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그라운드-오디션 등, 토종 PC온라인 e스포츠 전개 활발

e스포츠 종주국 자존심 세운다
2017년 10월 20일 21시 24분 23초

한국은 글로벌에서 e스포츠 종주국이라 평가받고 있지만, e스포츠의 핵심인 주요 종목은 외산 게임으로 이뤄져 그간 업계의 아쉬움을 자아냈다.

 

하지만 올해는 여느 때보다 국산 PC온라인 대표작들의 e스포츠 시장 공략이 활발했고, e스포츠 종주국 위상을 세우고 있다.

 

스팀 역대 동시접속자 수인 210만 명 기록 및 스팀 최초로 국내 PC방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블루홀의 초인기작 '배틀그라운드'는 최대 100명 이용자가 고립된 섬에서 떨어져 각종 무기와 차량을 전략적으로 활용해 최후의 1인으로 살아남는 배틀로얄 게임이며, 타 게임에서 시도되지 않은 독특한 게임성과 완성도로 현재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호평받고 있다.

 

배틀그라운드는 아직까지 e스포츠 정규 리그가 출범하지 않았지만, 현재 세계 각국에서 소규모 대회가 진행 중이며, 이 결과 '리그 오브 레전드'와 '오버워치'의 아성을 깰 수 있을 것이라는 업계의 평을 받고 있다. 이에 개발사 블루홀은 김창한 총괄 프로듀서를 주축으로 한 펍지주식회사(구 블루홀지노게임즈)를 독립 법인으로 분리, 배틀그라운드로 e스포츠를 포함한 다양한 신규 사업을 추진해 글로벌 IP(지적재산권) 프랜차이즈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할 계획이다. 

 

또한, 배틀그라운드의 국내 퍼블리셔 카카오게임즈는 e스포츠화를 본격화하기 위해 내달 17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카카오게임즈배 2017 배틀그라운드 아시아 인비테이셔널 at G-STAR(이하 아시아 인비테이셔널)'를 진행할 계획이다.

 

아시아 인비테이셔널은 한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지역 20팀, 80명 선수가 참가해 열띤 경쟁을 펼치고, 첫날 듀얼 모드를 시작으로 둘째 날 솔로 모드, 마지막 날 스쿼드 모드 등의 순으로 3일간에 걸쳐 진행한다.

 

 

 

국내 중견 게임사 한빛소프트도 자사의 대표 게임 '오디션'의 e스포츠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글로벌 원조 리듬댄스 게임 오디션은 지난 19일, 한국 e스포츠 시범종목으로 승인받았고, e스포츠계 유명 게임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다지는 중이다.

 

더불어 이 게임은 시범종목으로 지정돼 문화체육관광부 e스포츠 종목으로 공고가 게시되며, 한빛소프트는 이를 시작으로 e스포츠에 부합되는 활동들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오디션은 최근 첫 글로벌 경기인 '오디션 더 월드클래스 토너먼트(월드클래스 토너먼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해 업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또 월드클래스 토너먼트에서는 인도네시아 선수들이 압도적인 실력으로 관중들의 시선을 사로잡았고, 최종 결승전에 오른 6명의 선수 중 5명이 모두 인도네시아 선수였을 정도로 이 나라는 오디션 최강국으로 떠올랐다.

 

이외로도 국내 대표 게임사 넥슨과 엔씨 등도 매년 국산 게임을 필두로 한 e스포츠 대회를 지속적해서 열어 e스포츠 팬들을 열광케 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넥슨은 자사의 대표 온라인 '던전앤파이터' 및 '사이퍼즈의 통합 e스포츠 대회 '액션토너먼트 2017 FALL'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고, 엔씨소프트는 지난 9월, '블레이드&소울' 글로벌 e스포츠 대회 '블레이드&소울 토너먼트 2017 월드 챔피언십(이하 월드 챔피언십)'을 마무리했다. 특히 월드 챔피언십은 볼빨간사춘기, 레드벨벳 등 국내 대표 아티스트 11개 팀이 참여하는 문화축제 '2017 피퍼페스티벌'과 함께 진행해 일반 관람객들에게도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올해는 e스포츠 시장에서 국산 게임이 역대급이라 할 정도로 좋은 행보를 펼치고 있다"며 "특히 배틀그라운드는 e스포츠가 활발히 진행 중인 타 게임보다 우수한 성적을 지속적으로 보여주고 있고, 기존 중견 게임사의 대표 게임 e스포츠 대회도 눈에 띄는 성장을 보여주고 있어 이 시장에 대한 국산 게임들의 향후 행보가 여느 때보다 기대된다"고 전했다.

 

오디션 월드클래스 토너먼트에서 우승한 인도네시아 선수들 

이동수 / ssrw@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게임샷 서버 이전 작업 안내(추가작업)

게임샷 서버 이전 작업 안내

게임샷 어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