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쇼로 전락한 '글로벌 게임쇼' 지스타 2017

게임사, 더 이상 참가할 이유 못 느껴
2017년 09월 26일 18시 54분 32초

26일,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코엑스에서 '지스타 2017'의 기자간담회가 열렸고, 간담회 직후 규모보다 글로벌 게임쇼라는 브랜드에 타격을 입을 정도의 부실한 구성으로 이뤄져 그 위상이 떨어지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지스타조직위원회는 지스타 2017을 약 50여 일을 앞두고 지스타 강신철 조직위원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해 국내 언론사를 대상으로 행사 운영 계획 및 부스 구성 등에 관해 설명했다.

 

지난 25일 18시까지 집계 결과, 부스는 2,758 부스(BTC 1,655 부스, BTB 1,103 부스), 참가 업체 수 657개사, 참가 국가 수 30개국으로, 부스와 참가 업체 수는 예년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지만, 이후 부스 배치도가 공개되자 아쉬움을 자아냈다.

 

지스타 2017 현황

 

올해 BTC 부스 배치도를 살펴보면 국내 게임 업계를 이끄는 넥슨코리아와 넷마블게임즈 등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거대한 부스로 참가해 자사의 대표작을 뽐낼 계획이고, 아이텐티티엔터테인먼트는 e스포츠 신사업을 본격적으로 공개, '배틀그라운드'로 흥행몰이 중인 블루홀, 중견 게임사 그라비티, KOG 등은 자사의 부스에서 다양한 행보를 펼칠 계획이다.

 

반면, 과거 지스타를 빛냈던 엔씨소프트는 2년 연속 불참, 지난해 PS4 Pro와 PS VR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도 올해는 참가하지 않았다. 또 E3, 차이나조이, 게임스컴 등 대표적인 해외 게임쇼에 빠짐없이 참가하는 대표 해외 게임사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와 마이크로소프트 등 역시 지스타에 매년 불참하고 있다.

 

 

BTC 부스 배치도

 

또한, 몇몇 대형 게임사가 대부분 면적을 차지한 부스를 제외하고는 중간 위치에 해당하는 허리 부분은 '게임사'가 아닌, 에이수스코리아, LG전자, 엔비디아, HTC 등 '하드웨어 업체'가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중소, 중견 게임사가 차지해야 될 면적에 하드웨어 업체가 참식한 구성은 지스타가 '게임쇼'가 아닌, '하드웨어쇼'라는 느낌을 받을 수밖에 없다.

 

올해 BTC에 국내외 참가사가 줄어든 것에 대해 강신철 회장은 "다양한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 중이지만, 결국은 참가하려는 회사의 입장이 우선이기 때문에 우리가 강제적으로 그들을 섭외할 수는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강신철 위원장

 

아울러 실제 해외 게임사들이 대거 포진되야 될 BTB 부스 배치도를 보면, 매년 BTC 참가를 하고 있지 않은 게임빌-컴투스, NHN엔터테인먼트, 스마일게이트 등이 입구에 배치됐고, 대부분 참가사가 예년이랑 비슷, 정작 공개돼야 될 해외 게임사는 보이지 않아 BTB 구성은 '글로벌'보다 '내수'에 집중하고 있는 형태를 띠고 있다.

 

해외 게임쇼에 참가한 대형 게임사 관계자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이미 상반기와 중반기에 진행되는 해외 게임쇼가 있는데, 굳이 해외 게임쇼보다 매리트가 없는 지스타에 참가할 이유를 모르겠다"고 입을 모아 이야기하고 있다.

 

이에 지스타조직위는 "해외 게임쇼에 홍보관을 운영했고, 그곳에서 해외 게임사와 만나가며 그들의 지스타 참가해보겠다는 의사를 들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조직위가 공개한 결과만 본다면 해외 게임사 참여는 저조하다.

 

이외로도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언론사들은 그간 지스타에 대한 문제점들을 제기했으나, 돌아오는 답변은 "노력하겠다"나 "보완하겠다"가 대부분이었다. 이렇게 개선점에 대한 명확한 준비보다 점점 저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지스타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일부 게임사의 독식과 매리트가 없는 지스타에 참가할 이유를 못 느끼겠다"고 전했다.

 

한편, 강신철 위원장이 조직위원장을 맡게 된 후 처음으로 진행되는 지스타 2017은 오는 11월 16일부터 19일까지 4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BTB 부스 배치도

이동수 / ssrw@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게임샷 서버 이전 작업 안내(2차 작업)

게임샷 서버 이전 작업 안내(추가작업)

게임샷 어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