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3] E3서 만난 파판12 카토 PD, 카타노 디렉터

역대급 리마스터 게임을 기대해 달라
2016년 06월 16일 22시 49분 54초

역대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중 가장 그래픽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 동시에 시스템면에서 최악의 평가를 받았던 ‘파이널 판타지 12’가 리마스터 버전으로 돌아온다. 기존 시리즈와 ‘턴제’와 달리 실시간 시스템을 채용한 12편은 유저들의 평가도 극과 극인 작품이다. 그런 논란을 의식해서 일까? 스퀘어에닉스는 지난해 ‘파이널 판타지7’ 리메이크 발표에 이어 이번에는 12편의 리마스터 버전을 발표해 게이머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E3 2016 현장에서 파이널 판타지 12 리마스터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카토 히로아키 PD와 카타노 타카시 디렉터를 만나 PS4로 리마스터 하고 있는 파이널 판타지 12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았다. 참고로 이들은 10년 전에도 파이널 판타지 12를 개발했던 그 멤버들이다.

 

 

좌측부터 카토 히로아키 PD, 카타노 타카시 디렉터


- 많은 시리즈 중 파이널 판타지 12를 리마스터 하게 된 이유는?

 

오래 전부터 파이널 판타지 12를 리마스터하고 싶다는 생각을 항상 하고 있었지만 기존 멤버들을 모으는 것이 쉽지 않았다. 그 후 계속 타이밍을 재고 있었고, 이번에 오리지널 멤버가 드디어 다 모이게 되어 이렇게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됐다. ‘파이널 판타지 10’ 리마스터 버전이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은 기존 멤버들이 다시 모이는데 큰 영향을 줬다.

 

- 단순히 그래픽 해상도만 바꾼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는데?

 

그건 아니다. 시스템에도 큰 변화를 줬다. 예를 들어 오리지날 캐릭터 육성 시스템은 모든 캐릭터가 똑같이 강해져서 차별화가 없다는 지적을 받았는데 개선됐다. 또 잡 시스템을 적용해 12가지 캐릭터 스타일을 만나볼 수 있고, 각 직업의 성장 방향에 따라서 더욱 명확하게 구분시켰다. 특히 가장 많이 차이 나는 점은 '트라이얼' 모드다.  다양한 스테이지로 구성되었으며, 강력한 몬스터를 연속으로 격파하는 새로운 시스템이다.

 

- 12편의 가장 큰 특징인 ‘갬빗’ 시스템에 게이머들의 호불호가 갈렸다. 특히 이 시스템으로 인해 파이널판타지 고유의 자유도가 없어졌다는 비판도 받았는데?

 

리마스터판에선 개선이 이루어졌다. 또 초반의 밸런스 문제를 해결해서 새로운 버전에서는 초반에 어려움 없이 진행하도록 해놨다. 게다가 더욱 쉽고 직관적인 시스템을 추구한 만큼 오리지널 버전에 만족하지 못한 유저들도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원작에서 최악의 평가를 받았던 느린 로딩속도는 개선 되었는가?

 

당연하다. 이번 E3 2016에 나온 체험 버전을 해보시라 1/10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 파이널 판타지 12는 PS2 게임 중 최고의 그래픽 게임으로 평가된다. 당연히 리마스터도 최고의 그래픽을 보여줄 수 있을까?

 

퀄리티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다만 원작을 손상시키지 않으려 많은 공을 들렸다. 예를 들어 오리지널 버전은 2D 일러스트 느낌으로 캐릭터인데 최근 게임처럼 CG처럼 구현한다면 그건 원작에 대한 모독이라 생각한다. 이런 부분은 그대로 남겨야만 기존 팬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 ‘파이널 판타지 12 레버넌트 윙’의 리마스터 버전도 볼 수 있을까?

 

현재로서는 파이널 판타지 12의 리마스터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한국의 파이널 판타지 팬들에게 마지막으로 한 마디 부탁한다.

 

파이널 판타지 12는 다른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와는 확연히 구분되는 시스템을 채용한 작품으로, 이를 좀 더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열심히 개발하고 있다. 많은 분들이 즐겨주셨으면 좋겠다.

 

김성태 / mediatec@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로우라이트 / 170 [06.29-04:02]

그래픽 후퇴해도 좋으니까 한글로 즐기고 싶다... 내 인생겜!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창간 18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18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

게임샷 어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