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대세 '오버워치' 초보자 가이드

이 것만 보면 누구나 오버워치를
2016년 05월 30일 15시 00분 45초

2. 캐릭터 가이드

 

공격형 캐릭터

 

공격형 캐릭터는 데미지 딜러의 역할을 수행하는 이들로 공격에 특화되어 있다. 일반적인 체력과 방어력을 가지고 있고 일부 캐릭터의 경우는 보다 낮은 체력을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

 

겐지

 

전형적인 닌자의 느낌을 풍기는 사이보그 겐지는 빠른 근접 공격이 많아 방향 감각이 좋은 사람이 아니면 다소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캐릭터다. 이속 증가 스킬은 없지만 공격 시 빠르게 접근해 근접 공격을 할 수 있고 벽을 오를 수 있어 폭 넓은 맵 활용이 가능하다.

 

 

 

■ 스펙

 체력 – 200
기동성 – ★ ★ ★
조작 난이도 – ★ ★ ★ ★ ★

 

■ 기본 스킬

 

주장비 – 수리검
탄환 수 – 24발
수리검 3개를 연속으로 던진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던질 경우에는 3개를 한번에 뿌려 공격한다.

 

보조 스킬 – 질풍참
쿨타임 – 8초
전방으로 빠르게 나가면서 적을 벤다. 적 처치 시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된다.

 

주 스킬 – 튕겨내기
쿨타임 – 8초
지속 시간 – 2초
검으로 날아오는 투사체를 튕겨내 상대에게 되돌려 보낸다. 단, 스킬 시전 중에는 공격을 할 수 없다.

 

궁극기 - 용검
지속 시간 – 8초
강력한 근접 무기를 뽑는다. 궁극기 지속 상태에서는 근접 대상에게 높은 피해를 줄 수 있다.

 

지속 능력 – 사이보그의 날렵함
벽을 오르고 2번 뛰어 오를 수 있다

 

■ 플레이 공략

 

겐지는 오버워치를 통틀어 가장 어려운 캐릭터 중 하나다. 무엇보다 근접 공격을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하고 그러면서 생존에도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수리검 공격과 근접 공격이 잘 조화되지 않고 단순히 수리검만 던져댄다면 절대 겐지로 좋은 능력을 발휘할 수 없다.

 

겐지의 기본적인 공격 패턴은 근, 중거리에서 수리검을 던지며 적의 피를 줄인 후 질풍참을 사용해 피니쉬를 날리는 것. 질풍참은 기본 체력 200 정도의 캐릭터 기준으로 약 4분의 1 정도의 체력을 깎을 수 있으며 캐릭터를 킬 하는 경우 재사용 시간이 초기화 되기 때문에 바로 다음 타깃으로 이동하거나 전장의 이탈이 가능해진다. 또한 튕겨내기는 단순히 공격을 방어하는 것이 아니라 투사체를 반사해 공격자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선공을 하고 공격을 튕겨낸 후 다시 공격 후에 질풍참 사용과 같은 콤보도 충분히 가능하다.

 

 

원거리에서 체력을 깎고

 

궁극기가 켜진 상태에서는 적들이 밀집해 있는 곳으로 들어가 빠르게 처치 후 질풍참을 사용하는 식으로 다수의 적에게 큰 데미지를 줄 수 있고 두 번 연속 점프가 가능한 이점을 살려 다양한 지형을 이동할 수 있다. 근접 공격이 강한 만큼 빠르게 고지대로 올라가 상대의 저격수를 처리하는데도 효과적이다.

 

 

질풍참으로 마무리하자

 

리퍼

 

근거리 공격에 특화된 캐릭터인 리퍼는 순식간에 적을 녹일 수 있을 정도로 공격의 중추를 담당하고 있다. 그러한 반면 약한 체력으로 쉽게 죽을 수 있기 때문에 플레이 시 주의를 요하는 캐릭터이기도 하다.


 

 

■ 스펙

 체력 – 250
기동성 – ★ ★ ★
조작 난이도 – ★

 

■ 기본 스킬

 

주장비 – 헬파이어 샷건
탄환 수 – 8발
근거리에 방사 피해를 준다. 대상과의 거리가 멀 수록 데미지가 약해지며 가까울 수록 최고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보조 스킬 – 망령화
쿨타임 – 8초
지속 시간 – 3초
피해를 받지 않고 신속하게 이동한다. 망령화 상태에서는 공격이 불가능하며 적의 시야에는 보이기 때문에 망령화가 풀리는 즉시 공격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주 스킬 – 그림자 밟기
쿨타임 – 10초
시전 시간 – 2초
선택한 지점으로 순간 이동한다. 시전 시간이 있어 긴급 회피용 보다는 흔적 없이 건물과 건물을 오가는 등의 용도로 활용하거나 순간적으로 적의 뒤로 접근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궁극기 – 죽음의 꽃
지속 시간 – 4초
주변 적들에게 강력한 피해를 준다. 단 궁극기 발동 시 무적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무작정 사용할 경우 적 화력에 사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지속 능력 – 영혼 수확
적 캐릭터 사망 시 영혼 구슬이 등장하며, 영혼 구슬을 습득하면 체력이 회복된다.

 

■ 플레이 공략

 

리퍼는 겉 보기에는 어려운 암살자 캐릭터 같지만 막상 플레이를 해 보면 생각보다 다루기 쉬운 캐릭터다.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이 스타일 그대로 플레이 하면 되기 때문. 공격 자체가 대상과 거리가 떨어질 수록 데미지가 약해지는 구조이기 때문에 최대한 접근해서 공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그만큼 정면으로 상대하기 보다는 상대의 뒤를 밟아 공격하면 순식간에 처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암살자 캐릭터 치고는 체력도 낮지 않아 근거리 전투 시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탱커와 붙어도 이길 수 있는 그런 캐릭터라고 할까.

 

 

그림자 밟기는 이동 가능한 곳으로 자유롭게 워프가 가능한 기술이다

 

특히 그림자 밟기를 이용해 순식간에 적 근처로 이동할 수 있고 즉시 강력한 공격을 발휘할 수 있다. AI와 대전 시에는 상대 리퍼가 망령화를 쓰고 다가오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는데 빠른 대전에서 이런 플레이를 따라하다가는 망령화가 풀리는 순간 사망에 이를 뿐이다. 망령화는 위급 상황을 회피하거나 후퇴하는 적을 따라 잡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본적인 패턴은 그림자 밟기로 접근해 적을 공격하고 그 후에는 주변 다른 적 캐릭터들을 피해 망령화로 이탈하는 것. 적 사살 시 구슬을 통해 체력을 회복할 수 있고 궁극기를 잘 이용하면 순식간에 다수의 킬을 따낼 수 있는 것이 바로 리퍼다. 실력자들 간의 대결에서는 리퍼의 기술이 잘 통하지 않기 때문에 한계가 존재하지만 일반적인 게이머들에게 분명 강력한 캐릭터인 것은 확실하다.


 

엄청난 똥파워를 자랑하는 리퍼의 궁극기

 

맥크리

 

최고의 인기 캐릭터 중 하나인 맥크리는 엄청난 데미지와 화려한 플레이로 인해 많은 이들에게 사랑 받는 캐릭터다. 캐릭터의 능력 자체도 강력하고 전체적인 평가도 좋다. 반면 제대로 사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순식간에 잉여 캐릭터로 전락할 수 있기도 하다.


 

 

■ 스펙

 체력 – 200
기동성 – ★★★
조작 난이도 – ★★★

 

■ 기본 스킬

 

주장비 – 피스 키퍼
쿨타임 – 무제한
탄환 수 – 6발
마우스 좌클릭 시 단발 사격을 하며 오른쪽 클릭 시 6발을 빠르게 난사한다. 거리가 가까울수록 데미지가 증가한다.

 

보조 스킬 – 구르기
쿨타임 – 8초
방향키를 입력한 방향으로 빠르게 구르며 공격을 회피한다. 구르기를 사용하면 피스 워커가 자동으로 재장전된다. 

 

주 스킬 – 섬광탄
쿨타임 – 10초
적을 잠시 동안 실명시키는 섬광탄을 던진다.

 

궁극기 – 황야의 무법자
적을 조준한 후(Q로 발동) 공격(Q 또는 마우스 왼쪽 버튼) 오래 조준할 수록 위력이 더욱 커진다.

 

■ 플레이 공략

 

맥크리는 리퍼와 마찬가지로 근거리 공격에 특화되어 있는 캐릭터다. 거리가 가까울수록 데미지가 증가하는 만큼 적의 뒤로 접근해 공격 시 상당한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구르기를 통해 공격을 회피하면서 재장전까지 가능하다.

 

현재 가장 사기적인 캐릭터로 평가받고 있기도 한데 이는 섬광탄의 판정 범위가 넓고 근거리에서의 공격이 강력하기 때문이다. 섬광탄으로 잠시 스턴을 만들고 이후 공격이 들어오는 패턴은 사기라고까지 불리울 정도. 여기에 궁극기 또한 다수의 캐릭터를 순식간에 처리할 수 있어 전장을 지배할 수 있다. 실제의 플레이 역시 적의 뒤를 잡고 ‘공격-섬광탄-공격’ 형태로 진행할 경우 피해 없이 적을 처치할 수 있다.


 

근접한 상태에서의 맥크리의 힘은 상당히 강하다

 

단, 어떤 경우에도 다수를 상대하는 것은 위험부담이 크고 궁극기 역시 조준을 유지한 후 공격해야 효과적인 데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적의 뒤를 조용히 노리거나 가급적 1대 1 상황을 만드는 것이 유리하다. 1대 1 상황이라면 다른 어떤 캐릭터와 붙어도 거의 지지 않는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방패를 킨 라인하르트 정도라면 몰라도) 강력한 딜러가 바로 맥크리다.


 

순간적으로 다수의 적을 처치할 수 있는 맥크리의 궁극기

 

솔저: 76

 

블리자드에서 확실하게 밀어주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드는(한정판 스태츄도 그렇고) 솔저: 76은 어찌 보면 전형적인 형태의 딜러라 할 수 있다. FPS 게임 캐릭터와 흡사한 특징도 그렇고 그만큼 초심자들이 하기에 나쁘지 않은 캐릭터이다.


 

 

■ 스펙

 체력 – 200
기동성 – ★★★★
조작 난이도 – ★★

 

■ 기본 스킬

 

주장비 – 펄스 소총
탄환 수 – 25발
전자동 돌격 소총으로 연사력도 나쁘지 않고 명중률도 좋다. 단 원거리에서 사용하기에는 명중률에 무리가 있는 무기다. 

 

부장비 – 나선 로켓
쿨타임 – 8초
폭발성 로켓을 발사한다. 좁은 범위에 범위 피해를 주며 데미지가 높다.

 

보조 스킬 - 질주
쿨타임 – 10초
빠른 속도로 이동한다. 질주 도중 멈추거나 공격을 하는 등의 행동을 하지 않는 이상 질주 속도가 그대로 유지된다. 단 보조 스킬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어야 한다.

 

주 스킬 – 생체장
쿨타임 – 15초
지속 시간 – 15초
범위 내 아군의 생명력을 회복시켜 주는 생체장을 사용한다.

 

궁극기 – 전술 조준경
 지속 시간 – 6초
전술 조준경을 사용한다. 조준경 사용 시 히트 서클이 엄청나게 커져 공격을 성공하기가 상당히 쉬워지고 범위 내 적군을 자동으로 조준까지 해 준다. 또한 재장전 속도도 빨라진다.

 

■ 플레이 공략

 

앞서 언급했듯이 FPS 게임을 즐겨 하는 게이머들에게 가장 익숙한 느낌을 줄 법한 솔저: 76의 플레이 스타일은 전형적인 FPS 스타일과 크게 다르지 않다. 차이점이라면 유사시 스스로 생명력을 회복할 수 있고 나선 로켓을 적절히 활용하면 보다 손쉬운 전투가 가능하다는 것.


 

생체장으로 자힐이 가능하다

 

전투 시에는 나선 로켓을 쏘고 질주로 접근해 공격을 하는 것도 좋고 생체장을 깔고 체력을 회복하면서 교전을 펼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다만 근거리 전투를 하기에는 리퍼나 맥크리에 비해 순간 폭뎀이 부족하기 때문에 근거리 보다는 중거리 수준에서 공격을 하는 것이 유용하다. 체력이 빠졌다 생각하면 바로 질주로 전장을 이탈하고 체력을 회복하도록 하자. 궁극기는 손쉽게 공격을 명중시킬 수 있지만 데미지가 올라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만능으로 생각하다가는 큰 코 다칠 수 있다.


 

궁극기를 사용하면 범위 내 캐릭터를 자동으로 타깃팅 해준다

 

트레이서

 

오버워치를 대표하는 캐릭터 중 하나인 트레이서는 빠른 스피드가 주 무기인 캐릭터다. 공격력은 낮지만 다양한 생존기가 있어 낮은 체력을 보완해 주며 적 진영을 혼란스럽게 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보인다. 다만 실력이 없다면 혼란스럽게만 할 수 있는 캐릭터라고 할까.


 

 

■ 스펙

 체력 – 150
기동성 – ★★★★★
조작 난이도 – ★★★★

 

■ 기본 스킬

 

주장비 – 펄스 쌍권총
탄환 수 – 40발
근거리 자동 권총을 빠르게 사격한다. 데미지는 낮지만 연사 속도가 상당히 빠르다.

 

보조 스킬 – 점멸
최대 충전 회수 – 3회
충전 시간 – 3초
방향키를 입력한 방향으로 빠르게 순간 이동한다. 최대 3회까지 충전이 가능하고 사용 시에는 3번을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다.

 

주 스킬 – 시간 역행
쿨타임 – 12초
자신의 시간을 되돌려 조금 전의 상태로 되돌아 간다. 돌아간 시간 만큼 체력과 탄창이 채워지며, 위치도 그에 따라 이동된다. 단, 사망한 상태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며 스킬의 쿨타임은 회복되지 않는다.

 

궁극기 – 펄스 폭탄
펄스 폭탄을 캐릭터나 오브젝트에 던진다. 날아간 폭탄은 대상에 부착되어 잠시 후 폭발한다. 데미지가 상당히 높다.

 

■ 플레이 공략

 

트레이서의 플레이 스타일은 스피드 하나의 단어로 압축된다. 점멸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면서 적의 공격을 피하고 유사시 시간 역행을 이용해 빠르게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 시간 역행과 점멸을 연속으로 사용하면 순식간에 바로 앞에 있던 트레이서가 시야에서 사라지는 기적(?)을 볼 수 있을 정도다. 이를 활용해 주변 정찰에 용이하며 원거리 캐릭터에게 빠르게 접근해 공격을 할 수도 있다.


 

적과의 거리도 점멸로 빠르게 좁힐 수 있다

 

다만 딜러로는 데미지가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가급적 헤드샷을 노려야 대결에서 승리할 수 있다. 적을 발견하면 점멸로 빠르게 거리를 좁히고 신나게 공격을 퍼붓는 형태의 플레이가 유효하다.

 

트레이서를 플레이 함에 있어 가장 큰 수칙은 욕심을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탄창을 다 소비할 동안 적을 잡지 못했다면 빠르게 장소를 벗어나 다른 곳으로 향하자. 원거리 캐릭터나 힐러를 제외하면 트레이서가 1대 1로 이길 수 있는 상대는 그리 많지 않다. 트레이서의 행동 패턴은 치고 빠지기식 전투이며, 다른 아군들을 위해 상대편 캐릭터들의 체력을 줄기차게 깎아 놓는다고 생각하고 플레이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간을 되돌려 위험을 벗어날 수 있다

 

파라

 

오버워치의 캐릭터 중 유일하게 공중에서의 플레이가 가능한 파라는 로켓을 주 무기로 사용하는 원거리 딜러다. 로켓의 특성 상 연사력도 느리고 상대가 피하기도 훨씬 수월하지만 공중에서 사격이 가능해 엄폐물 뒤의 대상도 공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 스펙

 체력 – 200
기동성 – ★★★
조작 난이도 – ★★★★

 

■ 기본 스킬

 

주장비 – 로켓 런처
탄환 수 – 6
폭발하는 로켓을 발사한다. 거리가 멀 수록 날아가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리며 떨어진 지점 주변에 데미지를 준다. 

 

보조 스킬 – 점프 추진기
쿨타임 – 10초
하늘로 높이 점프한다. 점프 상태에서 호버 추진기를 사용하면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갈 수 있다.

 

주 스킬 – 충격탄
쿨타임 – 12초
폭발하는 충격탄을 발사해 적들을 뒤로 밀쳐낸다.

 

궁극기 – 포화
지속 시간 – 3초
초소형 로켓을 연속으로 발사해 넓은 범위에 데미지를 준다.

 

지속 능력 – 호버 추진기
하늘로 솟아오른다.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지속적으로 상승하지만 연료를 모두 소비할 경우 점프 추진기를 사용할 수 없다. 연료는 점프 추진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천천히 회복된다. 

 

■ 플레이 공략

 

유일하게 공중을 장악할 수 있는 파라는 사용하기에 따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캐릭터다. 점프 추진기와 호버 추진기를 사용하면 라인하르트의 방패에 의해 사격 각이 나오지 않는 뒤쪽의 딜러들에게도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폭발하는 로켓의 특성 상 명중을 시키지 못하더라도 어느 정도의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또한 궁극기를 사용하면 밀집된 상대 진영에 큰 피해를 주는 것이 가능하다. 맵의 지형을 잘 이해한 사람일수록 보다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캐릭터이며 숙련도에 따라 엄청난 차이를 보이는 캐릭터이기도 하다.


 

기본 데미지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단, 로켓이 날아가는 시간 자체가 일반 총기류에 비해 상당히 느리기 때문에 고정적인 적이 아닌 경우 맞추기가 쉽지 않은 편이며 명중률도 높지 않다. 하지만 폭발하는 특성으로 인해 먼 거리에서 적당히 날려 주기만 해도 주변에 데미지를 준다는 점은 나름의 메리트라 할 수 있을 듯.
 
파라의 플레이는 기본적으로 적이 예측하지 못하는 곳에서의 사격이 필수다. 가뜩이나 로켓이 날아가는 속도도 느린데 적이 떡 하니 보고 있는 상황에서 나와 샷을 해 봤자 허무하게 죽을 뿐이다. 또한 중, 근거리 캐릭터와 붙으면 바로 순삭 당하는 운명에 처한다. 이 때문에 자유롭게 지형을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꾸준히 포인트를 옮겨 다니면서 상대의 측면이나 배후에서의 공격이 필수적이다.

 

 

연료가 다 떨어지면 공중 부양을 더 이상 지속할 수 없다

 

또한 고지대에서 높은 하늘로 올라가 아래로 쏘는 에어샷의 경우 적이 바라보는 앞에서 해 봐야 신나게 공격을 받고 추락할 뿐이므로 정면에서 하는 것은 피하도록 하자. 덧붙여 에어샷을 할 때는 최대한 높게, 그리고 가급적 대상의 위치 바로 위에 가까운 곳에서 할 수록 상대적으로 적의 공격을 조금이나마 덜 받을 수 있다. 궁극기는 강력하지만 뻔히 보이는 상황에서 사용하면 궁극기 멘트를 다 하기도 전에 사망한다는 점도 잊지 말자.  ​

김은태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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