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스크롤 액션 리듬게임 뮤즈대시의 新 'DLC:계획대로'

새 아트워크와 경험치 부스트, 모든 곡을 하나로
2020년 06월 10일 04시 39분 45초

2018년 6월에 X.D. 네트워크가 유통을 담당하고 중국 개발사 페로페로게임즈가 개발해 첫 선을 보인 리듬게임 '뮤즈대시'는 모바일 버전으로 정식 출시를 이뤘다. 그리고 지난해에는 PC 스팀과 닌텐도 스위치 플랫폼에 출시되면서 보다 다채로운 환경에서 뮤즈대시를 즐길 수 있게 되며 더 많은 수의 플레이어를 확보하는 데에 성공한 바 있다. 그리고 이번엔 그간 뮤즈대시에서 구매할 수 있던 각종 음악팩을 한 번에 입수할 수 있는 신규 DLC를 출시했다.

 

뮤즈대시의 신규 DLC '계획대로'를 구매하면 경험치 성장 속도 1.5배 향상 버프를 획득할 수 있고, 현재 뮤즈 대쉬에 존재하는 음악 팩 전부를 해제해 레벨을 올려야만 해금되는 기본 카테고리의 곡을 제외한 모든 곡을 곧바로 플레이 할 수 있다. 다만 QA나 스팀 상점 페이지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 계정 등급과 아트워크, 캐릭터, 요정과 업적에 관한 기록들은 모바일 계정에 로그인하는 것으로 공유할 수 있으나 플랫폼 간 구입 기록 쉐어링이 불가능해 음악 팩이나 계획대로 등 DLC 구매 데이터를 공유할 수 없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한편 뮤즈대시는 매달 음악 팩 1개를 업데이트하겠다고 공언해 향후에도 많은 수의 곡들이 게임 내에 추가될 예정이다.

 


 

 

 

■ 리듬과 횡스크롤 액션의 만남

 

신규 DLC를 출시한 뮤즈대시는 리듬 장르와 횡스크롤 액션을 결합한 작품으로 플레이어가 주인공 캐릭터를 조작해 횡으로 달리며 상단과 하단 2개 라인으로 접근하는 적이나 장애물들에 대처하면서 풀콤보를 노리는 게임이다. 보편적인 리듬 게임에서 노트 역할을 하는 적들을 타이밍에 맞춰 날려버리고, 피해야 하는 장애물은 피하면서 반대로 맞받아쳐야 하는 장애물은 적과 마찬가지로 타격해서 대응하는 등 액션 요소를 단순히 구색만 빌려오지 않고 꽤 맛깔나게 버무린 작품이다.

 

쉬움과 어려움, 마스터까지 세 가지 난이도로 각각의 곡들을 플레이할 수 있다. 곡을 플레이하면서 진행에 따라 더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피버 상태에 돌입하거나 스테이지 도중 또는 최후반부에 등장하는 보스의 공격에 대응하는 등 게임 클리어에 도전하는 즐거움이 있다. 다만 상위 난이도로 갈수록 리듬게임적 요소보다 연타식 횡스크롤 액션 느낌이 더 강하게 들기도 한다.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은 서브컬쳐풍 음악들이 즐비한 가운데 상당 비율로 중음 보컬이 들어간다는 부분. 중음 보컬에 민감한 플레이어는 플레이 도중 다소 신경이 쓰일 수 있다.

 

서두에서 언급한 것처럼 스마트 플랫폼에서도 뮤즈대시를 즐길 수 있다. 화면의 좌우를 터치하는 것으로 2개 라인을 대응하기 때문에 굉장히 직관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며 닌텐도 스위치와 마찬가지로 강력한 장점인 휴대성을 확보하고 있다. 하지만 기종이 굉장히 다양한 플랫폼이기에 기기 사양을 많이 타는 편이며 모바일 버전에도 종종 한국어 번역이 묘하게 된 부분들이 아직 남아있다.

 


 


 


 


 

 

 

■ DLC "계획대로"

 

구매할 수 있는 신규 DLC '계획대로'는 네 가지 테마로 묶여 출시된 음악 팩을 전부 습득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부분이다. 게임을 구매하면 즐길 수 있는 기본 패키지만 해도 레벨 상승에 따라 수십 가지의 곡들을 해제하고 즐길 수 있지만 계획대로를 구매하면 게임을 갓 시작한 1레벨부터 다른 음악 팩을 전부 해제해주기 때문에 처음부터 다른 패키지에 있는 음악을 즐길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다. 만약 기존에 뮤즈대시를 즐기고 있었으며 일부 음악 팩을 구매한 상태라면 계획대로 DLC를 구매할 때의 가격이 일정량 할인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앞서 적었던 것처럼 PC 버전이나 닌텐도 스위치 버전에서 계획대로 DLC를 구매했다더라도 구매 기록이 공유되지는 않으므로 스마트 플랫폼 버전에서 계획대로 DLC를 이용하고 싶다면 이에 유념해야 한다. 한편 계획대로 DLC 구성에 포함된 아트워크가 비구매자에게 표시되는 해프닝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번 DLC는 뮤즈대시를 새롭게 시작하는 플레이어나 기존 플레이어 모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신규 DLC다. 물론 모든 곡을 구매한 플레이어에겐 그런 메리트가 적겠지만 신규 플레이어는 처음부터 다양한 곡을 골라가며 즐길 수 있고 레벨업에 부스트가 더해져 조금 더 빠르게 기본 패키지의 음원들을 해제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져간다. 기존 플레이어도 일부 음악 팩을 구매했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나머지 패키지들의 곡을 획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