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말 대잔치로 변질되는 미르의 전설 사태

분쟁의 끝은 언제?
2017년 08월 25일 21시 55분 10초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이하 위메이드)와 액토즈소프트(이하 액토즈)가 수년째 벌이고 있는 '미르의 전설2(이하 미르2)' IP분쟁이 해결기미 없이 수렁 속으로 더 빨려 들어 가고 있다. 양사의 입장 차이가 너무 큰데다 감정싸움으로 치닫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먼저 위메이드는 중국 샹라오시와 전략적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후 '미르의 전설2' 사업에 대해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했다고 25일 밝혔다.

 

즉 공동저작권자인 액토즈와 중국 내 사업권자인 샨다의 동의 없이 중국 지방정부와 미르의 전설 관련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뜻이다. 말이 사업이지 중국 내 팽배한 미르의 전설 사설서버 업체들에게 자신들에게 정식 라이센스를 지급하면 그 권리를 주겠다는 것이다.

 

참고로 지난 17일 중국법원은 샨다게임즈의 미르의 전설2 연장계약과 관련, 이행 중단 판결을 내린 바 있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최근 중국 법원에서 샨다와 액토즈의 불법 계약 연장을 중지하라는 가처분 판결이 나왔다"며 "중국에서 샨다와의 PC 클라이언트 게임 계약이 2017년 9월 28일에 기한 만기로 종료 되는 것을 계기로, 다른 파트너들과 함께 중국 미르의 전설2 비수권 시장 양성화를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 중국 내에서 지적재산권 보호와 정품 미르의 전설2에 대한 관심이 높다'며 "중국 내 수 만개의 비수권 서버와 2000여 개의 모바일 게임, 300여 개의 웹게임에 대해 양성화와 단속을 통한 투트랙 전략으로 미르의 전설2 시장을 건전화 하겠다"고 강조했다.

 

위메이드는 25일 발표 이전에도 수차례 보도자료와 차이나조이 기간 기자간담회를 통해 중국 내 불법서버 업체들과 정식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서비스를 하겠다는 입장을 표명 했었다.

 

이에 대해 액토즈 측은 "아직 중국 법원의 결정문을 송달 받지 못했고 결정문을 송달 받으면 바로 재심의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인용결정이 내려진 것이 사실이라고 해도, 중국 민사소송법상 '소송전 보전신청' 절차에 따라 상대방의 의견을 듣지 않고 일방의 의견 만으로 내려진 것이므로 액토즈의 입장이 재판부에 전달된다면 결론이 반드시 달라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양사의 갈등은 단순히 발표문을 넘어 감정을 자극하는 언행으로 진화하고 있다.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는 지난 차이나조이 기자간담회에서 "미르의 전설 공동사업원을 위메이드에 매각하라", "위메이드와 함께 샨다게임즈의 부담함에 함께 맞서자" 등 자극적인 멘트를 날렸다. 회사 수익의 절대수치를 차지하는 미르의 전설 사업권을 헐값에 액토즈가 매각할리도 없거니와 모회사인 샨다게임즈를 상대로 위메이드와 함께 맞서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구조이기 때문이다.

 

중국사업권자인 샨다게임즈의 시에페이 대표 역시 위메이드 기자간담회가 열린 다음날 차이나조이 전시장에서 한국 기자들을 불러놓고 위메이드 측을 강하게 비난했다. 그녀는 "거짓말을 천 번 한다고 해서 진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자사가 16년간 키워 세계적인 IP가 된 미르의 전설2에 대해 위메이드가 지금까지 한 노력이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액토즈 측 역시 크게 반발했다. 지난 7월 위메이드 측이 사설서버를 양성화 하겠다고 밝히자 "위메이드가 사설 서버를 양성화 할 경우 엄격히 처벌할 것"이라고 공개한 데 이어 25일에는 구오하이빈 액토즈 대표가 직접 나서서 "위메이드는 언론을 통해서는 액토즈와 좋은 파트너 관계를 맺기를 바란다고 하면서도 그 실질은 파트너로서의 액토즈의 권리를 전혀 존중하지 않고 있다. 액토즈가 계약의 갱신을 위한 협의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음에도 계약 갱신을 금지하는 가처분 신청을 제기한 것 자체가 액토즈에 대한 파트너십이 전혀 없음을 방증한다"고 언성을 높였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게임샷 서버 이전 작업 안내(추가작업)

게임샷 서버 이전 작업 안내

게임샷 어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