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즐게임에 실시간 대전을 더하다, 뿌까매치

간드로메다 뿌까매치 기자간담회
2017년 11월 17일 14시 55분 03초

간드로메다는 17일 지스타에서 준비 중인 신규 모바일 게임 '뿌까매치'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희웅 부사장은 "작년부터 자체 아이피 개발 및 유명 아이피를 이용한 게임을 개발하고 있는데, 오늘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작 뿌까매치는 간드로메다가 야심차게 준비한 두 번째 개발 프로젝트"라며 소개했다.

 

'뿌까매치'는 간드로메다가 제작, 기획, 투자, 제작, 글로벌 퍼블리싱을 총괄하고 있으며, 노르웨이 허긴테크에서 기획, 아키텍처, 시스템, 클라이언트, 서버를 총괄하는 글로벌 프로젝트이다.

 

'쉽고 재미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시작 된 '뿌까매치'는 누구에게나 익숙한 퍼즐 게임 장르를 택하고 있지만, 다른 퍼즐 게임들과의 차이를 위해서 유저와의 실시간 대결을 차별점으로 두고 있다. 특히 국내는 물론 유럽과 남미 지역에서 캐릭터 인기도가 상위권인 '뿌까' IP를 이용, 보다 친근한 접근이 가능하다.

 

'뿌까매치'가 차별점을 둔 전세계 실시간 대전은 1대1, 2대2, 토너먼트 세 가지로 즐길 수 있다. 이 중 2대2는 다른 사람과 호흡을 잘 맞춰야 하며, 전략성이 필요해 보다 함께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또 리플레이 시스템도 제공하여 대전의 재미를 한층 더하고 있다.

 

대전에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들을 위해 싱글모드도 제공된다. 뿌까의 악당 캐릭터들이 각 스테이지 보스로 등장해 다양한 재미를 느낄 수 있으며, 전세계 유저들과 점수를 경쟁할 수도 있다.

 

한국에서 제일 먼저 출시되며, 아시아, 글로벌 순으로 출시 될 예정이다. 또 글로벌 출시 이후에는 멀티 플랫폼으로 스팀에도 출시할 계획이다.

 


(​좌측부터) 왼쪽부터 유현근PM, 키에틸 할랜드(Kjetil Helland) PD, 조나단 메시(Jonathan Massey) 수석 프로그래머,

에릭 스펄링 요핸슨(Erik Sperling Johansen) PD, 강희웅 부사장, 임건우 매니저 

 

Q 실시간 대전에서 상대 이용자가 없는 경우, AI로 대체할 수도 있는지?

A AI를 넣게 되면 경쟁이나 순위에서 밸런스가 맞지 않아 문제가 될 것이다. 최대한 많은 이용자들이 대전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다양한 싱글모드도 넣었고 여러 모드로 구성되어 있어서, 매칭이 잘 안되면 싱글모드를 즐기다가 들어오실 수 있게 해보겠다.

 

Q 스팀 발매 이후 플랫폼간 대전도 지원되는지?

A PC와 모바일 이용자가 같이 대전하긴 어려울 것 같다. 모바일은 모든 빌드가 동일해서 가능한데 스팀은 부분유료화 이슈가 있어서 따로 운영할 계획이다.

 

Q 구체적인 출시계획은?

A 다음달 클로즈 베타를 할 예정이다. 이후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Q 실시간 대전 중에 전화가 오면 어떻게 되는가?

A 전화가 오면, 상대방은 유지가 되고 나만 멈추게 된다. 전화를 오래하면 그만큼 패널티가 될 것이기 때문에 가급적 전화를 빨리 끊고 대전해야 할 것이다.


Q (허긴테크에게) 간드로메다와 함께 제작하게 된 이유는?

A 겉보기엔 간단한 캐주얼 게임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MMO를 만들면서 쌓은 노하우가 필요했다. PvP나 RTS를 개발했던 전략적인 부분과 대결 부분 등이 이 게임을 만드는데 필요한 강점이었다. 간드로메다는 이전 많은 프로젝트들이 있었는데, 컨택이 왔던 회사들 중에 가장 신뢰있고 믿을 수 있는 개발사여서 선택하게 됐다.

 

Q 대결 전략이 궁금하다.

A 전략은 공격형과 방어형이 존재한다. 상성이 존재한다. 상대방이 어떤 아이템을 쏠지 예측해야 하고. 팀전은 같은 팀끼리 턴으로 왔다갔다 해서 호흡이 맞지 않으면 이기기 쉽지 않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유의해야 한다.

 

Q 굳이 권역별로 출시하는 이유가 있는가.

A 전략적 3단계 출시 이유는, 글로벌 런칭했을때 멀리 떨어져있는 국가는 약간의 딜레이가 발생할 수 있어서 미연에 확인하고 싶었다. 그리고 한국에 가장 크게 유행이 되어 있어서, 항목별로 단계를 거쳐서 확장해나가려고 했다. 

 

Q 게임의 비엠이 기존 게임들과 어떻게 다른가?

A 대전게임이어서 하트 소모가 없다. 게임 플레이를 하면 캐릭터가 있는데, 캐릭터 능력치로 결정되는 게 아니라, 퍼즐 매치 보다 느릴 경우 그 캐릭터가 약간 도움을 준다. 그걸로 능력치를 올려서 부족한 점을 상쇄할 수 있다.


Q 실시간 대전을 강조했는데 후속 콘텐츠가 궁금하다.

A 안에 다양한 미션들이 있다. 예를 들어 10턴 정도를 같은 퍼즐을 맞추면 특별 모드가 발동하고, 그때는 점수가 2배가 된다. 그 모드를 발동하려면 특정 퍼즐을 맞춰야 하는데, 그 모드를 아이템을 사용해서 발동시키거나 하게 된다. 또 소셜 콘텐츠로는 길드전과 친선전을 예정하고 있다.


Q 글로벌 마케팅 계획

A 뿌까 애니메이선이 시즌2를 마무리하고 시즌3를 제작 중인데, 게임 출시 전에 방영 될 예정이다. 디즈니 채널을 통해 전세계에 방영되고, 전세계 뿌까 행사에 뿌까 매치 마케팅도 함께 진행되고 있다. 

 

한편, 이 자리에서는 간드로메다와 허긴테크가 개발 중인 모바일 MMORPG '프로젝트 D'에 관한 소식도 들려왔다. 높은 자유도를 자랑하던 MMORPG '다크폴'을 표방하고 있는 게임으로, 마찬가지로 오픈필드 세계에 PvP를 강조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원빌드로 출시해서 대규모 진영전과 길드전을 할 수 있도록 계획 중이다.​ 

김성태 / mediatec@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창간 18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18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

게임샷 어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