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아르 속 한 장면이 슈팅으로, '마피아 리벤지'

게임은 캐주얼
2017년 07월 14일 17시 08분 11초

방식은 캐주얼, 장르는 누아르. 네시삼십삼분이 지난 지스타2015에서 선보였던 마피아 게임이 마침내 스마트 플랫폼에 출시됐다. 지난 13일 스마트 플랫폼 양대 마켓에 출시된 이 작품은 '마피아 리벤지'라는 제목의 신작으로, 타이틀에서부터 확고한 '복수'를 주제로 다루는 대전 슈팅 게임이다.

 

 

 

네시삼십삼분의 마피아 리벤지에서는 '안드레아 클랜'이라는 마피아 패밀리에서 골든핑거와 클라우스, 그리고 노년의 갓파더(대부) 안드레아 사이에 이루어진 후계자 내정 사건에서 비롯된 복수를 다룬다. 안드레아가 후계자로 골든핑거를 내정했다는 사실에 클라우스는 미니건을 들고 안드레아를 무참히 살해한 후 골든핑거 살해를 위해 기습을 시도한다. 플레이어는 이 시점에서 본 작품의 토대가 되는 게임 플레이 방식에 대한 튜토리얼을 경험하게 된다.

 

플레이어는 아버지를 살해하고 찾아와 그의 장례식을 조롱하던 '골든투스' 클라우스에게 복수하겠다는 일념 하나로 성장한 '로베르토'를 가장 먼저 플레이하게 되며, 스토리 모드 진행을 통해 추가 캐릭터 두 명을 조직원으로 맞아들이게 된다.

 

 

 

■ 배우기 쉬운 진행 방식

 

마피아 리벤지의 게임 플레이 스타일은 배우기 쉬우면서도 스릴과 쾌감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군과 적이 서로 차량에 탑승한 채 서로의 목숨을 노리고 사격을 주고 받는, 마치 마피아 영화에서 볼 수 있는 한 장면을 고스란히 게임에 옮겨둔 느낌을 준다. 플레이어는 도로 위에서 벌어지는 마피아들의 총격전을 일어서고 앉으면서 총을 발사하고, 몇 가지 버튼을 통해 추가 스킬을 사용하는 등 굉장히 단순한 조작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게임에 익숙해지기 위한 난이도가 '최하' 수준까지는 아니어도 굉장히 쉽게 배울 수 있는 게임임에는 틀림이 없다.

 

'달리는 도로에서 벌어지는 총격전'이란 상황 때문에 생각보다 조준해서 상대를 맞추는 것이 쉽지 않고, 사용하는 총기의 종류에 따라서는 매우 짧은 순간에 일어나 발사한 후 앉는 테크닉이 필요해 의외의 스릴을 즐길 수 있다. 상대를 향해 발사했을 때 유효한 공격이 될 수 있는 것은 차량과 일어선 상대방이며, 상황에 따라 앉아 있는 상대에게도 탄환을 먹여주는 것이 가능하다.

 


이런 앵글은 나오지 않는다는 게 아쉽다.

 

이는 '차량 파괴' 시스템으로 인함인데, 플레이어를 공격하지 않고 전략적으로 상대방의 차량을 공격해 65%까지 차량 내구도를 줄이면 상대 차량의 속도가 줄어들고, 더 나아가 25%까지 깎아가면 앉아 있는, 즉 엄폐한 상대의 상대방에게도 유효한 공격 판정이 들어간다. 마지막으로 차량의 내구도를 모두 깎으면 화재가 발생해 상대방이 엄폐하는 동안에도 지속적 피해를 입게 되므로 이를 노려 상대방이 몸을 노출하는 시간을 더욱 길게 만드는 것 역시 하나의 방법.

 

두 가지 총기를 바꿔가면서 플레이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채워지는 '운전수' 게이지를 통해 CPU인 운전수도 전투에 참여하도록 부르는 것이 가능하다. 이 때 일어나 공격을 퍼붓는 운전수는 별도의 체력을 가지고 있다. 또, 차량에 앉은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한 '수류탄'을 통해 상대방 차량과 플레이어 양쪽에 피해를 입힐 수도 있으며, 발사 준비 자세인 일어난 상태에서는 총기 고유의 스킬을 발동시킬 수 있다.

 

 

 

■ 어드벤처와 대전 모드

 

본 작품의 플레이 컨텐츠는 크게 어드벤처와 대전 모드로 나눌 수 있다. 대전 모드는 말 그대로 다른 플레이어, 즉 다른 마피아와 매칭해 전투를 벌이는 실시간 모드이며, 어드벤처 모드는 또 다시 세 가지의 모드로 나뉘는 싱글 플레이 모드다. 엄밀히 따지면 마냥 싱글 플레이라고 단언할 수 있지 않은 모드도 하나 존재하지만 말이다.

 

먼저 의외로 마피아 리벤지에서 플레이어가 튜토리얼 이후 먼저 플레이하게 되는 모드는 스토리 모드가 있는 어드벤처 모드가 아니다. 다른 플레이어와 매칭해 즐기는 실시간 대전 모드를 통해 4레벨까지 레벨을 상승시켜야 스토리 모드가 해제되며, 승리를 통해서만 보상을 획득할 수 있어 이런 슈팅 게임에는 젬병인 플레이어라면 생각보다 고전을 면치 못할 가능성이 있다. 아마 갈린다면 이 시점에서 가장 먼저 지속적으로 플레이 하는 플레이어와 포기하는 플레이어가 갈라질 것으로 보인다.

 

 

 

대전 모드는 랭크가 있고, 랭크가 오름에 따라 플레이어의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이나 차량 커스터마이징, 아지트 선택이 해제되어 상위로 올라가는 플레이어일수록 눈에 보이는 보상을 획득하게 된다. 다만 걱정스러운 부분은 이후 이야기 하게 될 총기 및 캐릭터, 차량 관리 컨텐츠에도 관계된 이야기지만 대전 모드에서 초과금 플레이어가 압도적으로 다른 플레이어들을 누를 수 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점. 일정 수준 이상의 랭크에서는 그렇지 않은 플레이어와 초과금 플레이어가 주로 매칭되는 일이 발생하면서 점차 대전 모드에서 발길을 돌리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앞서기도 한다.

 

어드벤처 모드에서는 미국 카툰풍으로 진행되는 몰입도 높은 컷 형식의 스토리 모드를 즐길 수 있다. 단순히 카툰처럼 움직이지 않는 그림이었다가도 특정 컷에서는 그림이 움직이는 등 플레이어의 스토리 몰입을 쉽고 빠르게 이뤄낸다. 다만 누아르 장르에서 꽤 자주 등장하는 섹시한 이성 등장인물로 인해 소위 불편한 군단이 들고 일어설 여지가 보이기도……흠, 흠.

 

 

 

한편 스토리 모드 외에도 마피아 리벤지의 배경이 되는 칼리시티의 총기회사들이 내어주는 의뢰를 해결하면서 부품을 수집할 수 있는 '스폰서 모드'와 다른 마피아들과 협동해 보스를 물리치는 '보스 모드'를 추가로 즐길 수 있다.

 

 

 

■ 실력과 개성은 비례?




​플레이어는 게임 플레이를 통해 총기와 캐릭터, 자동차를 육성할 수 있다. 더 나아가서는 각 항목에서 좁은 범위지만 커스터마이징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마피아 리벤지의 배경이 되는 마피아 세계의 비정함 탓인지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기 위한 선택지가 실력과 비례한다는 장애물이 존재한다. 몇 가지 커스터마이징 아이템이 특정 수준 이상의 플레이어 랭크를 요구하기 때문. 

 

먼저 총기의 이야기부터 하도록 하자. 총기는 소위 말하는 '조각' 시스템과 평판 시스템이 핵심이다. 총기를 얻고 성장시키는 방식은 '박스' 개봉을 통한 경험치 또는 신규 총기 해제 수순을 밟아야 하는데, 박스는 대전 모드 플레이 등을 통해 보상으로 획득해 주어진 시간이 지나야 개봉 가능하다. 빠른 성장을 원한다면 유료 화폐를 지불하거나 로베르토에게 아지트를 내어준 '잭'에게 달려가 현찰 박치기로 박스를 구매하면 된다. 아니, 영화에선 늘 돈가방에 달러 뭉치를 그득히 채워 내밀어대니 오히려 현금 결제 쪽이 리얼리티가 높은 걸까?

 

각 총기에는 칼리시티의 총기회사 상표가 붙어있고, 총기 경험치를 획득해 레벨업을 시킬 때마다 해당 총기회사의 평판이 오른다. 평판이 오르면 오를수록 해당 총기회사의 총을 사용할 때 추가 능력치를 얻게 되어 꽤 중요한 부분이다. 이 점이 더욱 대규모 과금 플레이어와 격차를 크게 벌리는 시스템이기도.

 

 

 

캐릭터는 초기 지급 로베르토를 필두로 차차 해금할 수 있는 두 명의 캐릭터를 더 선택할 수 있다. 지스타 시연 당시에 경험했다면 알 수 있겠지만 여성 캐릭터 한 명도 플레이어블. 각각의 캐릭터는 레벨을 올릴 수 있으며 의상과 헤어스타일을 구매해 사용할 수 있다. 일부 항목은 유료로, 모든 항목은 플레이어 랭크에 따라 추가로 개방되는 형식이다. 너무 높은 랭크에 원하는 커스터마이징 요소가 있다고? 어쩔 수 있나. 스태미너 재화가 없음에 감사하며 열심히 '노오력'을 해서 올리도록 하자.
 

차량은 기본 지급을 포함 7종이 존재하고, 역시 능력치 상승이 반영되는 레벨업 시스템이 있으며 각 차량마다 색상을 변경할 수 있는 도료 시스템이 있다. 물론, 기본 도료 외에는 랭크 해제다. 앞서 언급한 모든 항목을 포함해 레벨업 시스템의 최대 레벨 제한은 계정 레벨과 연관이 있으므로 계정 레벨업도 소홀히 하면 안 된다는 점을 숙지하자.

 

칼리시티에서 살아남길 바라며.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게임샷 서버 이전 작업 안내(추가작업)

게임샷 서버 이전 작업 안내

게임샷 어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