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시장, 잘 만들어진 추억팔이는 '웃고', 반대는 '싸늘'

디제이맥스-화이트데이 신작 평 극과 극
2017년 09월 07일 18시 46분 54초

지난 여름 동안 콘솔 및 PC패키지 시장에는 소위 '추억팔이' 게임들이 대거 출시된 점이 특징이다.

 

오랫동안 게임을 즐겨온 유저를 주요 공략 대상으로 둔 추억팔이 게임들은 잘 만들면 기존 팬들의 호평은 물론, 입소문을 타고 게임을 접한 신규 팬들을 끌어모을 수 있는 강점이 있다. 반대로 그렇지 못하면 기존 팬들마저 등을 돌려 후속 시리즈까지 악영향을 끼친다.

 

최근 출시된 추억팔이 게임들을 보면 콘솔과 PC(스팀) 플랫폼에 골고루 출시된 점이 특징이고, 대표작으로는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소닉매니아'와 '록맨 레거시 컬렉션2',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화이트데이: 학교라는 이름의 미궁' 등이 있다.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는 자사를 상징하는 대표작 '스타크래프트'의 첫 작품을 리마스터한 신작이며, 단순히 리마스터에만 그치지 않고 단축키 재설정 기능 및 클라우드 데이터 저장 기능 등 다양한 요소들이 추가된 점이 특징이다.

 

특히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는 원작의 게임성은 유지하고 게임 퀄리티를 상향한 방향이 유저들에게도 먹혀 수량 한정으로 판매된 패키지는 순식간에 완판될 정도로 호평을 받았고, 침체됐던 '스타크래프트' e스포츠의 부활 조짐을 보이게 하는 등 좋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반면,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는 PC방 이중과금 문제와 장기적인 e스포츠화 전개 등 아직 해결해야 될 부분들이 다소 보인다.

 

 

 

세가퍼블리싱코리아가 국내 유통한 소닉매니아는 세가의 대표 IP(지적재산권) '소닉 더 헤지혹'을 활용한 2D 횡스크롤 액션 신작이고, 과거 세가의 콘솔인 '메가드라이브'로 출시된 작품들의 스테이지를 현대적 감각으로 구현한 스테이지와 신규 스테이지를 절묘하게 조합해 신구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한, 소닉매니아의 한정판 패키지는 일본보다 국내가 많은 수량을 들여왔음에도 완판이 됐고, 관계자에 의하면 구체적인 다운로드 수치는 밝힐 수 없으나 판매량은 호조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참고로 스팀 비공식 통계 사이트 스팀스파이에 의하면 현재 이 게임은 스팀 다운로드 9만 건 이상 기록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게임피아가 국내 유통, 캡콤의 록맨 레거시 컬렉션2는 '록맨7'부터 '록맨10'까지 모두 수록한 게임이며, '록맨9'과 록맨10은 시리즈 최초로 패키지화, 록맨7은 좀처럼 타 기종에 이식이 되지 않았던 작품이라 론칭 전부터 팬들의 큰 기대를 모았다. 또 각 게임은 현재 각각 구입하면 고가의 금액을 투자해야 하지만, 이 패키지는 2만 원대의 가격으로 모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반대 의견으로는 수록작이 볼륨이 전작보다 부족하다는 시선이 있다.

 

 

 

네오위즈가 개발,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가 발매한 리듬액션 대표작 디제이맥스 리스펙트는 시리즈 최초로 PS4로 출시된 점이 특징이고, 5년 만에 출시된 신작답게 게임 퀄리티부터 완성도를 극까지 끌어올렸다. 또 1만 장만 판매돼도 성공했다는 평이 있는 국내 콘솔 시장에서 그 수배에 달하는 판매량을 기록했고, 특히 한정판은 예약 3분 만에 매진되는 쾌거를 이뤄냈다.

 

또한, 디제이맥스 리스펙트는 얼마 전 선착순 200명을 대상으로 한 유저 행사를 진행했고, 이 행사에서 1차 DLC를 공개해 행사에 참석한 팬들의 큰 호응을 끌어냈다. 또 업데이트 중 게임에 대한 버그가 발생돼도 유저들이 원성보단 게임에 대해 걱정을 하는 등의 진풍경을 자아냈다.

 

 

손노리가 PS4 및 스팀 플랫폼으로 출시한 화이트데이: 학교라는 이름의 미궁은 같은 국산 게임인 디제이맥스 리스펙트와 다른 길을 걷고 있다. 이 게임은 2000년대 PC패키지 시장에서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줬던 '화이트데이'의 리메이크 작품이며, 2015년 iOS와 안드로이드로 동명의 게임이 먼저 선보인 바 있다.

 

아울러 PS4 및 스팀 버전은 모바일 버전보다 향상된 퀄리티와 신규 캐릭터 유지민을 선보여 차별화를 꾀했지만, 현 플랫폼에 맞지 않은 조작감과 시스템, 타 패키지 게임에 비해 떨어지는 퀄리티, 버그 등으로 현재 유저들의 호불호가 명확히 갈리고 있다. 현재 손노리 측은 게임 개선 및 버그 수정 내역을 공개하며, 게임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화이트데이: 학교라는 이름의 미궁은 스팀스파이 통계에 의하면 정식 론칭 3일 차인 9월 1일에는 누적 판매량 7천 장 이상 판매됐지만, 5일 차에는 누적 판매량이 3천 장대로 떨어졌다. 이는 많은 유저들이 게임을 2시간도 플레이 하지 않고 환불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참고로 스팀 환불 규정 가이드 라인은 2시간 플레이 이내, 구매 이력이 2주가 지나지 않아야 한다고 명시됐다. 

 

  

화이트데이: 학교라는 이름의 미궁 판매량 통계(스팀스파이) 

이동수 / ssrw@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WATAROO / 24,214 [09.10-02:53]

손추생드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게임샷 서버 이전 작업 안내(추가작업)

게임샷 서버 이전 작업 안내

게임샷 어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