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모바일 시장… 한국은 온라인, 美日은 콘솔 IP 잘나가

원작 게임성 유지, 모바일 최적화로 흥행
2017년 02월 08일 19시 59분 48초

지난해부터 국내가 PC온라인 IP(지적재산권)를 이용한 모바일게임이 주 트렌드로 떠올랐다면, 북미와 일본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시장은 콘솔 IP 사용의 모바일게임이 흥행몰이 중이다.

 

초창기 스마트폰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게임사들은 기기의 주요 기능인 터치스크린과 자이로센서 등을 이용한 아이디어성 게임들로 시장을 공략했고, 이후 기기 스펙 및 네트워크 환경에 맞춘 고퀄리티 게임을 선보이는데 주력했다. 허나 시장이 7년 가량 지나다 보니 전반적인 게임 퀄리티나 완성도가 평준화가 됐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게임사들은 유명 IP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된다.

 

그간 업계에서 IP 사용은 만화, 애니, 캐릭터, 소설, 드라마 등 선택폭이 넓었지만, 2016년부터 PC온라인이 강세였던 국내는 모바일로 PC온라인 IP 신작을 중점적으로, 콘솔 패키지게임이 메인인 북미와 일본 등은 콘솔 IP 사용 신작을 출시하는 일이 잦아졌다.

 

 

현재 국내는 온라인 IP 사용작 '리니지2 레볼루션'과 콘솔 IP 사용작 '포켓몬고'가 접전

 

국내를 먼저 살펴보면 지난해 말, 엔씨소프트의 장수 PC온라인 '리니지' IP를 활용한 2종 게임들이 가장 눈에 띄는 행보를 보여줬다. 엔씨 자체개발 모바일RPG '리니지레드나이츠'는 원작을 새롭게 각색한 배경과 게임구성으로 단숨에 유저몰이에 성공 론칭 4일만에 양대 마켓 매출 1위를 기록했다. 또한 넷마블게임즈가 개발한 모바일MMORPG '리니지2레볼루션'은 원작의 방대한 콘텐츠를 모바일에서 그대로 체험 가능케 해 단숨에 인기몰이에 성공했고, 론칭 1개월만에 누적매출 2,060억원을 달성하는 기염을 토해냈다.

 

이처럼 리니지 IP 활용 모바일게임 2종 성공으로 국내 게임사들의 PC온라인게임 모바일화는 올해도 더욱 가속도를 낼 전망이다. 현재 공개된 기대작으로는 위메이드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가 넷마블과 퍼블리싱 계약을 통해 출시할 '이카루스M', 그리고 게임빌의 '아키에이지비긴즈' 등이 있다.

 

 

 

 

 

기존부터 콘솔 유저층이 두터운 북미와 유럽 등은 이전처럼 원작 콘솔을 그대로 모바일에 이식하는 방식보단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오리지널 신작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특히 절대 모바일 시장에 움직이지 않을 것 같던 닌텐도가 독기를 품고 이 시장에 진출한 점이 주목된다.

 

닌텐도가 공동출자해 만들어진 포켓몬컴퍼니의 대표 IP '포켓몬스터'를 사용한 포켓몬고는 위치기반과 AR(증강현실)을 결합해 게임을 실내가 아닌, 실외에서도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냈다. 특히 이런 독특한 게임구성은 단숨에 호평 받아 해외에서 포켓몬고 신드롬을 일으킨 바 있고, 지난 설 직전 출시된 국내는 최단기간에 700만 다운로드 돌파, 양대 마켓 매출 2위를 기록했다.

 

아울러 '슈퍼마리오' IP를 활용한 원터치 러너액션 슈퍼마리오런은 기존 패키지처럼 한번 금액을 지불하면 풀버전을 즐길 수 있는 페이드앱이고, 인앱결제가 없음에도 불구, 북미 애플앱스토어 론칭 당일 매출 1위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해냈다. 또한 아직 이 게임이 안드로이드 기종은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iOS보다 잠정유저가 높은 안드로이드 시장에 출시된다면 보다 폭발적인 반응을 끌어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밖에 SRPG 장르를 모바일에 최적화한 파이어엠블렘히어로즈는 론칭 하루도 되지 않아 100만 다운로드, 현재 북미 애플앱스토어 매출 11위, 일본 매출 2위를 기록 중이다. 닌텐도 게임 외에도 스퀘어에닉스 및 EA 등의 다수의 콘솔 IP 게임들이 각각 스토어 매출 상위권에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는 점도 주목해야 될 부분이다.

 

앞서 언급한 게임들은 국가별로 PC온라인과 콘솔로 구분을 했지만, 이 게임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원작의 게임성과 완성도를 유지, 조작 및 구성은 모바일에 최적화해 오랫동안 해당 IP를 즐겨온 기존 유저층와 새롭게 IP를 접한 신규 유저를 모두 잡은 점이 있다. 향후 출시되는 게임들도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킨다면 한동안 이 흐름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인기 게임 포켓몬고는 실외에서 하는 게임이라 그에 따른 안전사고도 발생

이동수 / ssrw@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게임샷 서버 이전 작업 안내(추가작업)

게임샷 서버 이전 작업 안내

게임샷 어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