전은 낙원의 문과 같이 관문 보스전이 구성되어있고, 관문 전투를 진행하며 전멸할 시에는 재도전으로 공략을 이어갈 수 있다.

 


 

5. 화폐들의 정리 

 

원정대와 캐릭터 단위 화폐의 기준을 재점검하고, 추가적으로 사용 계획이 없는 화폐들을 거둬낼 예정이다.

 

- 원정대화

실링과 해적 주화를 원정대 단위로 통합할 예정입니다.

 

- 삭제되는 화폐

많은 화폐들이 삭제되고 이에 따라 전체적인 보상과 구매 항목이 재조정될 예정입니다.

 

화폐 목록은 아래와 같다.

 

토큰

루페온 인장

실리안의 지령서

캐슈씨앗

수집품

검은이빨의 증표

떠도는 영혼

코어 SG 7

고대의 마석

광기/어둠/질병/몽환의 마석

투지의 증표

증표

안타레스 주화

플래티넘 주화

적막의 파편

공허의 파편

미궁의 파편

교만의 파편

환영석

항해

기에나 전용 선원의 증표

프로키온 전용 선원의 증표

 

- 아이템으로 변경되는 화폐

섬 내부의 콘텐츠를 마치면 지속적으로 수급할 필요가 없어지는 일부 섬 화폐는 원정대 단위의 일반 아이템으로 변경된다.

 

정령의 선물

그릇된 조각

젤리 코인

선혈의 조각

탱글탱글한 복숭아

고블린 금화

결정 섞인 비늘

 

6. 하루 단위의 콘텐츠 부담 줄이기

 

전체적으로 일일 주기 콘텐츠에 대한 부담감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모든 어비스 던전, 어비스 레이드는 주간 1회 플레이를 기본으로 한다.(미스틱 레이드도 1회로 변경됩니다.)

매일 3장씩 쌓이던 실리안의 지령서는 삭제되며, 앞서 말씀드린 대로 일정 확률로 입장권을 수급하여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될 예정이다.

일일 단위 콘텐츠인 카오스 던전과 가디언 토벌에 에포나 의뢰의 휴식 게이지 시스템을 도입하여 콘텐츠의 부담감을 덜어내고자 한다.

가디언 토벌 영혼 수확 횟수는 전체 토벌 단계 통합으로 카운트될 예정이다.

비밀 지도의 플레이 방식은 시즌 1과 동일하나, 획득 확률은 낮추고 보상량은 상향하여 방문 빈도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고자 한다.

원정대 영지를 성장시키면 가디언 토벌이나 일부 실리안의 지령 등의 임무를 대신 수행해줄 수 있는 파견 기능이 제공된다.

수중 탐사 등과 같은 개인 항해 활동이 제거될 예정이며, 항해 활동에 사용되었던 행운의 기운 시스템이 삭제된다.

 

7. 수집형 콘텐츠의 리뉴얼

 

섬의 마음, 거인의 심장, 위대한 미술품, 모코코 씨앗, 항해 모험물의 수집 보상이 전면적으로 개편될 예정이다.

활용도가 낮아진 보상을 제거하고 시즌 2 시스템과 어울리는 보상을 새로이 배치할 예정이다.

모험의 서, 모코코 씨앗, 섬의 마음 등의 수집 보상에는 원정대 영지를 꾸밀 수 있는 명예로운 보상도 추가될 예정이다.

모든 대륙 모험의 서 100% 보상은 이그네아의 증표로 대체되며, 증표의 개수에 따라 새로운 수집품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시즌 2의 확장과 함께 '세계수의 잎', '오르페우스의 별' 등 새로운 수집과 보상을 선보일 예정이다.

 

8. 그 밖의 변화들

 

- 전투에 추가되는 새로운 개념들

공략의 즐거움을 더하기 위해 일부 스킬에 '헤드 어택'과 '카운터 어택' 개념을 새롭게 도입할 예정이다. 이는 가디언을 상대할 때뿐 아니라 다양한 전투 상황에서 공략의 요소가 될 수 있다.

 

헤드 어택 : 몬스터의 정면에서 공격 시 대미지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전투 속성으로, 기존에 몬스터의 후방만 노리던 백어택 전투 메타에 변화를 주고, 클래스 간 특성을 살릴 수 있도록 활용하고자 한다.

카운터 어택 : 일부 보스 및 가디언의 돌진류 공격에 정면에서 카운터 어택 스킬을 적중할 시 무력화를 발생시키는 전투 속성으로, 리스크는 있지만 단 한 번의 공격 성공만으로도 공략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요소로 활용하고자 한다.

 

그리고, PVE와 PVP 상황에 적용되는 슈퍼아머 효과를 아래와 같이 분리하여 플레이 감성을 개선할 예정이다.

 

PVE 시에는 차지/홀딩 등과 같이 모션이 긴 스킬이 몬스터의 경직에 손쉽게 끊기는 스트레스가 완화되도록 경직 면역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PVP 시에는 공방의 정합성을 높이기 위해 경직 면역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또한, 시즌 2가 시작된 이후의 PVP 시즌은 원정대 단위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 배틀아이템

신규 배틀 아이템이 등장하고, 시즌 2의 방향에 맞게 일부 배틀 아이템은 삭제된다.

 

삭제 : 응급 치료약, 하급 물약류, 연습용 표창, 불안정한 만능약 등

추가 : 페로몬 폭탄, 시간 정지 물약, 정비소 이동 포탈 주문서 등

 


 

- 대도시의 구조 및 동선 개선

 

대도시의 주요 동선과 구성이 개선되며, 각 실리안의 지령이 분리됨에 따라 대도시 내부 공간에 있던 지령 콘텐츠들을 외부 공간으로 개별 배치하여 접근이 용이해지도록 개선한다.

 

루테란 성 / 베른 성 / 위대한 성 / 칼라자 마을, 대도시 동선의 개선

 

입장 구조물, 상점과 교환 NPC의 위치를 변경하여 플레이 동선이 축소된다.

일부 대도시에서 불편함을 주었던 수송체를 제거하고 쾌적하게 층간 이동이 가능하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일부 스퀘어홀 위치를 조정하여 동선이 축소된다.

대도시 주요 공간의 그래픽 퀄리티를 향상시키고 공간을 증축하였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회원 사진 지원 종료

게임샷 리뉴얼 준비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