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는 '로스트아크' FINAL CBT… 핵&슬래쉬 RPG 한계 보여준다

로스트아크 FINAL CBT 프리뷰
2018년 05월 18일 06시 35분 16초

로스트아크는 압도적인 퀄리티의 비쥬얼과 독특한 전투 시스템으로 몰이 사냥의 화끈한 쾌감을 극대화한 핵&슬래쉬 방식의 온라인 MMORPG이다.

 

특히, 전투의 재미에 더해 유저들간의 협동과 경쟁이 이루어지는 수많은 콘텐츠와 탄탄한 스토리를 바탕으로 한 방대한 세계관으로 기존 핵&슬래쉬 RPG의 한계를 뛰어 넘었으며, 국내뿐만이 아니라 전세계 게이머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로스트아크는 5월 23일부터 정식 서비스 전 마지막 테스트를 통해 최고의 게임성과 완성도를 위한 최종 점검에 돌입한다.

 

 

 

■ 로스트아크 주요 특징


1. 언리얼 엔진으로 구현된 동서양을 아우르는 방대한 세계관을 자랑한다.

 

2.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환경요소가 변하는 인게임 연출과 시네마틱 요소가 적용된 다양한 종류의 아크 던전을 통해 ‘아크’를 찾아 떠나는 로스트아크의 핵심 스토리에 완벽하게 몰입이 가능하다.

 

3. 다수의 적을 쓸어버리는 ‘핵&슬래쉬’장르 본연의 재미에 초점을 맞춰 쉬우면서도 플레이어의 숙련도에 따라 다양한 연계가 가능한 1대多 전투를 구현했다.

 

4. 각각 고유의 스킬 시스템을 갖춘 12종 이상의 클래스(FINAL CBT기준 12종)를 플레이 할 수 있으며, 스킬에 각종 특성을 부여할 수 있는 트라이포드 시스템을 통해 플레이어의 성향에 따라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다. 또한, 직업군 별 고유의 스토리 라인으로 각 클래스를 플레이 할 때 마다 완전히 새로운 게임을 플레이 하는 듯한 경험을 할 수 있다.

 

5. 전투와 사냥의 재미뿐만 아니라 항해를 기반으로 다양한 대륙과 섬들을 탐험하고 그 안에서 다른 유저들과 협력하고 경쟁할 수 있으며 보스 레이드, PVP 콘텐츠, 생활형 콘텐츠, 수집형 콘텐츠 등 MMORPG로서 무한한 확장성을 가진 즐길거리들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 FINAL CBT 주요 변경점 - 시스템 개편


1. ‘전투상황에서의 쾌적성 향상’, 전투 시스템 개편


① 기상기 스킬 도입
- 모든 클래스가 제한(스킬사용)없이 기본으로 사용 가능하다.


② 경직/피격모션 발생 완화
- 성장 구간 몬스터의 스킬 사용 빈도를 조정했으며, 피격 모션이 발생하는 스킬은 공격 범위를 알 수 있게 이펙트를 추가하고, 선 딜레이를 주어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③ 무력화 시스템 개선
- 몬스터에 무력화 게이지를 추가해 전투 상황에서 몬스터의 무력화 상황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이용이 가능하다.
※ 무력화: 무력화 수치가 일정이상 쌓이면 몬스터가 탈진상태가 되어 집중 공격 가능. 클래스별/스킬별로 각각 다른 무력화 공격력 보유 

 

④  백어택 시스템 도입
- 전투시 앞/뒤의 개념이 생겨 뒤에서 공격할 경우 더욱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2. 유저 편의성을 가장 먼저 고려한 게임 시스템 개편


① 이정표 시스템 도입
- 게임 내 등장하는 모든 정보를 빠르고 편리하게 검색해볼 수 있는 ‘이정표’ 시스템이 도입된다.
 
② 인벤토리 공간이 확장되고 몬스터 카드는 전용 인벤토리에 보관된다.


③ 인벤토리에 장비 즉시 분해 기능이 추가되어 마을을 방문하지 않아도 필요 없는 장비를 바로 분해할 수 있다.
 
④ 몬스터 카드를 위한 카드 전용 인벤토리가 추가된다.


⑤ 아이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아이템 사전 추가된다.
 
⑥ 스킬 프리셋 기능 도입
- 각 상황마다 필요한 스킬을 미리 지정해 두고 편리하게 교체할 수 있는 스킬 프리셋 기능이 도입된다.
 
3. 이동 스트레스 해소, 탈 것 콘텐츠 도입


① 유저들의 이동 스트레스를 줄이고 쾌적한 성장에 도움을 주는 ‘탈 것’이 추가된다.


② 성장 초반 구간 퀘스트를 통해 획득이 가능하다.
 
③ 항해를 통하지 않고도 주요 대륙을 이동할 수 있는 ‘정기선’이 추가된다.
 

4. 항해 콘텐츠 개선


① 항해 도중 발견되는 모든 오브젝트(해적선, 난파선, 해양 생물체 등등)들이 랜덤한 위치에서 생성되도록 변경되어 끊임없이 바다를 탐색해야만 좋은 보상을 얻을 수 있게 된다.


② 보물 인양, 해저 탐사 등 항해 도중 즐길 수 있는 탐험 요소의 비쥬얼 효과를 강화해 ‘탐험’의 느낌을 더욱 강조했다.

 

5. 직관적인 장비 세팅이 가능! 장비 아이템 구조 개편


① 연마 효과 추가
- 기존에 장비의 기본 스탯만 상승시켜주던 ‘장비 연마’에 연마 성공 횟수에 따라 스킬 강화 효과가 추가된다.(+3, +5 달성 시)
- 연마를 통해 얻은 스킬 강화 효과는 ‘연마 효과 변환’을 통해 변경이 가능하다.


② 룬 시스템 추가
  
- 2차 CBT에서 등장한 어빌리티는 그대로 두되 성격이 비슷한 어빌리티끼리 모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룬 시스템이 새롭게 도입된다.


- 일정 레벨 이상의 무기와 방어구는 룬을 장착할 수 있는 룬 슬롯을 가지고 있으며 ‘해금석’을 이용해 슬롯을 오픈하면 룬을 장착할 수 있다.


- 룬은 총 5가지 종류이며 각 슬롯과 같은 색깔의 룬을 장착해 특별한 효과를 부여한다.
※ 슬롯 색상, 장착 룬, 룬 설명 순
빨강, 홍련의 룬 - 기본스탯에 영향을 주는 효과
녹색, 청명의 룬 - 속성 저항에 영향을 주는 효과
파랑, 신록의 룬 - 특정 계열에 추가 피해를 주는 효과
보라, 자운의 룬 - 상태 이상 저항 효과
흰색, 모든 룬 - 모든 룬 사용 가능

 

③ 각인 시스템 추가
 
- ‘각인 조각’을 모아 완전한 각인을 획득하면 ‘각인 도구’를 이용해 반지에 효과가 부여된다.


- 각인 효과에는 재미있고 특별한 효과들이 많아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 각인 효과 예시
약물 중독 : 회복 아이템 효과가 50% 증가한다.
무적 회피 : 이동기 사용 중 무적이 된다.
슈퍼 차지 : 차지 스킬의 차징 속도가 40% 증가하고, 오버 차지 시 치명타 확률이 30% 증가한다.
행운 사냥꾼 : 럭키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300% 증가한다.
위기 모면 :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입으면 3초간 무적이 되며, 이때 받는 피해의 50%를 회복한다.
실드 관통 : 실드에 주는 피해가 50% 증가한다.
번개의 분노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번개 구체를 획득합니다. 번개 구체를 5개 모으면 폭발하며 주변에 피해를 준다.
기습의 대가 : 백 어택 성공 시 피해 배율이 50% 증가한다.
돌격대장 : 이동속도가 증가할수록 적에게 입히는 피해가 증가한다.
 
④ 어빌리티 스톤 세공
 
- 세공에 성공할 때마다 증가하는 능력치와 하락하는 능력치가 직관적으로 표시되어 더 이상 어빌리티 발동 포인트를 계산하지 않아도 명확하게 확인이 가능해진다.


- 일정 횟수 이상 세공에 성공하면 추가 능력치가 부여된다.

 

6. 호감도 시스템 개편


기존에 단순히 호감도를 올려 보상을 얻는 수단에 그쳤던 NPC와의 호감도 시스템을 개편해 NPC의 성격을 더욱 부각시키고 좀더 감성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개편했다.


① 이게 NPC의 호감도가 올라가면 다음 단계의 호감으로 발전할 수 있는 특별한 퀘스트가 발생한다. 이 특별한 호감도 퀘스트를 통해 각 등장인물들의 깊은 이야기를 함께하실 수 있다.
 
② 선물 전달 UI가 새롭게 추가됩니다. 이제 인벤토리에서 일일이 선물을 찾지 않아도 되며 창고에 넣어둔 아이템도 선물할 수 있게 된다.
 

7. 성향 시스템 도입


성향 시스템은 체력, 힘 등 캐릭터의 전투적인 능력뿐만 아니라 성격적인 부분에서도 변화와 성장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게임 플레이를 더욱 다채롭게 하고자 이번 FINAL CBT 동안 시범적으로 운영되는 시스템이다.


① 캐릭터의 성향은 ‘지성’, ‘담력’, ‘매력’, ‘친절’의 4가지로 나뉜다. 유저들은 퀘스트, 업적, 몬스터 처치 등 게임 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선택에 맞는 성향 포인트를 획득하게 된다. 그리고 자신이 성장시킨 성향 수치에 따라 게임 내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이나 이벤트의 발생 가능성이 늘어나기 때문에 게임을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 FINAL CBT 주요 변경점 – 성장 구간 퀘스트 개편


1. 애니츠 지역 전면 개편 진행


① 메인 퀘스트의 비무제에서 반드시 져야 하는 스테이지를 제거하고 상대를 파악한 뒤 대전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변경 했다.


② 너무 복잡한 구조로 진행되던 메인 스토리를 비무제와 하백의 음모를 파헤치는 이야기 중심으로 재구성해 몰입감 있고 전달력 높은 스토리로 재탄생 시켰다.


③ 퀘스트 동선 및 스퀘어홀 위치 조정을 통해 쾌적한 플레이 경험을 제공한다.

 

2. 전 대륙 플레이 환경 개선


① 항해 이후 대륙마다 배치되어 있던 ‘에필로그 퀘스트’들을 성장구간에서 삭제하고 추후 즐길 수 있는 형태로 변경해 더욱 빠른 성장이 가능해졌다.
※ 에필로그 퀘스트: 각 대륙의 모험을 끝마친 후 그 동안 지나온 퀘스트 지역을 다시 돌며 마무리하는 퀘스트


② 전 모험 구간에 스퀘어홀을 추가해 이동 편의성을 한층 개선했다.

 

■ FINAL CBT 주요 변경점 – 신규 클래스 추가 및 캐릭터별 밸런스 조정


1. 신규 클래스 2종 추가


① 기공사(SOUL MASTER)
 
- 기공사는 ‘격투가’ 계열의 클래스로 근거리와 원거리 모두에서 강력한 공격을 퍼부을 수 있는 하이브리드 캐릭터이다.
‘내공’을 자원으로 사용하며 근거리에서는 ‘신체 강화’를 통한 강력한 체술 연계 공격을 원거리에서는 내공을 사용한 장법 공격을 사용한다.


내공을 모아 3단계에 걸쳐 캐릭터의 성능을 크게 강화할 수 있는 ‘금강선공’을 통해 한정된 시간 동안 놀라운 데미지를 입히는 것이 가능하다.


트라이포드의 특성 조합에 따라 팀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원형’ 클래스로 운용할 수 있다.

 

 


② 호크아이(HAWKEYE)
 
- 호크아이는 ‘헌터(기존 거너)’계열의 클래스로 활을 무기로 사용하는 원거리 공격수이다.
활을 이용한 스타일리쉬 하고 독창적인 전투 스타일을 자랑하며 마치 사냥꾼처럼 상대의 움직임을 봉쇄하고 시야를 차단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화살을 사용해 화려한 기술연계가 가능하다.


기계매 ‘실버호크’를 소환한 전투는 호크아이만의 아이덴티티로 트라이포드 특성 조합에 따라 ‘은신’을 활용한 다양한 플레이를 할 수 있다.

 

 

 

2. 캐릭터 밸런스 조정


① 바드 회복 세레나데 매커니즘 변경
 
- 바드의 회복 세레나데 작동 매커니즘을 좀더 액션 RPG에 적합한 방식으로 변경 했다.


- 단순히 스킬 버튼만 누르면 파티원들의 체력이 회복 되는 방식이 아닌 힐링 구역을 유저가 지정하고 해당 구역 내에서만 체력이 회복되는 방식으로 세레나데 사용 타이밍과 위치 선정이 매우 중요해 진다.


- 힐링 구역 내에 위치한 파티원의 숫자에 따라 각 파티원 별 회복되는 체력의 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파티원간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② 워로드 PVP 밸런스 조정


- 시간이 지나면 ‘상태 이상 면역’과 ‘피격 이상 면역’ 효과를 부여해 워로의 방어력을 크게 상승시켜주던 ‘실드 게이지’ 충전 방식을 ‘시간 경과’에서 워로드가 능동적으로 전투에 참여해 공격했을 경우 충전되는 방식으로 변경해 다른 클래스들이 대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실드의 경우 피격 이상 면역효과는 유지하되 상태 이상 면역효과는 삭제했다.


- 워로드 클래스가 사용시 너무 높은 효율을 보이던 승리의 문장 ‘수호자의 망토(일정 시간 마다 상태 이상 면역 효과 부여)’와 ‘기사회생(체력이 일정이상 내려가면 5초에 걸쳐 최대체력의 45%를 회복)’의 효과를 수정했다.

 

■ FINAL CBT 주요 변경점 – 신규 콘텐츠


1. 신규 가디언
신규 가디언들은 매우 강력한 레이드 보스들로 2차 CBT때 등장한 가디언들보다 더욱 높은 난이도로 선보여질 예정이다.


① 아카테스
- 사자의 형상에 날개를 가진 신성한 빛을 수호하는 성스러운 가디언으로 빛과 불꽃의 힘을 사용한다.

 

 


② 칼엘리고스
- 푸른 뇌전을 다루는 고대의 가디언으로 빠른 스피드와 전기의 힘을 사용한다.

 

 


③ 흑야의 요호
- 9개의 꼬리를 가진 구미호 형상의 가디언이다.

 

 

 

2. 시련의 회랑


① ‘타워 오브 쉐도우’, ‘플래티넘 필드’, ‘큐브’에 이어 ‘실리안의 지령’을 통해 즐길 수 있는 네번째 콘텐츠이다.


② 만랩 달성 이후 참여가 가능한 최종 콘텐츠 중의 하나로 유저들은 소규모의 파티를 구성해 옛 고대 종족 ‘할’의 유적에 등장하는 강력한 보스 몬스터를 사냥하고 아이템을 획득하는 보스 러쉬 방식의 콘텐츠이다.
  

3. 카드 배틀


① 로스트아크 내 미니게임 형식으로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콘텐츠이다.


② 카드는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게임 내 NPC와의 관계형성을 통해 획득할 수 있으며 아주 특별한 조건을 만족시켜야만 얻을 수 있는 희귀 카드도 존재한다.


③ 유저들은 자신만의 카드덱을 수집하고 카드들을 강력하게 성장시켜 게임 내 다양한 NPC와 실력을 겨룰 수 있다.
  

4. 트리시온 수련장


① 트리시온 수련장은 자신이 선택한 클래스의 모든 스킬을 자유롭게 사용해 보고 전투를 연습해 볼 수 있는 콘텐츠이다.


② 유저들은 스킬포인트나 레벨의 제한 없이 클래스의 모든 스킬과 트라이포드 시스템을 체험해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스킬을 확인하고 향후 성장 방향성을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③ 트리시온 수련장은 게임내 NPC 베아트리스에게 말을 걸어 이동이 가능하다.
 

■ FINAL CBT 주요 변경점 – 신규 지역


1. 다양한 종족이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대도시 ‘베른성’
 
① 베른성은 마법 종족 ‘실린’들이 개척한 땅 베른 대륙을 대표하는 대륙 최대 도시이다. 베른성에는 여왕 ‘에아달린’이 기거하고 있으며 각 대륙과 종족들에게 개방적인 정책 덕분에 고도로 발달된 마법기술과 높은 문화수준을 자랑한다.


② 베른성의 대도서관에는 항상 최신의 지식들이 넘쳐나며 유저들은 최고 수준의 마법 아이템과 장비를 베른성에서 구할 수 있다.
 

2. 신규 PVP 경기장 ‘슈테른 지하 투기장’
 
① 신체의 기계화로 종족의 진화와 발전을 추구하는 대륙 ‘케나인’의 대도시 ‘슈테른’ 지하에 신규 PVP 경기장 ‘지하 투기장’이 새롭게 등장한다.


② 지하 투기장의 관중들은 매우 거칠기 때문에 경기 중 물건을 플레이어들에게 던져 승부에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3. 서쪽 바다와 신규 섬
 
① 이번 파이널 CBT에서는 베른 대륙 서쪽의 거대한 바다와 다양한 섬들이 추가로 공개 된다.


② 서쪽 바다는 항해 난이도가 높은 위험 지대로 탐험을 위해서는 많은 준비가 필요하지만 그만큼 재미있고 신기한 섬들을 발견할 수 있다. 

 

 

이동수 / ssrw@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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