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XR500, 성능-스타일 모두 잡은 게이밍라우터

독특한 디자인의 게이밍 라우터
2018년 04월 09일 02시 52분 48초

최근처럼 게임이 풍성하게 발전하는 시기는 흔하지 않다. 모바일 게임은 단순한 캐주얼 게임을 넘어서 하드코어 온라인 게임 수준까지 다가서고 있다. PC게임은 더욱 정교한 그래픽과 흥미로운 게임성에 네트워크 플레이를 기본으로 탑재한다. 콘솔 게임 역시 이제는 네트워크를 통해 수십기가를 다운로드 받아 구매하기도 하며 플레이도 네트워크 지원이 당연하게 되었다.


이런 게임시장의 흐름에 맞춰 인터넷 공급자의 데이터를 배분하는 라우터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게임에 특화되어 있는 게이밍스위치라는 카테고리가 급속히 각광받는 중이다. 일반적인 라우터 개념으로 비즈니스 용도였던 이 장비가 대용량 게임 트래픽을 분배하고 안정시키는 데 최적화된 기기로 변한 것이다.


네트워크 기기 제조업체인 넷기어에서 새로운 게이밍라우터 XR500를 내놓았다. 게임을 매우 중시하는 사용자를 위해 지연시간이 많이 걸려 게임이 끊기는 랙을 최소화하고 일반 스위칭허브에 없는 특수기능과 게임에 최적화된 고성능을 탑재한 제품이다. 유선은 물론이고 무선네트워크까지 만들어주는 이 제품을 사용해보며 자세히 살펴보았다.

 

 


■ SF영화에서 나온 듯한 스타일


넷기어의 게이밍스위치는 일반적으로 보는 스위칭허브와 매우 다른 디자인을 적용했다. 일반 스위칭허브는 직사각형의 간단한 모양으로 기능성 위주로 만들어져 있다. 특별히 멋을 내는 경우보다는 간단하고 튼튼한 내구성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다. 비즈니스용이라면 여기에 발열이나 고성능 단자를 추가하는 정도이며 기본 형태는 시리즈를 내놓아도 거의 바뀌지 않는다. 


넷기어 XR500는 디자인 면에서 우선 크게 다르다. 주로 개인 사용자이며 세련된 멋을 추구하는 게이머의 취향에 맞춰 파격적인 스타일을 시도했다. 위에서 본 모양은 다각형인데 올블랙 색상과 금속 하우징이 이채롭다. 전체적으로 스타워즈 등 SF에 나오는 우주선처럼 세현된 모양을 하고 있으며 방열구나 안테나 역시 그런 스타일을 살려주는 방향으로 배치되었다. 윗면은 이런 모습을 가장 잘 나타낸다. 아래쪽에 넷기어 로고와 각종 상태를 알리는 LED 패널이 붙어있으며 오른쪽 위에 작동을 위한 스위치가 사선으로 배치되어 독특하다. 


전면은 우주선처럼 뾰족한 삼각형이 나와 있으며 이 부분에 각종 상태표시 LED가 위치한다. 방열구는 항공기나 레이싱 카처럼 멋지게 만들어져 있다. 책상 위에 놓는다면 네트워크 장비라기보다는 취미용 피규어로도 볼 수 있다. 윗면 중앙에 있는 타원형에서는 은은한 불빛도 나와서 멋스러움을 더해준다.

 

 


옆면에도 방열구를 스타일 있게 배치했으며 안테나는 옆면 뒤쪽에 두개, 후면에 두개가 붙어있다. 왼쪽 옆면에는 USB 단자가 두 개 붙어있으며 이것을 잘 쓸 수 있게 표시되어 있다.  


그렇다고 기능성을 포기하지는 않았다. 주요 단자는 후면에 집중되어 있어 연결과 관리에 편리하다. 왼쪽부터 눈부신 LED를 수면시간 등에 끄기 위한 스위치, 리셋홀, 안테나, 4개의 출력용 이더넷 포트, 한 개의 입력용 인터넷단자, 안테나, 전원 공급단자, 토글식 전원스위치가 있다. 여기에 방열구도 마련되어 있는 것이 이상적이다.

 


■ 주요 게임환경을 최적화, 콘솔게임기도 지원


넷기어 XR500은 게임을 위한 최적환경을 만들기 위해 게임환경을 망치는 주요한 원인을 제거한다. 불안정적인 핑(PING), 게임 내 느린 플레이어, 대역폭은 독점적으로 많이 차지하는 기기, 게임 서버와 호스트로부터 거리가 멀 경우 발생하는 지연 등이 중요 원인이다.


따라서 낮은 핑 지연율을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설계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NETDUMA의 DumaOS를 통해 QoS기능을 넘어선 혁신적 기능을 제공한다. 이 운영체제는 커스텀 게이밍 대시보드, 지오필터, 기기별 서비스품질 설정, 게이밍 VPN클라이언트 지원, 네트워크 모니터링 기능을 포함한다. 


지오필터 기능은 특히 콘솔게임기에 특화된 기능이다. 게임을 연결해주는 호스트를 사용자와 가장 가까운 곳으로 연결시켜서 지연시간을 줄인다. 또한 연결될 호스팅 서버와 상대 플레이어의 거리를 제한한다. 너무 먼 곳에 있는 서버와 플레이어를 피하게 해주면 그만큼 게임 랙 현상을 줄일 수 있다. 선호하는 서버, 접속허용, 차단 리스트도 만들 수 있다. 

 

 

 

아울러 온라인 게임 플레이를 자동으로 알아채서 게임 트래픽의 우선순위를 지정한다. 온라인 게임 트래픽을 가장 우선적으로 처리하도록 해서 보다 안정적인 게임플레이를 돕니다. 또한 네트워크에서 장치당 최대 업로드와 다운로드 속도를 조절해 게임 도중에 생길 수 있는 랙을 최소화한다.


안티버퍼 블로트 기능으로 네트워크 대역폭 독점 장치나 프로그램으로 이난 정체를 방지한다. 또한 커스텀 대시보드를 통한 네트워크 모니터링 기능으로 네트워크의 이상이나 특정기기의 트래픽 과부하를 알아내고 조치할 수 있다.  


넷기어 XR500은 핵심칩으로 퀄컴 IPQ8065를 탑재했다. 이 칩은 1.7GHz로 작동하는 듀얼코어 칩이며 여기에 램 512MB와 플래시 메모리 256MB를 얹었다. 듀얼밴드 AC2600의 기가비트 속도를 제공하며 4X4 쿼드 스트림 기술을 적용했다. 주파수 5GHz에서 무선단말기가 지원할 경우 최대 1.75Gbps 속도를 낼 수 있다. 


쾌적한 무선환경을 위해 다수 사용자자에게 동시 입출력을 지원하는 (MU-MIMO)기능을 갖췄다. 안정적 연결을 위해서 무선전송 신호가 단말기를 따라가는 빔포밍 기술까지 탑재했다. 이런 모든 기능이 게임은 물론이고 일반적인 무선 네트워크 기기에도 최고의 네트워크를 제공하게 된다.

 

 


■ 강력하고 안정적인 트래픽 처리, 온라인게임에서도 성능확인


넷기어 제품답게 전문 게이밍라우터임에도 설치가 간편하다. 본체 단자에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고 인터넷 공급자에게서 온 이더넷 단자를 연결한다. 나머지 출력 단자를 통해 유선 네트워크를 공급하려는 기기에 랜선을 연결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유무선공유기와 특성이 비슷한 편이다. 


이후 웹브라우저를 통해 설정을 바꾸고 전문기능을 발휘하기 위한 관리자모드에 들어가서 상세한 세팅을 하면 된다. 관리자 모드에 들어가면 인식된 장치를 조절하는 직관적 인터페이스를 확인할 수 있다.  


관리 프로그램은 일반적인 공유기 프로그램에 비해 화려하면서도 게임에 필요한 기능 위주로 최적화되어 있다. 각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현황이 대시보드 형식으로 표시된다. 여기서 마우스를 통해 필요한 관리를 세팅할 수 있다. 적색톤으로 된 바탕화면은 묵직하면서도 강렬한 느낌을 준다. 


이 제품의 실제 성능을 측정해보았다. 인터넷 공급자에서 온 원회선은 500메가 제한이 걸려있는 KT 기가 컴팩트 서비스이다. 여기에 넷기어 XR500를 연결한 상태에서 측정했다.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 모두 최대속도와 거의 같다. 업로드 지연속도를 뜻하는 핑값도 상당히 작게 나와 안정적 전달력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는 트래픽이 유발될 경우를 보기 위해 한쪽에서 노트북을 통해 유튜브에서 1080P 스트리밍 영상을 재생했다. 이 상태에서도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가 거의 줄어들지 않았으며 지연속도 역시 여전히 적었다. 트래픽 상황에서 안정성이 뛰어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무선AP 속도를 알아보았다. 5GHz AP로 접속한 뒤 1미터 떨어진 거리에서 측정했다. 왼쪽이 그 결과이다. 다운로드는 355Mbps가 나왔고 업로드는 446Mbps로 나타났다. 장거리에 맞춰진 세팅 때문인 듯 지연시간은 26.6ms로 약간 높게 나왔다.

 

 

 

 


이번에는 3미터 떨어진 밀폐된 방에서 측정했다. 오른쪽이 그 결과인데 다운로드는 317Mbps로 약간 줄고 업로드 역시 409Mbps로 약간 줄어들었다. 그렇지만 지연시간은 7.90ms로 오히려 더 좋아졌다. 장거리에서도 안정적인 전달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 게임에서의 능력을 보기 위해 온라인 게임인 LOL(리그오브레전드)를 설치하고 온라인 게임에서의 프레임을 측정해보았다.


무선으로 연결된 노트북을 통해 유튜브 4K 동영상을 재생시키며 트래픽을 발생시켰다. 이 상태에서 게임을 진행했지만 프레임은 매우 안정적으로 나왔다. 보통 초당 200프레임 이상이 나왔으며 192가 최하 프레임이었다. 이 정도라면 어떤 끊김도 느낄 수 없는 수준이다. 그만큼 이 제품이 게임 트래픽 처리 능력이 우수함을 확인할 수 있다.


■ 성능과 스타일이 모두 뛰어난 게이밍라우터


요즘 게이밍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게임을 위한 전문 노트북, 게이밍체어, 게이밍마우스 등 모든 부분에서 게이머를 위한 편의기능이 추가된 고성능 장비가 나오고 있다. 게이밍 네트워크 장비 역시 이런 게이밍 시장의 성장세에 따라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 분야이다. 우수한 안정성과 빠른 속도를 기본으로 게이머의 필요를 맞춰주는 특화기능, 게이머의 감각에 맞춘 디자인까지 갖춘 제품이라면 당연히 주목받을 것이다. 


넷기어 XR500는 게이머의 요구를 확실히 반영해서 만든 제품이다.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중에 데이터가 끊기거나 속도가 급격히 떨어지게 되면 게임을 제대로 즐길 수 없다. PC게임은 물론 콘솔 게임도 이제는 온라인 플레이를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 제품은 콘솔게임기까지 포괄하는 기능성까지 갖춘 것이 큰 매력요소이다. 게다가 일반 사용자도 충분히 잘 사용할 수 있는 고성능 제품이기도 하다. 가정에서 데스크탑PC와 태블릿, 스마트폰에 끊김 없는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다.


책상에 올려놓았을 때 미려한 디자인은 넷기어 XR500에서 본격적으로 강조할 수 있는 장점이다. 단순한 네트워크 장비가 아니라 SF영화에서 볼 수 있는 우주선 모형처럼 멋진 형태를 연출했다. 유선과 무선을 가리지 않는 전송능력과 편리하면서 강력한 관리자모드를 갖춘 이 게이밍라우터를 네트워크에 투자할 게이머에게 추천하고 싶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파워포토 / 913,990 [04.09-08:56]

디자인이 멋지네요..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창간 18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18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

게임샷 어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