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든 어택2 사건으로 본 국내 게임 노출 수위

다른 게임들은 안전할까?
2016년 07월 21일 19시 45분 39초

최근 게임 업계의 화두 중 하나는 역시나 '서든 어택 2' 여성 캐릭터의 성적인 노출 관련 문제다. 제작사에서 의도했던, 그렇지 않았던 간에 사망한 여성 캐릭터가 자극적인 포즈로 쓰러져 있다던지, 남성 캐릭터와 겹쳐져 야릇한 포즈를 연출하는 등 노출 관련 문제로 인해 이슈가 됐다.

 

결국 제작사에서는 캐릭터의 사망 포즈를 수정하고 노출로 문제가 된 미야 및 김지윤 캐릭터를 더 이상 판매하지 않는 한편, 이를 소지한 이들 역시 유효 기간이 끝나는 대로 삭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스포츠 의류 광고에까지 모델로 기용하며 '공 들였던' 캐릭터의 마지막 치고는 참으로 허무하기 이를 데 없는 모습이다.

 

 

광고 모델로까지 등장한 미야

 

그렇다면 서든 어택 2의 여성 캐릭터들은 정말 노출도가 높았을까. 굳이 설명한다면 다른 게임들과 비교해 크게 노출도가 높은 것도 아니었다. 솔직히 '아이온' 이나 '테라', '블레이드 앤 소울' 과 같은 퀄리티 높은 게임들 또한 최대한 여성 캐릭터의 '살색'을 노출시키는 방향으로 장비의 디테일이 완성되어 있는 수준이고, 다른 수 많은 게임들 역시 이것이 갑옷인지 아니면 속옷인지 알 수 없을 정도의 노출도를 보여 주는 경우가 많다. 그런가 하면 화면 각도를 이리 저리 돌려 여성 캐릭터의 속옷을 감상한다거나 하는 일도 비일비재했던 것이 사실이다(물론 제작사에서는 이러한 행동을 할 수 없도록 최대한 수정하고 있지만). 차이가 있다면 사망 시 민망한 자세를 취한다는 점 정도 아닐까.

 

 

괴랄한 모습으로 사망 처리된 서든 2의 여성 캐릭터들

 

물론 이렇듯 여성 캐릭터의 민망한 자세를 제작사에서 어느 정도 묵과한 것이라는 점은 분명 문제가 있다. 테스트 단계에서 분명 체크가 되었을 사항이지만 이를 그대로 넘어간 것을 부인할 수 없다. 다만 별 상관 없게 생각했던지 오히려 이를 통해 이슈를 만들고자 한 것인지는 몰라도 말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게임에서의 여성 캐릭터 노출은 어느 정도 공공연하게 이루어져 왔다. 그도 그럴 것이 게이머들은 대부분 남성이고 남성의 입장에서 매력적인 여성 캐릭터들을 플레이 하고 싶은 것은 당연한 법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노출도 높은 여성 캐릭터라면 금상 첨화일 수 밖에 없고 이 자체도 충분히 이슈가 되기도 한다. 물론 그렇지 않은 이들이나 여성 게이머들에게는 눈살이 찌푸려지는 모습이겠지만 확실히 노출도 높은 여성 캐릭터가 있는가 그렇지 않은가에 따라 게이머들의 반응도 달라지게 된다. 

 

 

이 정도 노출은 다른 게임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는 정도다

 

이 때문에 제작사들은 가급적 노출도 높은 여성 캐릭터를 선호하는 편이고, 최근의 국내 온라인 게임들 역시 모두 이러한 흐름을 이어 왔다. 사실상 노출도 높은 여성 캐릭터가 없는 게임을 찾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약간의 지적은 있어 왔지만 지금까지 별 문제 없이 서비스가 이어져 왔고 게이머들 또한 이를 당연하게 생각하며 플레이 해 왔다. 그러나 이번 서든 어택 2 사건으로 인해 혹 다른 게임에도 불똥이 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감이 존재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번 서든 어택2 사건은 단순히 해당 게임에만 국한되는, 해프닝으로 끝날 확률이 높다. 게이머들이 기대한 만큼의 퀄리티를 보여 주지 못한 상황에서 노출도 높은 여성 캐릭터로 어필을 한다는 인식이 있다 보니 게이머들의 반응 자체도 좋지 않았고 이러한 상황을 바탕으로 결국 사건이 터진 것으로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반면 다른 온라인 게임들은 현재의 모습 만으로도 충분히 게이머들에게 만족감을 주고 있고 큰 문제도 없다. 사건 자체가 정부 기관 중심의 제제가 아니라 게이머들의 항의에 의해 발생한 사건이기도 하고 말이다.

 

여기에 서든 2 자체가 학생 층이 많이 즐기는 게임인 것도 크다. 아무리 국내 문화 콘텐츠가 개방되었다고 해도 어린 학생들이 보기에 좋지 않은 것임은 분명하다. 비록 노출도 높은 사진 정도는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고 해도 말이다. 대부분의 MMORPG 게임들은 성인 전용인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기에 노출 자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생각보다 성인 제한의 MMORPG가 상당히 많은 편이다

 

서든 어택2 사건을 기점으로 하여 게임 주무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국내 게임에 대한 단속을 진행할 경우 가뜩이나 점차 침체되고 있는 국내 게임 시장을 더욱 위축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가 예상되지만 현재 셧다운제 일부 해지 등 게임 산업 활성화를 위해 다각도의 방법을 모색중인 문체부에서 추가적인 단속이나 규제를 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한 만큼 갑자기 캐릭터의 외모가 상당히 건전한(?) 모습으로 바뀌게 된다거나 하는 일은 없을 듯. 한 마디로 다른 게임을 즐기는 이들에게는 별다른 조치가 없을 것이라는 말이다.   

김은태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게임샷 서버 이전 작업 안내(2차 작업)

게임샷 서버 이전 작업 안내(추가작업)

게임샷 어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