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제3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개최

2018년 02월 01일 13시 09분 41초

구글이 국내 인디 게임 개발사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제 3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제 3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의 파이널 이벤트는 오는 4월 21일 서초구 넥슨 아레나에서 개최되며 Top 10 개발사와 Top 3 개발사를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 2015년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개최된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은 대한민국 게임 산업의 차세대 주역이 될 인디 개발사들이 역량을 발휘하고 국내를 넘어 전 세계 시장 진출과 비즈니스의 성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이후 미국, 유럽, 동남아시아 등으로 프로그램이 확산된 바 있다. 구글플레이는 마케팅팀, 개발자 지원팀, 광고팀 등 구글의 다양한 사업부서와의 협업을 통한 게임 프로모션, 멘토링/컨설팅, 마케팅 캠페인을 비롯해 유튜브 크리에이터와의 게임 소개 영상 제작 및 게임 다국어 번역 지원 등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해 인디 게임 개발사가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작년에 진행된 제 2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에는 400개 이상의 게임이 출품됐으며, 결승 이벤트 현장에서는 20개 개발사가 참가해 출품작을 선보이고 700여 명의 유저와 직접 소통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 중 유저 투표 및 전문 심사위원단 심사를 통해 선정된 Top 10 개발사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크레딧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 받았으며, Top 3 개발사는 유튜브 크리에이터와의 매칭을 통한 게임 소개 콘텐츠 제작, 안드로이드 개발자 스토리 비디오 제작 등을 추가로 지원 받았다.

 

제 2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Top 3 개발사로 선정된 유닛파이브의 큐비어드벤처는 인디 게임 페스티벌 이후 귀여운 캐릭터와 손쉬운 플레이 방식으로 인기를 얻으며 전 세계 15개 국어로 출시된지 3개월 만에 70만 다운로드라는 기록적인 성과를 거뒀다. 최준원 유닛파이브 대표는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은 다양한 유저들을 직접 만나고 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많은 개발사들이 페스티벌에 참여해 게임을 널리 알리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인디 게임 생태계 구축 및 저변 확대를 위한 제 3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올해 3회째를 맞는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은 ▲중소 개발사 게임 경진대회 ▲개발사들이 게임 유저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오프라인 전시 관람 페스티벌 ▲구글플레이, 마케팅팀, 개발자 지원팀 등과 함께 하는 통합지원 등 총 3단계로 진행된다.

 

▲경진대회 응모

 

제 3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에 참여를 원하는 개발사는 오는 3월 25일(일)까지 웹사이트(https://goo.gl/UdxNNG)를 통해 지원서를 제출하면 된다. 30인 이하의 국내 게임 개발사 혹은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개인 및 그룹 개발자를 대상으로 하며, 2017년 1월 1일 이후 구글플레이를 통해 출시된 게임 혹은 출시 전인 비공개 베타 버전을 최대 세 개까지 출품할 수 있다.

 

▲게임 유저 및 업계 전문가와 함께하는 오프라인 파이널 이벤트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의 파이널 이벤트는 오는 4월 21일(토) 서초구 넥슨 아레나에서 개최된다. 사전 심사를 통해 선정된 20개 팀이 부스에서 게임을 선보이며, 게임 유저와 구글플레이, 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의견을 종합해 Top 10 개발사와  Top 3 개발사를 선정할 예정이다. 파이널 이벤트의 심사위원으로는 글로벌에서 인디 게임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맡고 있는 사라 톰슨(Sarah Thomson) 구글플레이 글로벌 인디 게임 비즈니스 개발 총괄을 비롯해 국내외 게임 업계 전문가가 참여한다. 파이널 이벤트 관람 및 투표를 원하는 유저는 웹사이트에서 참가 신청을 할 수 있다.

 

▲지속성장 및 글로벌 진출을 위한 통합적 지원

 

예선 심사를 통해 선정된 Top 20 개발사는 구글플레이 스토어 인디 컬렉션 피처링과 Top 20 소개 영상, 10만원 상당의 구글 기프트 카드, 앱 엑셀런스 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비롯해 4월 21일(토) 파이널 이벤트에 참가해 출품작을 선보일 예정이다. 유저 투표 및 심사위원단 평가를 종합해 선정된 Top 10 개발사에는 ▲구글 전문가와의 컨설팅 ▲구글 홈 1대 ▲유튜브 아카데미의 마케팅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Top 10 개발사 중 최우수작으로 선정되는 Top 3 개발사에게는 ▲구글플레이 스토어 개별 게임 피처링 ▲유튜브 크리에이터와의 게임 소개 영상 제작 ▲게임 다국어 번역 지원 ▲안드로이드 기기 1대 ▲5월에 개최되는 구글 I/O 티켓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상위 10개 개발사 선정과 별도로, Top 20 개발사 중 따로 5개 인디 게임을 선정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캠페인 예산 지원과 함께 집행까지 도와주는 특별한 프로젝트도 진행된다 (이 부분은 추후 상세 발표 예정).

 

민경환 구글 한국 안드로이드 앱/게임 비즈니스 총괄은 “전세계에서 20억개가 넘는 기기가 개통되어 있는 안드로이드 플랫폼은 가장 성공적인 모바일 플랫폼으로, 이 기반 위에서 잠재력과 역량 있는 국내 인디 게임 개발사가 구글플레이를 통해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는 사례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며 “구글플레이는 인디 게임 성장의 동반자로서 인디 게임 페스티벌과 같은 중장기적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국내 인디 게임 개발사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