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전문가가 말하는 엔진의 강점

유니티코리아 사옥 이전 기자간담회
2016년 12월 16일 16시 39분 15초

유니티는 대형 게임사뿐만 아니라 인디게임사 등 누구나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엔진을 추구한다.

 

유니티코리아는 16일, 새롭게 이전한 역삼 사옥에서 ‘올해를 정리하고, 내년 계획을 밝히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유니티코리아 김인숙 대표와 안민호 기술이사, 김원경 마케팅 부장, 유니티 글로벌 에반젤리즘 최고 책임자 칼 캘러워트, 유니티 VR랩스 부사장 실비오 드루인 등이 참석해 사옥 소개 및 프레젠테이션 등을 진행한다.

 

또한 이번 자리에는 칼 캘러워트 최고 책임자와 안민호 이사가 ‘글로벌 개발 시장 트렌드 및 유니티 신규 툴, 기능 소개’란 주제로 미디어 인터뷰 자리를 마련했다.

 

 

좌측부터 칼 캘러워트 최고 책임자, 안민호 이사

 

- 각자 소개 부탁 드린다.

 

칼 : 트리플A급 회사에서 야구 게임을 만들던 중 수개월 동안 손가락을 만드는 일만 하게 돼 지루함을 느꼈고, 이후 유니티에 오게 됐다. 현재 유니티 테크놀로지에서 일하고 있고, 전 세계 사용자들이 엔진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 주를 이룬다. 또 훌륭한 게임을 찾고, 그들을 지원하는 역할도 한다.

 

안민호 : 유니티코리아에서 기술이사를 맡고 있고, 기술 지원에 관계된 이슈를 팀원에게 협의를 하고, 고객들에게 발생되는 문제도 해결하는 일을 한다.

 

- 최근 트위치나 유튜브처럼 1인 미디어 방송 플랫폼이 활성화 되는데, 이 것을 활용해 교육할 계획은 없나?

 

칼 : 실제 온라인 방송을 하고 있고, 최근 전문 스튜디오도 개설했다. 이 사업은 한국에서도 활성화되도록 강구하고 있다. 녹화를 한 여러 영상이 있는데, 이 영상을 담당하는 마이크의 유튜브는 3년 만에 350만 명이 넘어섰다.

 

- 유럽은 콘솔, 중국은 모바일 및 VR, 한국은 모바일 등이 시장의 주류라 엔진을 사용하는 방법이 다를 것 같은데, 차이점은?

 

칼 : 게임을 만드는 방식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그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어려움을 해결 해주는 것에 주력하고 있다. 5.5에서는 버튼 하나만 가지고 플랫폼 변환이 가능한 기능이 있다.

 

안민호 : 닌텐도 스위치 말고는 대부분 콘솔이 X86 아키텍쳐를 사용하는 점이 특징이다. 또 한국에서는 안드로이드가 주를 이루고, 엔진의 한계를 넘는 게임을 개발되기 때문에 한국 개발자들을 위한 기술적 지원을 해주는 부분이 어렵다.

 

- VR 에디터에 대해 설명 바란다.

 

칼 : 기본적으로 오픈 소스이고 AR도 지원하는 점이 특징이다. 개발자는 이것을 통해 원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고, 이 것은 우리가 전략으로 내세운 개발의 민주화이기도 하다.

 

- 앞으로 유니티 엔진을 사용 하지 않는 이들을 위해 추천할만한 강점은 있나?

 

칼 : 유니티는 게임 엔진으로 시작했지만, 실제는 모든 곳에 사용 가능하다. 그러므로 게임 개발자뿐만 아니라 건축가, 디자이너도 사용할 수 있고, 개발도 쉽기 때문에 접근성이 용이하다. 또 유니티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유니티 커넥트도 지원되니 많은 이용 부탁 드린다. 아울러 멀티 플랫폼 엔진으로 더욱 거듭나기 위해 꾸준한 개선을 하는 중이다.

 

안민호 : 에셋 스토어에서 여러 가지 에셋을 쉽게 받을 수 있고, 이를 구동 시키면 손쉽게 완성물을 만들 수 있는 간편함이 매력이 아닐까 싶다.

 

- 5.5.와 5.6에서 한글화를 지원하는데, 그 외의 강점은?

 

안민호 : 그동안 한글화 번역이 안됐기 때문에 분량이 많아 번역하는데 가장 시간이 많이 걸렸고, 랜더링 전체를 바꿀 수 있는 전문 개발자를 위한 시스템 등이 추가된 점이 특징이다.

 

- 다양한 기능 중 유저 의견을 받고 추가한 것인가? 아니면 내부적으로 파악하고 추가된 것인가?

 

칼 : 여러 개발자들의 문제점을 해결해주기 위해 커뮤니티 툴을 만들었고, 여기서 들은 의견들을 취합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 또 유니티는 대형 게임사뿐만 아니라 인디게임사 등 누구나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엔진을 추구한다.​ 

이동수 / ssrw@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창간 18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18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

게임샷 어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