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 업계, 여풍(女風) 전성시대

김인숙 지사장, 장인아 대표, 김유라 대표
2017년 01월 11일 20시 35분 23초

마리텔레콤 장인경 전 대표, 소프트맥스(현 이에스에이) 정영원 전 대표, 컴투스 박지영 전 대표 이후로 오랜만에 국내 게임업계에 여풍(女風) 시대가 왔다.

 

컴투스 박지영 대표 사임 이후 한동안 업계에서 여풍이 사라졌지만, 최근 유니티코리아 김인숙 지사장,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장인아 대표, 한빛소프트 김유라 대표 등 여성 임원들이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다.

 

 

 

김인숙 지사장은 오리온프리토레이 과자 '치토스'와 '스타크래프트'의 제휴 업무를 하면서 콘텐츠 시장에 접하게 됐고, 그 인연으로 콘텐츠 기업인 한게임(현 NHN엔터테인먼트)을 거쳐 EA코리아에서 11년을 근무하다 2015년 유니티코리아의 새 지사장으로 내정됐다.

 

김 지사장이 유니티코리아 지사장으로 내정됐을 당시, 유니티코리아는 양우형 전 지사장의 회계 문제로 인해 내부 분위기는 어수선한 분위기였고, 당시 국내 개발자들 사이에는 유니티 엔진이 고사양 모바일 게임에서 제대로 된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 타이밍이었다.

 

김 지사장은 과거 게임샷과의 인터뷰에서 '어느 회사보다 개인의 가치를 여겨주는 회사 방침'과 '누구나 간단하게 엔진을 사용할 수 있는 유니티 민주화'라는 전략 등으로 앞서 언급된 문제점들을 극복하겠다고 밝혔고, 소극적인 움직임을 보였던 양우형 전 지사장과 달리, 김 지사장이 직접 유니티 관련 행사 등에 나서 전략을 주도했다.

 

그 결과로 국내 시장에는 '리니지 레드나이츠'와 '로스트킹덤', '스톤에이지' 등 유니티 엔진을 이용한 히트작들이 배출됐고, 유니티코리아는 올해 그 전략을 보다 견고히 다지기 위해 유니티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및 게임/VR(가상현실)/AR(증강현실) 개발자를 위한 업계 최초 재능 시장 '유니티 커넥트', '유니티 엔진 5.5버전'부터 한글화 지원 등의 행보를 펼칠 계획이다.

 

 

김인숙 지사장

 

현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수장인 장인아 대표는 PC 온라인 '크로스파이어'의 중국 신화를 이룬 대표적 인물이다. 과거 크로스파이어는 '헤드샷 온라인'이란 이름으로 론칭됐지만 국내외에서 큰 실패를 경험했고, 당시 PD였던 장인아 대표가 게임명과 함께 게임을 전면 재개편했다. 그렇게 탄생된 크로스파이어는 중국 최고 인기게임으로 등극하면서 스마일게이트의 전성기를 이끌게 된다.

 

이후 장인아 대표는 개발자에서 경영자로 자리를 옮겨 게임 투자와 퍼블리싱을 진두지휘하게 된다. 지난해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신임 대표 내정된 장 대표는 스마일게이트 창립 15주년이 되는 올해는 첫 게임 '소울워커'를 시작으로 PC 온라인, 모바일 등 플랫폼 구분 없이 국내외 시장 공략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장인아 대표


2016년 한빛소프트 신임 대표로 내정된 김유라 대표는 한빛소프트 김기영 의장의 친동생으로, 2006년 한빛소프트 모회사 티쓰리엔터테인먼트 이사직을 시작으로 2009년 일본 법인 한빛유비쿼터스엔터테인먼트 대표 및 한빛소프트 온라인 사업본부장, 2011년 한빛소프트 부사장으로 승진해 한빛소프트의 '개발 역량, 사업역량 강화' 전략을 이끌었다.

 

김 대표 체재로 된 한빛소프트는 장수 PC 온라인 '오디션'을 기반으로, 모바일 및 VR 사업을 강화해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인다는 전략을 내세웠고, 지난 6월, 중국 최대 VR 콘텐츠 그룹 '폭풍마경'과 중국 VR 시장용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콘텐츠 공급을 골자로 하는 전략적 제휴 협약을 체결, 모바일 신작 '오디션 모바일'로 국내외 시장을 올해 출시하는 등의 행보를 펼쳐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최근 업계에 부는 여풍에 대해 "남성 중심으로 이뤄졌던 게임산업이 점차 다각화 및 고도화되면서 섬세한 여성 임원들의 전성기가 열리고 있는 것 같다"라고 분석했다.

 

 

김유라 대표 

이동수 / ssrw@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게임샷 서버 이전 작업 안내

창간 17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게임샷 어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