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판15, 오픈필드로 만들어져 새로운 방향성 제시

파이널판타지15 지스타 인터뷰
2016년 11월 19일 17시 21분 41초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이하 SIEK)는 ‘지스타2016’을 통해 양질의 콘솔 게임을 관람객에게 선보여 이목을 집중 시켰다.

 

그 와중 SIEK는 자사가 PS4로 출시할 대표작 ‘파이널판타지15(이하 파판15)’ 프로듀서 및 디자이너를 지스타 SIEK 부스에 초대해 관람객과 함께 하는 무대 이벤트를 진행했고, 이후 한국 미디어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는 스퀘어에닉스 사와타리 하루요시 프로듀서와 성운창 디자이너가 담당한다.

 

좌측부터 사와타리 PD, 성운창 디자이너

 

- 각자 소개 부탁 드린다.

 

사와타리 : 파판15의 프로젝트 매니저를 하고 있고, 직접적으로 담당하는 부분은 본편 발매 후 발매되는 DLC 쪽이다. 그래서 파판15는 첫 개발 때부터 발매 후에도 다양한 콘텐츠를 공급한다는 모토 하에 개발됐다.

 

또한 출시일은 연기됐는데, 그 사이에 스페셜한 팀을 새로 만들었고 이 팀은 앞서 언급한대로 본편 외의 콘텐츠뿐만 아니라 온라인 관련 콘텐츠도 개발할 것이다.

 

성운창 : 몬스터 디자인 및 배틀 밸런스 쪽을 담당하고 있고, 한국인 개발자로서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것은 정말 감명 깊다.

 

- 이번에 공개된 스토리 DLC는 프리퀄인가? 시퀄인가?

 

사와타리 : 스토리 DLC는 본편과 밀접한 관계는 있지만 구체적인 정보는 공개할 수 없다.

 

- 오픈월드라 만들면서 어떤 부분이 어려웠나?

 

사와타리 : 파판15는 오픈월드보다 오픈필드라 보면 된다. 그만큼 필드가 넓기 때문에 자동차가 없으면 이동이 힘들기 때문에 이 장소들을 세세하게 만드는 것이 어려웠다.

 

성운창 : 심리스를 기반으로 해서 메모리가 부족한 문제가 있었고, 오픈 필드 구간을 연결 짓는 부분이 어려웠다. 또 부분부분 몬스터들의 다양한 행동을 하는 점은 재미있었다.

 

- 장르가 오픈필드라 향후 추가할 수 있는 콘텐츠 방향성이 다양한데, 전체 틀은 어떤 방향으로 잡고 선보일 계획인가?

 

사와타리 : 전체 방향성은 온라인 멀티 플레이가 중점이고, 그 외 게임플레이를 연장할 수 있는 새로운 스토리와 게임 시스템들이 추가될 계획이다.

 

- 4명의 주인공 중 한 명만 서바이벌 스킬만 가지고 있는 이유는?

 

성운창 : 그라디우스가 서바이벌 스킬을 가지고 있는데, 설정상 왕가의 검을 지키는 역할을 한다. 그는 주인공과 친구이자 지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적절한 스킬이라 생각한다.

 

- 메인 파티에 여성이 없는 이유는?

 

사와타리 : 여성 캐릭터를 무조건 넣어야 된다는 고정 관념을 깨고 싶었기 때문에 없다.

 

- 남자 넷이 비슷한 스타일의 옷을 입는데, 그 스타일을 유행 시킨 캐릭터는 누구인가?

 

사와타리 : 주인공 녹트의 검은 색 옷은 왕가의 기본 예복이고, 그것을 따랐기 때문이다.

 


 

- 파판15는 애니메이션 등을 통해 세계관을 확장 시켰는데, 더욱 확장 시킬 계획은 없나?

 

사와타리 : 파판15가 출시 전에 다양한 행보를 펼친 이유는 유저들이 이 세계관을 쉽게 접하게 하기 위해서이고, 동시에 게임을 즐기지 않는 유저도 매료 시킬 것이라 생각된다. 또 각 콘텐츠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독자적인 콘텐츠를 선보이기도 했다.

 

- 파이널판타지(이하 파판) 넘버링 시리즈 중 최초의 오픈필드인데, 이 작품은 시리즈에서 어떤 위치가 될 것 같은가?

 

사와타리 : 파판이란 이름을 달리는 넘버링 타이틀은 독자적인 의미를 담고 있고, 이 작품은 향후 파판이 가야 될 새로운 길을 제시한 타이틀이라 말하고 싶다.

 

- 파판15는 탈 것들이 많다. 이유는?

 

사와타리 : 순간이동을 시킬 수 있지만, 다양한 탈 것을 타며 실제로 여행을 할 때의 느낌을 담고 싶었다.

 

- 자동차로 이동하는 시간은 대략 어느 정도인가?

 

사와타리 : 게임을 여러 번 플레이해봤는데, 생각 해본 적은 없다.

 

이동수 / ssrw@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창간 18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18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