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MMORPG, 소아온: 할로우 리얼라이제이션

싱글 플레이에서 MMORPG 느낌 물씬
2016년 11월 11일 03시 12분 26초

최근 반다이남코엔터테인먼트코리아 게임들이 줄줄이 한글화되는 가운데, 인기 라이트노벨 '소드아트온라인(이하 소아온)'을 원작으로 한 '소드아트온라인: 할로우 리얼라이제이션(이하 할로우)'도 게임 시리즈 최초로 한국어로 즐길 수 있게 됐다.

 

소아온은 '너브기어'라는 기기를 통해 플레이어가 MMORPG에 보다 일체화될 수 있는 VR MMORPG 세계를 메인 배경으로 두고, 여기서 키리토를 포함한 다양한 캐릭터들이 갖가지 사건사고를 경험 및 해결하는 내용을 그린다. 이번 할로우도 그 흐름을 따르지만 과거 여러 문제를 낳았던 소아온은 서비스 종료, 그를 기반으로 한 '소드아트오리진'이라는 게임 오리지널 세계관에 키리토들이 참여하면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나간다.

 

 

현재 VR보다 더 앞선 기술이 들어간 너브기어

 


소드아트오리진이란 새로운 세계에서 진행

 

■ 원작자가 감수한 게임 오리지널 세계관

 

이번 할로우는 원작자인 카와하라 레키가 스토리부터 퀘스트, 스킬 등이 감수를 거쳤기 때문에 원작 팬들도 큰 위화감 없이 즐길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물론, 게임 특성상 UI 및 UX 등이 원작을 따라가지 않고 실제 MMORPG에 최적화돼 만들어졌다. 또한 기존에 PS비타, PS4(합본)로 출시된 '소드아트온라인: 할로우 프래그먼트(프래그먼트)'의 후속작답게 키리토를 플레이어 취향대로 육성하거나 동료 및 NPC 캐릭터의 AI를 발전 시켜 성향을 바꾸는 행동이 가능한 액션RPG 형태를 취한다.

 

그리고 PS비타에 최적화된 프래그먼트와 달리 할로우는 처음부터 PS4 플랫폼도 지원하기에 전반적으로 캐릭터 모델링이나 게임구조가 발전됐고, 게임의 슬로건으로 건 '유사 MMORPG'라는 말처럼 방대한 MMORPG 세계관을 패키지 게임에서 즐길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단 PS4 및 PS비타(국내 미출시) 양쪽에 출시된 탓에 양 플랫폼에서 타협한 수준으로 구현, 때문에 전반적인 그래픽 퀄리티는 전작에 비해 우수한 편이지, 타 PS4 게임에 비해서는 부족하다.

 

플레이어 성향대로 외형을 꾸밀 수 있다

 

 

 

더불어 타 캐릭터 AI를 발전 시켜 각양각색 행동을 유도 가능한 점은 싱글 플레이의 단조로움을 해소 시키지만, 반대로 학습형 AI를 사용한 탓에 플레이어가 꾸준히 손봐주지 않으면 전투 시 불필요한 행동을 한다. 또 학습형이기 때문에 대화할 때마다 NPC도 머리를 굴리기 때문에(데이터 정리) 반응 로딩도 긴 편. 더군다나 이동이 잦은 마을 내에서도 화면 전환 때마다 로딩이 자주 발생돼 느긋한 성격을 가지지 않은 플레이어들에게는 나름 곤욕이다. 단, 필드는 꽤 넓고 로딩을 거칠 일이 적기에 이쪽에서는 큰 문제 되지 않는다. 전투 자체도 실제 MMORPG 느낌 나도록 구성이 잘된 것도 재미있고.

 

이외로 플레이어 캐릭터는 성별부터 외형을 다양하게 변경 시키는 것이 가능해 게임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계기는 됐지만, 주요 이벤트 영상에 키리토가 나오고, 대사가 누굴 선택하든 큰 변화가 없어 아쉽다.

 

 

 

■ 사소한 부분이 아쉽지만, 전투 자체는 훌륭

 

할로우는 싱글 플레이(본편)가 메인이지만, 일정 이상 진행하면 온라인 플레이가 개방돼 다양한 유저들과 협력 플레이 등을 즐길 수 있다. 온라인 플레이에서 즐긴 데이터는 본편에 연동되고, 몇몇 온라인 시스템을 악용해 MMORPG의 이슈들을 재현할 수 있다. 그 이슈들 중 하나는 돈복사이다. 돈복사의 경우 실제 MMORPG에서 터지면 게임의 생명을 끊을 정도로 치명적인 버그지만, 이 게임에서는 특정 조작을 해서 돈복사를 해두면 본편 등의 진행이 수월해진다. 또 하나는 강력한 타 플레이어와 파티를 맺으며 고난이도 몬스터를 해치워 광렙하는 방법인데, 이 게임 자체가 레벨업에 따른 성장 폭이 크기 때문에 본편 특유의 짤짤이 플레이가 귀찮은 유저라면 이쪽을 선택해 고속 진행을 해보자.

 

그 밖에도 이 게임에서만 볼 수 있는 특전인 오리지널 캐릭터 '프리미어'는 원작 소설의 유명 일러스트레이터인 abec가 직접 디자인, 플레이어 진행에 따른 그녀의 변화는 게임의 주요 컨셉 중 하나이기 때문에 눈 여겨 볼만 하다. 그리고 한국판의 특전인 '색동한복'은 왠지 부조화된 느낌이 강하지만 그래도 '애국심' 생기니 반드시 착용 해보도록(여성 캐릭터만 착용 가능해서 필자는 눈물을 머금고 플레이어 캐릭터를 남성에서 여성으로 체인지...).

 

 


색동한복 입고 애국심 쾅쾅!



온라인서 고렙의 적을 한대 치고 숨어 있음, 어느샌가 광렙이...

 

전반적으로 사소한 부분은 아쉽지만, 대부분의 유저들 평이 그렇듯, 전투 자체는 재미있는 편이다. 나름 콘솔 특유의 손맛 및 연출과MMORPG 특유의 모션 및 액션이 적절히 결합됐고, 실시간으로 동료 NPC에게 명령을 내려 파티장 또는 리더의 대리만족감을 체험할 수 있다. 이밖에 보스 레이드는 거대 보스를 대상으로 타 파티와 협력으로 잡을 수 있어 레이드 콘텐츠 특유의 긴장감과 긴박감이 온몸에 전달된다.

 

할로우의 게임성 자체는 캐릭터 게임으로써, 그간 나왔던 소아온 게임보다 훌륭하므로 팬이라면 반드시 즐겨보자.

 

 


 

이동수 / ssrw@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WATAROO / 28,744 [11.11-10:39]

사스가 초인 오니쨩!

무적초인 / 471,796 [11.11-11:35]

극혐.

신고:0


WATAROO / 28,744 [11.11-10:53]

난 중고 뜨거나 덤핑되면 사야징 ^오^

무적초인 / 471,796 [11.11-11:35]

안3

신고:0


WATAROO / 28,744 [11.12-01:46]

하 마지막 스크린샷 윤리코드 해제를 밥먹듯이 하는 ..

무적초인 / 471,796 [11.12-05:04]

음탕한 타루형. 그냥 교감 장면임.

신고:0


츠스카 / 666,817 [11.13-10:42]

수영복 보여주세여

아이인 / 2,357,342 [11.13-11:00]

스샷 찍은거 이미 다 지워서요 ㅋㅋ;

신고:0

†월e / 526,998 [11.13-11:18]

정말 다지운것 맞습니까?ㅋㅋ

신고:0

무적초인 / 471,796 [11.14-12:47]

안타깝지만 사실입니다.

신고:0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창간 22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2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