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어즈 오브 워 얼티밋 에디션(PC) 리뷰

명작 Windows 10으로도 즐긴다
2016년 03월 12일 13시 30분 57초

2006년, 엄청난 비주얼 쇼크로 당시 7세대 게임기의 첫 스타트를 끊은 Xbox 360의 위력을 만 천하에 알렸던 그 ‘기어즈 오브 워’가 ‘얼티메이트 에디션’이라는 부제를 붙이고 현 세대에 걸맞은 그래픽으로 리마스터되어 Xbox One으로 다시 돌아온 지 8개월, 드디어 PC에서도 얼티메이트 에디션을 즐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파이널 판타지’, ‘바이오 하자드’등 수 많은 게임들이 리마스터링 버전이랍시고 단순히 해상도만 올려서 내놓는 만행을 거듭하는 가운데, 이번 얼티메이트 에디션은 마이크로소프트가 ‘헤일로 애니버서리’로 보여주었던 것처럼 원작에 비해 한 단계 높은 언리얼 엔진 4으로 최신 그래픽 기술들을 더함과 함께 3D 모델부터 텍스쳐까지 사용된 모든 그래픽 리소스를 일신하였다. 특히 인 게임 컷 씬은 카메라 워킹부터 애니메이션, 대사의 순서까지 일신하여 더욱 세련된 모습을 보여준다. 거기에 Xbox One 버전이 멀티플레이 60프레임, 싱글플레이는 고정 30프레임인데 비해 더해 PC에서는 싱글플레이, 멀티플레이 모두 60프레임으로 즐길 수 있으며, 4K UHD 해상도를 지원하는 고해상도 텍스쳐까지 더해졌다.

 

 

 

 

 

리마스터링 보다는 리메이크라는 말이 어울릴 것 같은 이번 얼티메이트 에디션이지만, 게임의 시스템은 원작을 그대로 재현했다. 엄폐 기반 TPS를 새롭게 정의했던 엄폐 시스템과 ‘로디 런’으로 적에게 우다다다 달려가 그내셔 샷건으로 피떡을 만들어 버리던 그 찰진 손맛도 그대로이다. 하지만 슬픈 것은, 툭 하면 적의 빗발치는 총알 속으로 용감히 달려나가 그로기 상태가 되어 플레이어의 도움을 갈구하여 뇌가 없다는 뜻의 ‘뇌미닉’이라고 불리던 아군 ‘도미닉’의 AI까지 그대로라는 점이다. 아무리 원작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지만, 게임 구조가 아닌 플레이어의 게임 플레이를 방해하는 AI 정도는 개선된 후속작에서 채용해 올 수 없었을까?

 

최근 시행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Windows 10 보급 정책 일환으로, 새로운 얼티메이트 에디션은 Windows 10에서만 플레이 가능한 DirectX 12를 이용한 유니버설 윈도우 앱(UWP) 방식으로 제작되었다. DirectX 12의 특징이 GPU에 가해지는 부하를 CPU가 어느 정도 분담하는 것으로 최적화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인 만큼, 게임 자체의 최적화만 보면 크게 나쁜 편은 아니다.

 

 

 

 

 

 

 

하지만, 자연스럽게 60프레임으로 구동되다가도 갑작스레 떨어지는 프레임에, 지속적으로 끊겼다 재생되었다는 반복하는 사운드는 최적화를 떠나 PC버전으로의 이식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게다가 커스텀 가능한 그래픽 옵션에서도 성의 없음이 느껴지는 것이 60프레임 지원이라는 장점이 무색하게 프레임 고정 옵션은 무조건 30프레임으로 프레임을 고정시켜버리며, 고급 그래픽 옵션들을 세세하게 조정할 수도 없다. 21:9의 울트라 와이드 해상도는 지원하지도 않는다.

 

멀티플레이어 또한 출시된 지 2주일이 다 되어 가는 현재 정상적인 플레이가 불가능한 수준이다. 게임을 실행하면 멀티플레이를 위해 업데이트를 받아야 한다는 공지사항이 출력되는데, 정작 받아야 할 업데이트는 눈을 씻고 찾아봐도 찾을 수 없다. 유튜브에 외국인들이 PC 버전 얼티메이트 에디션의 멀티플레이를 플레이하는 영상이 올라오는 것을 보면 어떻게 하면 되는 것 같긴 하지만, 적어도 필자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멀티플레이를 즐기지 못하고 있음은 확실하다.

 

프레임 문제나 멀티플레이에 대한 아쉬움은 다소 남으나 얼티메이트 에디션은 31,900원이라는 착한 가격, 지금 플레이해도 전혀 부족하지 않은 멋진 게임성, 최신 게임에 걸맞게 일신된 멋진 그래픽. 얼티메이트 에디션은 게임 자체만을 보았을 때는 충분히 구입할만한 가치가 있는 게임이다.

 

 

 

이형철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루거 / 1,924,460 [03.13-02:21]

떨어지는 AI까지 그대로 이식이라니.. 다른 문제도 좀 있나 보군요.
라이즈 오브 툼레이더 보면 스팀에 비해 업데이트가 상당히 느린 것 같은데 이건 윈도 스토어 전용이라지만 그리 빠르게 대처하진 않으려나요.

절대운영자 / 66,041 [03.13-11:01]

요새 AI가 메인이슈인데...저런상태로 출시라니..매우 실망

신고:0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창간 19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19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