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 온라인, 키 포인트 가이드

이런 건 알고 있었어?
2015년 12월 21일 11시 45분 58초

문명 온라인이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지도 어느덧 한 달 여의 시간이 지났다. 섹션제라는 낯선 시스템과 빠르게 진행되는 게임 플레이로 인해 서비스 초반에는 많은 혼란도 있었지만 이제는 그런대로 그 틀이 잡혀 가는 모습이다. 하지만 아직도 문명 온라인을 어렵게 생각하는 이들도 많은 것이 사실이랄까. 이에 초보를 벗어나 중수로 가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내용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문명 온라인의 또 다른 재미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전초기지에 대해 알아보자

 

문명 온라인에 아직 적응이 덜 된 게이머들이 다른 게이머들에게 지적을 받는 가장 큰 부분은 바로 전초기지와 관련된 것이다. 전초기지는 일반적인 건물들과 조금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전초기지가 세워진 주변 타일들을 아군 국가 소유로 만들어 감시탑과 같은 건물을 건설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그 자체에 일정 량의 수량 제한이 있어(국가가 성장할수록 그 양이 점차 늘어난다) 무작정 아무데나 건설을 하다 보면 수량 제한으로 인해 막상 건설해야 하는 곳에 전초기지를 건설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 때문에 생각 없이 전초기지를 건설할 경우 다른 국가의 첩자로 오인되기도 하는 등 감정 싸움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잘못하면 시간과 노력을 들여 만든 자신의 전초기지가 오히려 자국에 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새로운 도시 건설 시 근처에는 절대 전초기지를 지을 필요가 없다

 

이러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려면 일단 전초기지의 구조 자체를 알아야 한다. 특정 타일에 전초기지를 세울 경우, 기본적으로 인접한 네 방향의 타일이 자국의 소유가 된다. 그러한 만큼 전초 기지는 절대 자국 영향권의 타일에 건설해서는 안되며, 자국 영향권 타일 바로 옆에 지어서도 안 된다. 이 경우 추가적인 타일 확장에 손해를 보기 때문이다.

 

또한 단순히 전초기지 하나를 세울 경우에는 인접한 네 개의 타일만이 자국 영향권 타일로 변경될 뿐이지만 근처에 또 다른 전초기지가 있을 경우, 보다 많은 타일을 자국 영향권에 둘 수 있다. 이는 전초기지 위치를 기준으로 단순히 네 방향에 하나씩 타일이 자국 소유가 되는 형태가 아니라 마름모 형태로 영향력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이 큰 사각형이 하나의 타일이며, 하나의 타일에는 5개의 건물까지 건설이 가능

 

전초기지는 그 중심을 기준으로 하여 마름모 형태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직선 거리로 환산하면 한 방향당 5칸 정도의 범위가 된다. 다만 중심에서 먼 칸일수록 영향력이 약해지는 형태이고 영향력이 일정 수치 이상이 되어야 자국의 타일이 되기 때문에 단독적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바로 인접한 타일만 영향권에 놓이게 되지만 근처에 다른 전초기지가 있으면 영향력이 중첩되어 보다 많은 타일이 자국 소유가 되는 것이다.

 

 

전초기지의 영향력을 비주얼로 나타낸 모습

 

그러한 만큼 전초기지를 바로 옆 타일에 붙여 짓거나 한 칸 정도 떨어트려 짓는 것은 상당한 낭비가 되며(이러한 문제 때문에 전초기지가 부족해진다) 적당히 떨어트려 건설하는 것이 좋다. 대략적으로 다른 전초기지의 영향력이 끝나는 바로 옆 지점 근처에 짓는 것이 가장 효율성을 높이는 형태라 할 수 있는데, 지형과 같은 문제로 인해 완벽하게 FM적인 형태로 건설하는 것은 불가능하겠지만 최대한 이를 맞춰줄수록 전초기지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빨간 점들이 전초 기지를 건설하기에 좋은 위치다 

 

 

이런 식으로 자국 소유의 타일이 증가하게 된다

 

이런 식으로 전초기지를 건설하면 빠지는 타일 없이 촘촘하게 타일이 들어서게 되며, 자국의 다른 게이머들에게 아쉬운 소리를 들을 필요도 없다. 건설된 도시의 도시 영역 역시 전초기지와 비슷한 효과를 주기 때문에 이를 잘 고려해 건설을 해야 한다.

 

■ 모든 직업을 다 손 대야 할까?

 

문명 온라인은 기본적으로 다양한 직업을 제한 없이 변경하며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게임이다. 하지만 하루 이틀이면 시대가 변하면서(이 때문에 최근 10일짜리 섹션도 등장하고 있는 추세다) 사용 가능한 상위 직업이 등장하는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모든 직업의 레벨업을 하기도 쉽지 않고 각 직업별 장비를 갖추는 것도 상당히 귀찮다.

 

물론 시대 별 모든 직업을 마스터 한다면 여러 부분에 도움이 되겠지만 그렇다고 해도 다른 시대로 넘어가게 되면 다시 그 일을 반복해야 하고 이는 플레이에 상당한 강박감을 줄 수 밖에 없다. 어찌 보면 시간이 여유로운 이들에게나 가능한 일이기도 하고 레벨 업에 적은 시간을 투자하는 대신 다른 일을 할 시간을 많이 부여하는 게임 스타일과도 조금 맞지 않기도 하다. 여기에 1,2차 도시 공방전이 끝난 후에 새로운 직업이 개방될 경우에는 준비 시간도 부족할 수 밖에 없다.


 

각 직업들을 꾸준히 레벨업 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다

 

이 때문에 모든 직업을 일일이 손 대기보다는 자신에게 효과적인 직업만을 선택해 진행하는 것이 더 나은 방법이다. 어차피 몇 일 마다 새로운 세션이 열리기 때문에 굳이 하나의 세션에서 모든 것을 하려 하는 것 보다는 세션 별로 하고 싶은 분야를 정하고 해당 세션에서는 특정 직업군으로만 플레이 하는 것이 집중도 면에서 훨씬 낫기도 하고 말이다. 무엇보다 모든 직업에 손을 댈 경우 각 직업별 무기와 방어구를 가지고 다니는 것 만으로도 상당한 공간이 필요하며, 이 장비들을 그때마다 구하는 것은 시간적인 부분이나 금전적인 부분에서도 상당히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자신이 장비 제작에 뜻을 두었다면 무기와 방어구 제작 직업을 주로 진행하면서 전투 계열 직업이나 건축가 계열 하나 정도를 도시 공방전 용으로 키워 두고, 건축 계열을 메인으로 하고자 한다면 도시 공방전에서도 쭉 이를 메인으로 활용하면 된다. 단, 전투 계열의 직업을 원하는 이들이라면 두 개의 전투 직업을 맥스 레벨까지 올려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전투 직업의 경우, 직업 레벨을 올리는 이유 자체가 적 전투 병력과의 교전이기 때문에 어설프게 부직업으로 생산이나 건축 계열의 직업을 넣기 보다는 이를 배제하고 확실한 전투 능력을 키우는 것이 좋다. 10레벨에 도달한 직업을 부 직업으로 넣을 시 해당 직업 5레벨까지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직업 궁합을 맞추어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이집트의 화염방사병과 미늘창병 부직업 조합이 사기로 불렸던 이유는(현재는 어느 정도 패치가 되었고 추가 패치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미늘창병의 방어 능력 향상 스킬을 사용한 상태에서 화염방사병의 방어 향상 스킬이 중첩되어 일시적으로 엄청난 방어력을 가지게 된 것이 크다. 그만큼 주직업과 부직업의 스킬 조합이 없을 경우, 효과적인 전투를 하기가 쉽지 않다.

 

 

전투 직업군 위주로 할 생각이라면 부직업까지 확실하게 챙기자

 

다만 도시 공방전이 일어나지 않는 시간에는 상대적으로 할 일이 없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있을 경우에는 제작 직업군을 병행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어차피 무기와 방어구는 필요하고 상점 재료 만으로도 초급 장비는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만큼 자급 자족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물론 상급의 장비를 만들려면 제작 직업에 올인을 해야 한다.

 

전투 직업군이 도시 공방전 등의 특정 타임에 영향을 발휘하는 직업군이라면 건축 직업군은 보편적이면서도 게임 내에서 가장 유용하게 사용되는 직업군이라 할 수 있다. 새로운 도시를 건설할 때 강력한 힘을 발휘할 뿐 아니라 기존 도시를 성장시킬 때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도시 공방전이 일어나지 않는 시간에도 이것 저것 할 일이 많은 편이다. 국가에 얼마나 부지런한 건축가들이 많은가에 따라 확장 속도에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고 할까.

 

 

건축은 문명 온라인의 핵심 중의 핵심이다

 

채집 직업군의 경우는 메인이라기 보다는 서포트 적인 느낌이 강한데, 이는 열심히 얻은 채집물들이 장비 제작에 주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여타의 게임이라면 단순히 채집만 하면서도 플레이가 가능하겠지만 문명 온라인은 섹션이 바뀔 경우 골드와 소지품도 모두 사라지기 때문에 채집 직업군을 메인으로 하는 이는 거의 없다. 그보다는 건물 건설 시 부직업으로 활용하거나 장비 제작을 위한 재료 수집 목적으로 주로 활용된다. 채집 직업군은 자원 채집 속도가 상당히 빠르다.

 

참고로 광맥의 경우 혼자 캐는 것 보다는 여러 명이 파티를 맺고 캐는 것이 훨씬 유용하다. 이는 캐는 속도는 몇 배 빠르면서도 캔 광물을 모든 파티원이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많이 활용되는 광물을 캐기 위해서는 일단 기술의 발전을 통해 해당 광물이 발견된 상태여야 하며, 그 후 광맥에 광산을 건설하면 일정 량의 광물을 캘 수 있다. 단, 모두 파낸 광산에서는 더 이상 광물을 캘 수 없으며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광산을 건설 가능하다.      

 

제작 직업군의 경우는 다른 직업군에 비해 조금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여타의 직업들은 10레벨을 달성할 경우 해당 직업의 능력을 100% 활용할 수 있지만 제작 직업은 상급의 제작물을 만들기 위해 별도의 카드를 장착해야 한다. 이 카드가 없을 경우 상급 무기나 방어구 제작이 불가능하다.

 

건축의 경우 주변에 있는 돌이나 나무 등이 주요 건축 재료이기 때문에 수급에 큰 문제가 없는 편이지만 제작 직업은 보다 성능 좋은 무기나 방어구를 만들기 위해 상급의 자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구하는 시간이 상당히 걸리는 편이다. 이 때문에 제작 직업군을 주로 플레이 할 경우 도시 공방전에 참여하기도 힘들고(도시 공방전이 진행되는 시간이 자원을 확보하기 가장 좋은 시간이기 때문이다) 다른 직업군을 플레이 할 시간도 상대적으로 적다. 그러한 만큼 시간적 여유가 없는 이들에게는 제작 직업군이 그리 좋은 선택이라고 하기 어려울 듯싶다.

 

 

간단한 장비를 만들고자 하는 목적이라면 제작 직업군을 병행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김은태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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