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IP에만 의지? 이제 no, 모바일 게임 IP 브랜드화

모바일 게임 히트작, IP화 되다
2017년 08월 09일 23시 39분 17초

최근 국내 게임사들은 모바일 게임 히트작의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행보를 펼치고 있다.

 

모바일 게임 시장은 퀄리티 평준화가 빨리 이뤄지고, 수명이 짧은 게임들이 대다수라 게임사들은 타 게임과 차별화 및 수명 연장을 위해 유명 IP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국내 스마트폰 시장 초창기 시절인 2010년부터 2012년까지 모바일 게임은 과거 피처폰 IP를 활용한 후속작 및 리메이크작이 주를 이뤘고, 2015년부터 현재까지는 PC온라인을 활용한 모바일 대작들이 출시됐거나 론칭을 준비 중이다. 

 

아울러 피처폰 IP와 온라인 IP가 자주 사용하던 시기의 중간 지점인 2013년과 2014년에는 스마트폰 오리지널 모바일 게임 히트작이 줄줄이 출시됐고, 요즘 게임사들은 그 히트작들을 IP화하기 위해 후속작 개발 및 출시, 여러 콘텐츠와 미디어믹스를 진행하고 있다.

 

넥슨의 2017년 히트작 '다크어벤저3'는 2013년 출시된 불리언게임즈의 '다크어벤저' IP를 활용한 모바일 액션RPG이며, 콘솔 게임에 버금가는 액션성과 고퀄리티 그래픽, 밀도 있는 커스터마이징 기능으로 유저몰이에 성공해 현재 구글플레이 매출 3위, 론칭 5일만에 누적 다운로드 100만 건을 돌파했다. 또 전작들은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3,500만을 기록한 바 있고, 다크어벤저3도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에도 출시돼 누적 다운로드 기록을 새롭게 경신할 계획이다.

 

 

시리즈 전부 히트 중인 다크어벤저

 

단일 게임으로 글로벌 매출 1조 원을 기록한 컴투스의 메가히트작 '서머너즈워'는 최근 길드 공성전 업데이트, 글로벌 e스포츠 등을 진행해 전 세계 유저들의 겜心을 공략했고, 개발 및 서비스사인 컴투스는 서머너즈워 IP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코믹스, 애니메이션, 소설, 머천다이징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IP 비즈니스를 확장 중이다. 또 턴제RPG였던 원작과 다른 MMORPG 후속작 '서머너즈워 MMORPG'도 개발 중이다.

 

국내 최고 모바일 게임사 넷마블게임즈는 모바일 RPG '몬스터 길들이기'와 '세븐나이츠' 등의 캐릭터 상품을 출시 준비 중이고, 이를 통해 게임 IP를 다양한 문화 콘텐츠 영역으로 확대해나가고 있다. 특히 넷마블의 효자 게임 중 하나인 세븐나이츠는 세계관 등을 계승한 정통 후속작 '세븐나이츠 MMORPG'란 신작이 개발 중이다.

  

첫 시리즈는 웹게임으로 개발됐지만, 현재 글로벌 모바일 시장에서 100억 원 이상 매출을 올린 에이앤게임즈의 '아스트로네스트' 최신작도 모바일로 개발 중이다. '아스트로네스트: 더 페더레이션(이하 더 페더레이션)'란 타이틀명으로 개발 중인 이 게임은 전작들처럼 SF 배경의 전략 게임이고, SF소설 ‘일루미내’의 공동작가를 섭외해 스토리를 더욱 강화한 점이 특징이다. 또한, 더 페더레이션은 연내 글로벌 소프트 론칭을 준비 중이고, 에이앤게임즈는 이 게임으로 지난 5월에 40억 원의 투자 유치를 성공한 바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초창기 스마트폰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게임사들은 피처폰 IP를 스마트폰으로 가져오려고 했으나 피처폰과 스마트폰 간의 조작 방식 및 게임 구조가 맞지 않아 장기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고, 결과적으로 대다수 피처폰 IP는 사장됐거나 잊혀졌다"며 "반면, 그 이후 출시된 스마트폰 모바일 게임 히트작은 장기 서비스되면서 브랜드 이미지가 강해졌고, 게임사들은 이 브랜드를 장기적인 IP로 만들기 위해 후속작을 내거나 타 플랫폼과 결합해 대중들에게 알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IP 경쟁이 치열하고, 모바일 게임 시장이 주류인 국내 시장에서 스마트폰 모바일 게임 오리지널 IP를 보유한 게임사들은 시장에서 큰 성공을 보여줄 수 있는 경쟁력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시작한 것과 다름없다"고 전했다.

  

 

서머너즈워 MMORPG

 

 

넷마블 모바일 게임 대표작

이동수 / ssrw@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게임샷 서버 이전 작업 안내(추가작업)

게임샷 서버 이전 작업 안내

게임샷 어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