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잼, “업데이트는 개발사와 유저간의 약속”

허니잼게임즈, 이형호 대표 인터뷰
2016년 08월 02일 13시 26분 23초


 

올해로 두 돌을 맞이하고 있는 스마일게이트 창업지원센터 오렌지팜에는 밤낮없이 개발에 매진하고 있는 다양한 개발사들이 입주해 있다.

 

민간 기업이 설립한 창업 지원 센터 중에서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는 만큼  좋은 성적을 내고 있는 게임도 많은 편인데, 그 중에서도 다수의 유저풀을 보유하며 서비스 순항 중인 모바일 게임이 있다. 바로 허니잼게임즈가 지난 2월 출시한 랜덤형 장르의 모바일게임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가 그 주인공이다.

 

지난 6월 초 진행한 인터뷰에서 게임샷은 허니잼게임즈의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에 많은 관심을 보여왔다. 일반적인 팔라독 형식의 라인 디펜스 장르나 타워형 디펜스 장르와는 달리 매 게임마다 랜덤으로 캐릭터를 지급해 실시간으로 성장시켜 나간다는 매니아틱한 장르의 매력이 다른 디펜스 게임과는 다르게 다가왔기 때문이다.

 

그 후 약 두 달 여간의 시간 동안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는 대규모 업데이트를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었다. 그리고 오늘 그 업데이트 내용이 공개됐다. 국내 스타트업 개발사로서 첫 출시한 게임의 대규모 업데이트가 쉽지는 않았을 것이다.  이형호 대표는 "업데이트는 개발사와 유저간의 약속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저들이 기다리고 있는 만큼 좋은 퀄리티로 선보이는 것이 목표였습니다"며 운을 띄웠다.

 


허니잼게임즈 이형호 대표

 

■ 유저들의 희망사항 적극 반영한 첫 업데이트

 

올해 2월 29일 출시한 이후 어떠한 마케팅도 없이 10만 이상의 다운로드 수치를 기록하며 우직하게 성장 중인 게임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는 매 게임마다 다양한 캐릭터를 랜덤으로 지급하고 조합표를 참고해 캐릭터를 실시간으로 성장시켜 나가는 모바일디펜스 게임이다.

 

단편적인 게임플레이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예외성이 게임의 재미를 높여주는 편인데 출시 반년이 지나면서 유저들의 다양한 요구사항도 자연스럽게 생겨났다고 한다. 이 대표는 "현재 출시 반년 째를 맞이하고 있는 만큼 아무래도 유저들의 요구사항이 많이 생겨난 것 같습니다. 이와함께 앞으로 장기적으로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게임 내 다양한 콘텐츠를 업데이트 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고 전했다.

 

그렇다면 어떤 부분들이 변경됐을까?

 


 

"이번 첫 대규모 업데이트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단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했던 편의성 부분을 강조한 게임 내 시스템들이 개선됐고, 게임 내 밸런스 부분에 대한 조절도 진행했습니다"간략하게 설명했다.

 

아무래도 첫 출시 게임의 대규모 업데이트이다보니 어려운 점도 있었을 것 같아 물어보니 "확실히 어려운 점도 많았습니다. 원래 더 빨리 진행하려고 했는데 속도보다는퀄리티를 높여서 유저들에게 선보여 드리는게 개발사 입장에서는 최선의 선택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그래서 예정보다 업데이트 날짜가 늦어졌습니다"

 

■ UI / UX 대폭 수정으로 유저들에게 익숙한 게임플레이 환경 제공

 

이번 업데이트는 대규모로 진행된 만큼 게임 내 모든 UI / UX가 대폭 개선됐다. 우선 로비 화면과 아이콘 전체가 변경 추가되었는데, 기존의 단면적 화면 구성이 입체감과 공간감을 살린 화면구성으로 변경됐다. 이에 따라 각종 아웃게임과 인게임 UI도 변경됐다. 대화창, 관리창, 모드 버튼 등 유저들에게 익숙한 구성으로 전면 수정됐다. 

 


(좌) 업데이트 전 로비 화면 (우) 업데이트 후 로비 화면

 

이러한 구성 개편은 유저들이 직관적으로 게임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한 개발사의 의도가 엿보이는 부분이다.

 

게임을 처음 접하는 유저들을 위한 밸런스 및 장치 개선이 이루어졌냐는 질문에 이 대표는 "기본적으로 밸런스의 경우, 많이 들었던 이야기가 게임 내외부에서 유저들에 어떻게 게임을 플레이해야하는지 모르겠다는 의견들이 있었습니다. 그런 부분을 튜토리얼로 많이 풀어 줬어야했는데 출시 당시에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튜토리얼 부분을 대폭 개편했습니다"며 신규유저를 위한 개편 부분도 설명했다.

 

■ 신전 스테이지 및 외전 스토리 등 다양한 신규 콘텐츠 추가로 장기플레이 여건 마련

 

게임 내 화면이 변경되고 튜토리얼 부분이 대폭 변경된 만큼 다양한 신규 콘텐츠 추가도 진행됐다. 우선 외전 스토리가 추가 됐다. 여신&신전 콘텐츠에 관련된 시나리오로, 추가된 시나리오는 유저들이 8~10 챕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두번째로는 신전 스테이지가 등장했다. 신전 스테이지는 높은 난이도의 스테이지인데, 일일 클리어 횟수는 업데이트 내용에 따라 다르며 추가적으로 이용가능 횟수를 구매해 즐길 수 있다.

 

 

(좌) 여신기능 (우) 암시장 기능
 

이에 대해 "아무래도 출시 반년을 맞이하고 있는 만큼 새로운 콘텐츠에 목말라 하는 유저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스테이지도 많은 수를 늘렸고 새롭게 접할 수 있는 게임 콘텐츠도 많이 추가했습니다. 이외에도 여신 기능이나 암시장같은 기능을 추가해 여신을 획득하는 재미를 느끼거나 다양한 물품 구매를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 연이은 업데이트 준비와 iOS버전 출시로 견고한 유저풀 노린다

 

이 대표는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가 끝이 아니라고 전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국내버전을 기준으로 본다면 1차 업데이트입니다. 총 3차까지 진행할 예정이고 올해 내로 2차 대규모 업데이트까지는 마무리 지을 생각입니다. 대규모 업데이트가 안정화 된다면 바로 iOS의 출시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유저들의 출시 요구사항도 꾸준히 들어오고 있는 만큼 빨리 출시를 할 예정인데 아마 9월 쯤 진행되지 않을까요"

 

끝으로 히어로즈 랜덤 디펜스의 대규모 업데이트와 관련된 내용은 공식카페(http://cafe.naver.com/frd2015)를 통해서 더욱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임향미 / sunpriest@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창간 18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18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

게임샷 어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