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A 지원하는 최초의 APU 카베리 등장

AMD 카베리 기자 간담회
2014년 01월 14일 22시 03분 56초

AMD가 2014년 시장에 대비한 신형 APU 카베리의 출시 기념식을 청담씨네시티에서 개최했다.

가장 먼저 단상에 오른 AMD코리아의 윤덕로 상무는 그간의 역사와 함께 HSA(헤테로지니어스 시스템 아키텍쳐) 기능이 지원되는 최초의 APU 카베리를 간단히 소개했다. 참고로 HSA 파운데이션 멤버로는 이미지네이션, ARM, 삼성, 퀄컴, TI, 미디어텍 등이 참여하고 있다.

본격적인 프리젠테이션은 아담 코작 AMD 마케팅 선임 이사가 진행했다. 최대 12기의 코어로 856GFLOPS를 지원하는 카베리는 HSA 외에도 AMD 트루오디오와 UHD를 지원한다. 연산 코어는 4개의 CPU와 8개의 GPU로 편성되며, 이전 세대 대비 CPU 코어는 10%, GPU 코어는 20% 성능이 향상되었으나, 클럭 코어를 하향하여 CPU 코어는 전과 비슷하고, GPU는 모두 GCN 코어로 제작되어 성능이 높아졌다.

또 hUMA(헤테로지니어스 유니파이드 메모리 아키텍쳐)를 이용한 메모리 액세스와 hQ(헤테로지니어스 큐잉)를 통한 유연성 증가로 PC마크, 3D마크, 베이스마크 CL 등 3대 벤치마크에서 코어 i5와 리치랜드에 비해 향상된 결과를 볼 수 있다.

포토샵의 스마트 샤픈 작업 시에도 hUMA 구조 덕분에 코어 i5보다 속도가 2.3배 빨라졌으며, CALC의 경우 HSA를 켰을 때와 껐을 때의 차이가 7배 가량 난다고 한다.

게임에서는 앰비언트 오클루전, 트레스FX 같은 다양한 그래픽 효과를 APU 상에서 지원하며, HSA 대응 게임에서는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라데온 R7/R9 시스템 역시 이로 인한 이점이 발생한다.

맨틀 데모로는 옥사이드의 니트로스(Nitrous) 엔진을 예로 들었다. 이 엔진을 이용한 스타 스웜 퍼포먼스 데모는 맨틀 사용 시 DirectX에 비해 3배가 향상되어, 다중 오브젝트 처리 시 20프레임에서 30프레임으로 증가한다.

트루오디오는 DSP에서 다중 오디오 신호를 처리하게 함으로써 프로세스 부하 없이 멀티채널과 디렉셔널 오디오를 재현하고 있는데, HSA와 결합되면 소음이 많은 환경에서 음성으로 명령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소음을 제거하여 명령을 처리하는 복합적인 작업이 거능하다.

UHD와 관련해서는 HEVC 인코드와 디코드를 HSA가 가속하고, 1080p로부터의 업스케일링 및 디스플레이 포트 1.2 출력을 지원한다. 또 플루이드(FLUID) 모션 비디오 기능을 이용해 보다 또렷한 영상 처리를 구현한다.

카베리는 12코어/3.7GHz의 A10-7850K, 10코어/3.4GHz의 A10-7700K, 그리고 10코어/3.3GHZ의 A8-7600 등 3가지 모델로 구성되며, 구체적인 스펙은 다음과 같다.

  

이장원 / mimixer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창간 18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18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