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 인터페이스, 데스크탑과 거실로 진출

2012년 게임 업계 트렌드 전망 ①
2012년 01월 03일 14시 55분 23초

마이크로소프트의 차기 운영체제인 윈도우 8에 윈도우 폰 7과 동일한 메트로(Metro) UI가 채택되면서, 터치 인터페이스는 모바일 기기를 뛰어 넘어 이제는 데스크탑 영역까지 넘보고 있는 실정이다. 닌텐도 DS와 터치폰, 스마트폰 등을 통해 휴대용 게임 업계에서는 이미 보편화된 터치 인터페이스. 과연 2012년 데스크탑과 리빙룸의 게임에서는 어떤 형태로 변주될 것인가. 이를 예상해볼 수 있는 몇 가지 사례를 짚어 보았다.

 

 

키넥트와 메트로의 찰떡 궁합

 

지난 12월 실시된 대시보드 업데이트를 통해 Xbox 360에는 이미 정식으로 메트로 UI가 도입된 상태이다. 기존의 게임 컨트롤러로도 별 문제 없이 이용할 수 있지만, Xbox 360의 메트로 UI는 Xbox 360용 동작 인식 컨트롤러인 키넥트에 최적화된 것으로 유명하며, 실제로 키넥트를 사용하면 보다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다. 물론 키넥트의 외견은 전통적인 터치스크린과는 너무나도 달라 보인다. 그러나 TV나 모니터를 터치스크린 대응 제품으로 교체하지 않은 상태에서 터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에 현 시점에서 이만큼 어울리는 장치도 드물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당초 키넥트를 Xbox 360 전용 주변기기로 계획했다가 후에 정책을 바꿔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은 키넥트가 새로운 휴먼 인터페이스로 진화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 때문일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차세대기에 키넥트 혹은 이에 준하는 주변기기가 포함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는 것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다.

 

 

터치스크린이 게임 패드로

 

키넥트와 메트로 UI가 마이크로소프트의 N스크린 전략의 일환이라면, 닌텐도는 보다 직접적인 형태로 터치스크린을 지원한다. 작년 E3에서 발표한 것처럼 차세대 게임기인 Wii U의 컨트롤러에 터치스크린을 내장한 것. Wii U의 컨트롤러에는 6.2인치 터치스크린이 장착되어 있으며, TV가 없어도 본체에서 랜더링 된 영상을 무선으로 실시간 전송 받아 이를 보면서 플레이 할 수 있고, 컨트롤러에는 맵 등 다른 화면을 표시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에 소니는 PS3와 PS 비타를 이용해 Wii U와 같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고, 기술적으로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되지만, 양자 간에는 결정적인 차이가 있다. Wii 리모컨이 그러했던 것처럼 Wii U의 터치스크린은 기본 컨트롤러라는 사실이다. 게임 개발 시 해당 기기의 표준 입력 장치가 무엇인가는 매우 중요하다. 아마도 소니는 Wii U에 대한 업계와 소비자의 반응을 살핀 후, 자사의 차세대기에 이를 적용할 지 여부를 판단하게 될 것이다.

 

 

터치로 조작하는 삼국지 12

 

'삼국지 11' 이후 5년 만에 등장하여 팬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코에이의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삼국지 12'. 리얼타임에 의한 전투와 전쟁 국면을 크게 뒤흔드는 역전의 묘수 '비책', 그리고 패키지 게임과 별개로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온라인 대전판 등을 앞세운 이 게임에는 기존의 삼국지 시리즈와 차별화된 또 하나의 특징이 있다.

 

그것은 바로 마우스와 키보드뿐만 아니라 터치스크린을 지원한다는 사실이다. 물론 2012년 봄 발매를 계획하면서 데스크탑 PC 사용자에게 터치스크린을 요구할 수는 없다. 그래서 코에이는 삼국지 12를 저사양 윈도우 태블릿 PC에서도 원활히 즐길 수 있도록 시스템 요구 사양을 대폭 낮추어 놓았다. 이러한 도전이 성공적인 결과를 낳게 된다면, 터치 인터페이스는 새로운 수요를 얻게 될 가능성이 있다.

 

 

※ 다음 트랜드 전망 기사의 주제는 '크로스플랫폼, PC와 스마트폰의 벽 허문다'입니다.

 

2012년 게임 업계 트렌드 전망

① 터치 인터페이스, 데스크탑과 거실로 진출

② 크로스플랫폼, PC와 스마트폰 벽 허문다

③ 온라인 게임의 양극화, 한국산과 중국산

④ 올해 가장 Hot한 장르, AOS와 SNG

⑤ 한류 게임 수출, 탈아시아 현상 가속

⑥ 게임 업계, 올해 사회 공헌 활동 더욱 강화

 

이장원 / mimixer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창간 18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18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