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문화재단,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게임과몰입 편견 없앤다

게임과몰입에 대한 국제 심포지엄
2017년 11월 02일 14시 59분 38초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후원, 게임문화재단이 주관하는 ‘게임과몰입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 국제 심포지엄이 서울 서초에 위치한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에서 2일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엄은 정신의학계에서 세계적인 진단 기준으로 인정받고 있는 미국정신의학회(APA)의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과 세계보건기구(WHO)의 ‘국제질병분류’에서 각각 다루는 게임과몰입 진단기준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중립적인 공동연구 방안을 모색하는 학술적인 논의가 펼쳐졌다.

 

 

 

더불어민주당 김병관 의장은 “과몰입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 지 10년이 됐고, 다른 곳에서는 중독이라는 단어를 쓰기도 한다. 하지만 게임은 문화 콘텐츠이기 때문에 중독보단 과몰입이라는 단어가 맞는다고 생각한다”며 “이 자리는 과몰입을 다루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게임이 콘텐츠로 인정받을 수 있는 논의들이 펼쳐져 왜곡되지 않았으면 좋겠고, 국회에서도 게임에 대한 인식을 바꾸도록 노력하겠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게임문화재단 강신철 회장은 “오늘 자리는 게임에 대한 편견 없는 평가를 받게 하려고 각계 전문가들을 초청했다. 앞으로도 이런 행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게임 산업이 발전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김병관 의장

 

 

강신철 회장

 

행사는 1, 2부로 이뤄졌고, 1부에서는 해외 전문가들이 게임과몰입 진단기준의 주요 쟁점에 대해 발표했다. 멤피스대학교 메레디스 긴리 임상심리학 박사는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5판(DSM-5)에 따른 게임과몰입의 개념을 설명하고, 룩셈부르크대학교 요엘 빌리외 임상심리학 교수는 ‘국제질병분류 제11차 개정판(IDC11)’에서 다루고 있는 게임과몰입 진단기준의 쟁점을 살펴봤다. 세계적인 중독심리학자인 국제게임연구회 마크 그리피스 이사는 DSM-5와 ICD11의 게임과몰입 이슈 등을 다뤘다.

 

메레디스 긴리 박사는 “DSM-5는 1994년에 첫 발표된 후 현재까지 교육이나 건강보호를 위해 많이 사용되고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며 “게임은 최근 단순 중독에서 인터넷과몰입이란 비물질 중독 장애 분류에 해당하게 됐다. 이를 통해 게임은 앞으로 전문적인 분석 및 치료에 대한 연구가 이뤄지고, 정상적인 질병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하는 등 재평가받게 하도록 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메레디스 긴리 박사

 

요엘 빌리 교수는 “현재 e스포츠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지만, 그 중심이 되는 게임과몰입에 대한 치료나 분석은 이뤄지지 않는 실정이다”며 “게임과몰입은 타당성 검증도 되지 않은 채, 일반 게임 이용자들도 병리화하고 있는데, 우리는 일반 게임 이용자와 과도한 게임과몰입자에 대한 인식을 제대로 갖게 하도록 꾸준한 분석을 진행해 인식을 개선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마크 그리피스 이사는 “게임과몰입을 일반적인 중독으로 취급하기보단, 역학 연구에 하나 이상의 검증된 검사 도구를 사용해 정확한 분석을 해야 된다”며 “특히 게임은 여러 가지 문화적 요인이 작용함을 고려할 때 다국가의 연구가 필요하며, 온라인 게임 운영자들과 전략적 제휴 관계를 형성해 통계적인 데이터를 분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요엘 빌리 교수

 

 

마크 그리피스 이사

 

 

한편, 2부는 아동청소년정신과 필립 탐 의사가 ICD-11에서 다루는 게임장애의 쟁점을 발제하고,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패널토론 자려도 마련됐다.

 

필립 탐 의사는 “청소년의 게임과몰입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자녀가 사용하는 기기나 컴퓨터에 어떤 기능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자녀와 기기 사용에 대한 규칙 및 시간제한에 대해 대화를 통해 ‘인터넷 사용 계약서’를 작성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극단적인 상황이 아니라면 전문가보단 가족 내에서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찾는 것을 권한다”고 전했다.

필립 탐 의사 

이동수 / ssrw@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게임샷 서버 이전 작업 안내(추가작업)

게임샷 서버 이전 작업 안내

게임샷 어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