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F14 초반 공략 가이드 1편 – 입문편

파이널판타지14 공략
2015년 08월 20일 21시 26분 58초

기사 분할 페이지 정보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파이널 판타지 14’ 의 오픈 서비스가 시작 되었다. 이미 부분 유료화가 아닌 정액 서비스로 요금 체계가 확정된 상황이지만 아직까지는 오픈 베타 서비스 기긴이기에 무료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여타의 MMORPG 게임들과 다른 부분이 많은 편이기에 일반적인 온라인 MMORPG처럼 플레이를 하다가는 효율적인 레벨 업도 힘들고 당황스러울 만한 부분도 생길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이에 파판 14의 초반 레벨링 가이드와 더불어 플레이 하면서 꼭 알아야 할 부분들을 차근 차근히 소개해 볼까 한다. 우선적으로 이번 편에서는 실제 플레이에 앞서 반드시 체크해야 할 시스템들을 먼저 소개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다.   

 

 

 

■ 종족, 수호신… 아무것도 고민하지 말자

 

처음 캐릭터를 만드는 이들에게 제일 고민스러운 부분은 역시나 어떤 종족, 어떤 수호신 등을 선택해야 자신이 플레이 할 클래스에 적합할까 하는 부분일 것이라 생각한다. 그도 그럴 것이 무엇을 선택하는가에 따라 초반 스탯이 다르다 보니 이러한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할까.

 

결론적으로 말하면 이런 고민은 하등 소용이 없다. 시작 시 차이 나는 스탯은 어느 정도 캐릭터가 성장하게 되면 아주 작은 차이에 불과해지기 때문이다. 여기에 겉 보기에는 좋은 선택지가 존재할 것 같은 느낌이 들 수도 있겠지만 실제로는 어떤 선택을 해도 캐릭터의 초기 스탯 총합은 동일하다. 어떤 수치가 조금 높고 조금 낮은 차이만이 존재할 뿐이다.

 

 

선택에 고민을 할 필요는 없다

 

물론 게임 초기에는 자신이 투사류 클래스를 선택할지, 아니면 마법사류 캐릭터를 선택할지에 따라 약간의 능력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겠지만 다양한 클래스를 바꿔 가며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 특성 상 결국은 어떻게든 도움이 되는 스탯들이기에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아주 티끌만한 차이라도 낭비하기 싫은 이들이라면 고민하며 캐릭터를 만드는 것을 말리지 못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정말로 무시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해도 좋다.  

 

■ 파판 14에는 정해진 직업이란 없다

 

앞서 언급했듯이 파판 14는 다른 게임들과 차별된 특징이 존재한다. 그것은 바로 고정된 클래스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 이 때문에 처음에 환술사로 시작을 했다고 하더라도 검술사가 될 수도 있는 것이고 이후 소환사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선택한 클래스보다 다른 클래스가 더 좋아 보인다고 해서 캐릭터를 새로 키울 필요도 없으며 반대로 현재 선택한 클래스가 자신과 맞지 않는다고 해도 부담 없이 클래스 변경이 가능하다. 그런가 하면 어떨 때는 투사류 클래스로, 또 어떤 때는 법사류 클래스를 사용할 수도 있다.

 

클래스 변경도 상당히 간단해서 비 전투 상태에서 각 클래스의 주 무기로 변경을 하는 것 만으로 클래스 변경이 이루어진다. 단, 클래스 변경을 위해서는 일단 해당 대도시의 직업 길드에서 퀘스트를 수행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퀘스트도 매우 간단하다), 해당 퀘스트를 클리어 하면 이후 자유롭게 클래스 변경이 가능하다. 그 수에도 제한이 없는 만큼 모든 클래스의 길드를 방문해 해당 클래스를 습득한 후 하나씩 키워나갈 수 있다.

 

 

각 도시에 위치하는 해당 직업 길드를 찾아가면 된다

 

다만 이러한 클래스 체인지를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처음 선택한 클래스의 10레벨 직업 퀘스트를 완료한 상태여야 한다. 또 하나 알아 둘 것은 클래스 체인지를 했다고 해서 현재의 레벨을 그대로 승계 받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만약 20레벨 환술사에서 검사로 클래스 변경을 했다면 20레벨 검사가 되는 것이 아니라 1레벨 검사가 된다. 따라서 다시 처음부터 레벨 업을 해 주어야 한다.

 

 

첫 클래스의 10레벨 직업 퀘스트 완료가 클래스 체인지의 전제 조건이다

 

그러나 기존에 사용했던 클래스 레벨은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이후 다시 클래스 체인지를 해 주면 20레벨부터 환술사를 시작할 수 있게 되며 이러한 규칙은 어떤 클래스나 통용된다. 또한 자신의 메인 클래스(자신의 클래스 중 가장 높은 레벨의 클래스가 메인 클래스가 된다) 외의 클래스 육성 시에는 경험치 50% 버프를 받기 때문에 첫 클래스를 키울 때 보다는 수월하게 성장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무기를 변경하면 레벨과 스탯도 바로 조정된다

 

■ 잡 시스템과 승계 스킬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를 즐겨 했던 이들에게는 친숙한 이름인 ‘잡’ 은 파판 14에서 클래스의 상위 개념으로 통한다. 특정한 두 개의 클래스를 일정 레벨 이상으로 성장시킬 경우 보다 강력한 능력을 발휘하는 잡을 얻을 수 있는데, 잡 또한 클래스처럼 조건만 만족한다면 퀘스트를 통해 다른 잡을 얻는 것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여유가 된다면 모든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것이 여러 클래스와 잡을 돌려 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그만큼 다른 게임들처럼 여러 캐릭터를 키울 필요도 없고 말이다. ​​

 

다양한 클래스를 키워야 할 또 다른 이유는 바로 각 클래스 별로 승계 스킬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각 클래스는 몇 개의 승계 스킬이 존재하며, 승계 스킬은 다른 클래스를 메인 클래스로 한 잡 상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다만 모든 서브 클래스에서 승계 스킬을 가져올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정해진 2개의 서브 클래스에서 최대 5개의 승계 스킬을 가져올 수 있는 만큼 서브 클래스 역시 어느 정도 성장을 시킬 필요가 있다. 물론 다양한 잡을 활용하려면 모든 클래스를 키워야 할 것이다. 

 

김은태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창간 19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19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