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를 이용한 잠입액션, 로건

로건 프리뷰
2018년 10월 30일 12시 23분 53초

<ROGAN: The Thief in the Castle>는 스마일게이트가 개발 중인 VR 잠입 어드벤처 게임으로, VR이 줄 수 있는 여러 경험 중 '스릴감'에 집중하여 플레이어는 경비병들로 가득한 가상 중세의 성에 잠입한 도둑의 이야기를 체험 해볼 수 있다.

 

<ROGAN: The Thief in the Castle>은 플레이어는 엄폐, 소매치기, 도둑질 뿐만이 아니라, 물건을 던져 소리를 내고 무기를 이용해 등 뒤에서 암습을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성에 잠입해 나아가게 된다.

 

<ROGAN: The Thief in the Castle>는 사운드를 이용해 즐기는 독특한 게임이다. 경비병들의 발자국 소리, 대화, 문 닫히는 소리, 계단 오르는 소리 등 여러 환경 사운드를 듣고, 플레이어가 처한 상황을 파악해 나가는 독특한 어드벤처 게임이다.

 

<ROGAN: The Thief in the Castle>은 2019년 상반기 중 출시 예정이며, HTC VIVE와 Oculus Rift를 지원한다.

 


 

■ Game Story

 

캐슬 블랙스톤은 왕국의 변방에 위치한 전투 성입니다. 

블랙스톤의 영주 콘라드는 한 때 용맹한 기사였으나, 현재는 나이 먹어 병들고 약해졌습니다. 

 

어느 날 밤, 콘라드가 자신의 집무실에서 죽음을 맞이합니다. 

아마도 살해당한 것으로 보입니다. 

범인으로 콘라드의 오른팔이었던 기사 빅토리아가 지목됩니다. 

빅토리아가 피투성이로 사건 현장에서 뛰어 나오는 걸 본 사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빅토리아는 도주합니다. 

캐슬 블랙스톤에는 비상이 걸립니다. 

영주의 수호 기사가 영주를 죽이고 도주하고 있으니까요. 

 

마침, 이 성에 물건을 훔치러 들어온 도둑이 있었습니다. 

그의 이름은 로건입니다. 

빅토리아는 도주 중에 로건과 마주칩니다. 

 

순간 빅토리아는 이 우연히 만난 도둑이 자신을 도와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습니다.  

로건은 빅토리아를 믿고, 그녀를 도와 진범이 남긴 증거들을 찾기 위해 블랙스톤 이곳 저곳을 잠입합니다. 

 

로건은 빅토리아를 도와 그녀의 누명을 벗길 수 있을까요? 

영주 콘라드를 살해한 진범을 누구일까요? 

 

마지막 순간, 예상치 못했던 결말이 플레이어를 기다립니다. 

 


 

■ Key Features

 

<1인칭 게임 스토리 진행>

 

"1인칭 스토리 어드벤처"

o VR 어드벤처 게임인 <ROGAN: The Thief in the Castle>은 기존 PC/콘솔용 어드벤처 게임과는 다른 스토리 텔링 방식을 제공합니다. 

o 플레이어의 눈 앞에서 펼쳐지는 스토리 컷 씬은 생생한 현장감을 제공합니다. 

o NPC들이 나에게 직접 말을 걸고, 내가 바로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는 어드벤처 게임을 만나 보세요. 

o 1회차 플레이에서 알지 못했던 숨겨진 이야기를 제공하는 2회차 플레이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숨바꼭질의 긴장감을 게임 안으로"

o 어린 시절 했던 숨바꼭질이 기억 나시나요? 술래가 내가 숨어 있는 장소 코 앞을 지나갈 때의 팽팽한 긴장감도 기억 하시나요? 

o VR 게임으로서의 <ROGAN: The Thief in the Castle>는 여타 PC/콘솔용 잠입 게임에서 한 걸음 더 발전한 잠입 체험을 제공합니다. 

o 잠입하는 주인공 캐릭터에 2인칭으로 이입하는 기존 PC/콘솔용 잠입 게임에 비해, 직접 숨고 몰래 움직이는 VR 잠입 게임 <ROGAN: The Thief in the Castle>은 술래를 피해 움직이던 숨바꼭질과 같은 1인칭의 긴장감을 제공합니다. 

 


기존 2D 사운드와 HRTF를 이용한 3D 사운드의 비교

 

<2D 사운드와 3D 사운드 시스템의 체감 비교>

 

"3차원 사운드 시뮬레이션 기술로 완성하는 1인칭 잠입 플레이"

o 1인칭 잠입 게임을 완성하는 것은 소리입니다. 

o 경비병의 발 소리, 문이 닫히고 열리는 소리, 계단을 삐걱거리며 밟고 올라가는 소리, 모든 움직이는 것들이 소리를 냅니다. 

o 벽 뒤에 있는 사람의 목소리는 벽을 통과하며 고주파 부분이 감쇄되고, 발소리는 벽과 바닥에 반향됩니다. 물론 왼쪽에 적이 있으면 왼쪽에서, 뒤쪽에서 누군가 다가오고 있으면 뒤쪽에서 발 소리가 들립니다. 

o 이러한 소리 정보를 이용하여, 플레이어는 도둑 로건이 되어 적의 위치를 유추하고 목표한 장소를 찾아 움직여야 합니다. 

o 이를 위해 <ROGAN: The Thief in the Castle> 개발팀은 자체적인 HRTF(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 기술을 개발, 3차원 사운드를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캐슬 블랙스톤을 만들어 냈습니다.  

o VR로만 경험할 수 있는 1인칭 잠입 게임을 만나 보세요!

  

<경비병을 피하기 위한 다양한 기믹 활용>

 

"다양한 잠입 기믹을 이용한 창의적인 플레이"

o 숨어서 움직이는 것 뿐만이 플레이의 전부가 아닙니다. 

o 블랙스톤에 존재하는 물건은 모두 소리를 내기 때문에, 물건을 집어 던져 경비병을 유인할 수도 있습니다. 물건을 멀리 던질 수도 있지만, 잘못해서 떨어뜨리기라도 하면 주변 경비병에게 자신의 위치를 노출시킬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o 로건은 도둑이므로 정면에 서서는 블랙스톤의 경비병들과 싸워 이길 수 없습니다. 하지만 뒤에서 암습(Backstab)할 기회를 얻어낸다면? 

o 그 외, 결정적인 순간을 모면할 비밀 병기, 바람총, 경비병으로 변장하는 도구 등 다양한 잠입 기믹들이 게임 내 준비되어 있습니다. 

  


 

<실제 사람의 움직임과 같은 정교한 AI의 경비병>

 

정교한 경비병 시청각 구현

o 여러가지 잠입 기술을 가지고 있는 로건에 대항하기 위해 블랙스톤의 경비병들도 뛰어난 시각 지능과 청각 지능을 갖추었습니다. 

o 블랙스톤의 경비병은 로건을 발견해 낼 뿐 아니라,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얇은 벽이나 장애물들의 틈 사이로도 로건을 볼 수 있습니다. 

o 청각 또한 정교하게 구현되어 있습니다. 소음을 들으면 의심하고, 의심이 쌓이면 확인을 하려고 하지만 잡담을 나누거나 술을 마실 때는 경계가 좀 풀어지기도 합니다. 

o 또한 이유 없이 열린 문을 의심하거나 방 안의 소음을 의심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스테이지 구성과 함께 유저 난이도 별 다양한 미션 제공>

 

"VR 초보자부터 고급자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난이도 모드"

o 게임을 클리어하면 새로운 도전 모드로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o 고스트(Ghost) 모드는 적에게 한 번이라도 들키면 잠입에 실패하는 하드코어 모드입니다. 유령처럼 누구의 눈에도 띄지 않고 잠입에 성공해야 합니다 

o 도브(Dove) 모드는 비폭력을 지향하는 하드코어 모드입니다. 

o VR 초심자를 위한 멀미 억제 이동 방식부터, 잠입 게임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자유 잠입 모드까지 다양한 난이도 모드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창간 18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18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