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지휘 RPG '택틱스 스쿼드'

어비스 코어에 얽힌 비밀
2017년 02월 17일 08시 25분 09초

스웨이 모바일의 ‘택틱스 스쿼드’는 세상을 파괴하려는 던전의 핵심인 어비스 코어와 그 위험을 감지한 히어로들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실시간 지휘형 RPG 신작이다. 플레이어는 다양한 캐릭터와 몬스터들을 활용해 최강의 팀을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게 된다.

 

플레이어는 구성한 팀으로 영웅 사이의 전투 컨텐츠인 히어로 배틀과 거대한 보스를 무찌르는 보스 배틀, 최적의 조합으로 공격력 한계를 시험할 수 있고, 부가 재화를 얻을 수 있는 오펜스 배틀, 길드원과 함께하는 길드 시스템, 각각의 캐릭터에 얽힌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스토리 모드 등을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아직 개방될 예정인 컨텐츠들이 준비되어 있어 향후 추가 컨텐츠들 역시 나름의 기대감을 갖게 하는 작품이다.

 

 

 

■ 실시간 지휘식 전투

 

따지고 보면 택틱스 스쿼드의 전투 시스템은 여타 RPG들과 마찬가지로 캐릭터들은 자동으로 전투를 벌이고 그 사이에 스킬 쿨타임이 돌아오면 플레이어가 스킬을 사용해주는 시스템과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으나, 여기에 플레이어가 전략을 결정하는 실시간 요소가 들어가 있어 나만의 파티를 지휘해 적과 전투를 벌인다는 느낌을 준다.

 

동시에 이 전술 시스템의 존재로 인해 본격적인 플레이 이전에 다소 해당 시스템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는 것도 사실. 작중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모두 저마다의 전술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전술에 따라 다른 특성을 발휘해 일정 시간 적의 능력을 저하시키는 등 다양한 효과를 지닌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 물론 소유하지 않은 전술이 발동된 상태에서도 스킬은 사용이 가능하지만.

 

 

 

플레이 도중에는 실시간으로 상대의 전술이 변경되기도 한다. 튜토리얼 당시에는 하나의 웨이브에서 제공되는 제한시간이 10분이나 되지만 본격적으로 스토리 모드에 진입한 후로는 하나의 웨이브에 1분 정도만 제공되므로 플레이어가 전술을 변경할 수 있는 횟수인 5회가 그리 부족한 편은 아니다.

 

플레이어는 전투에서 각각의 캐릭터 스킬을 발동시켜주는 것을 신경 쓰면서 수시로 변화하는 상대방의 전술에 맞받아치는 전술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 나름대로 기대 갖게 하는 스토리

 

스토리와 연계되는 스테이지의 구성이 생각보다 괜찮은 편이다. 각각의 지역마다 난이도에 따라 던전이 반복되는 형식인데, 처음 두 개의 탭은 스토리 모드에서 등장한 캐릭터들의 이야기를 메인스토리에 맞게 점점 풀어나가는 형식으로 각각 탭 하나마다 스토리의 중심이 된다. 두 명의 스토리 챕터를 클리어하면 다음 지역으로 넘어가거나 파티의 능력이 따라주면 정예 난이도를 즐기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정예 난이도의 경우 생각보다 강력한 편이니 주의가 필요.

 

기성 스마트 플랫폼 RPG들이 스토리를 제대로 다뤄주지 않는 것과 달리 택틱스 스쿼드의 경우 플레이어의 궁금증을 적당히 유발하면서 스토리를 풀어나가는 편이다. 각각의 스테이지 챕터에도 주역이 되는 캐릭터를 걸어두면서 이야기의 중심이 되는 던전에 얽힌 비밀을 밝히는 이야기를 진행하며, 그 사이에 캐릭터 스토리를 자연스레 편입시켜 특정 캐릭터가 안고 있는 이야기들에 대한 궁금증을 자극한다.

 

그렇다고 메인 스토리나 캐릭터 개별 스토리나 예측이 불가능하거나 유니크한 스토리를 담고 있는 정도는 아니지만 흔히 다른 작품들에서 볼 수 있는 캐릭터 탭의 설명조차 존재하지 않아 캐릭터에 대한 이야기가 꽤 궁금해지는 것.

 

 

 

■ 보완점 있으나 스토리 적당

 

전투에 있어서 아쉬운 점은 전술 변경의 기회가 그리 많지 않다는 점이다. 따라서 하나로 일치하는 전술 특성을 가진 캐릭터를 두지 않으면 최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없다. 5회로 주어지는 전술 변경을 다 쓰려다 보면 금방 전투가 끝난다.

 

더불어 하나의 전투를 끝내고 다음으로 이어지는 전투를 위해 캐릭터들이 달리는 장면이 생각보다 길게 느껴지는 편이다. 이 정도 달렸으면 다음 전투가 시작되려나? 싶은 부분보다 좀 더 달려가 전투를 속행하는 식인데, 같은 연출을 사용하는 동일 장르 내 다른 작품들과 비교해도 다소 느릿하다는 느낌을 받곤 한다. 전투 흐름이 다소 끊겨 아쉬운데, 설상가상으로 1-16까지 클리어하지 않으면 2배속도 불가능해 답답함을 느낀다.

 

택틱스 스쿼드는 다소 보완점을 가지고 있지만 적당한 수준의 스토리 라인과 흥미를 유발하는 캐릭터들의 뒷이야기를 담고 있는 작품이다.​ 

 

 

​좌측으로 슬라이드 이동을 하면 더 많은 컨텐츠 존재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게임샷 서버점검

게임샷 서버 점검

게임샷 어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