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올카

레이저, 게임 아닌 음악용 헤드폰에 도전
2010년 11월 25일 00시 38분 15초

레이저는 게이밍 마우스와 패드를 통해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곳이지만, 키보드와 헤드셋, 이어폰, 스피커 등 거의 모든 게임 관련 주변기기에 손을 대고 있는 업체이기도 하다. 그런 레이저가 ‘올카’를 발표했을 때 필자는 호기심이 발동할 수 밖에 없었다.

그 이유는 두 가지였는데, 첫 번째는 올카가 기존의 레이저 헤드폰들과는 성격이 달라서였다. 레이저의 헤드폰으로는 온 이어 타입의 피라냐, 어라운드 이어 타입의 카카리아스, 7.1채널을 지원하는 메가로돈, 리얼 5.1채널을 지원하는 바라쿠다 등이 있지만, 이들은 모두 마이크가 장착된 헤드셋이다. 하지만 올카는 화려한 색상과 달리 순수한 헤드폰이었고, 로버트 ‘레이저가이’ 크라코프 대표 역시 올카가 오디오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포석임을 암시한 바 있다.

두 번째 이유는 일전에 필자가 리뷰 했던 이어폰 모라이+가 기대 이상의 소리를 들려주어서였다. 레이저가 본래 게임용 주변기기 회사이기는 하지만 사운드 튜닝에 나름의 철학을 반영하고 있던 터라, 40mm 다이어프램을 채용한 헤드폰에서는 과연 어떤 소리를 들려줄 지 궁금했던 것이다.

저음 성향 사운드

결론부터 말하자면 ‘저음 성향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대략 220Hz 부근부터 증폭이 시작되는 듯한데, 극저음까지 잘 들리기는 하지만 짙은 저음을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과도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러나 몇몇 DJ 계열 헤드폰이나 패션 헤드폰처럼 고음이 아예 없는 것이 아니므로, 10Khz 이상의 대역은 이퀄라이저로 커버가 가능하다.

해상력도 동 가격대의 헤드폰 전문 메이커 제품들과 비교해서 딱히 손색이 없었지만, 공간 형성은 40mm 다이어프램을 채용한 어라운드 이어 타입의 헤드폰치고는 조금 협소하다는 인상을 받았다. 그리고 강력한 저음 때문인지 여성 보컬이 살짝 밀리는 감이 있는데, 이는 저음을 줄이고 3KHz 부근을 높여주는 것으로 해결된다.

패키지와 디자인

헤드폰 일부가 시각적으로 보이게 하는 등 포장에는 꽤 공을 들였지만, 정작 구성물은 2m짜리 연장 케이블이 전부다. 휴대용 파우치나 케이스는 존재하지 않으며, 거치형으로 쓸 수 있는 헤드폰에 필수적으로 따라 오는 6.5mm 스테레오 변환 어댑터마저 없어 다양한 부속물이 들어 있던 모라이+와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하지만 그보다 더 지적하고 싶은 부분은 컬러와 소재에 대한 것이다. 필자는 실외에서도 거리낌 없이 헤드폰을 착용할 정도로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크게 의식하지 않는 편이지만, ‘형광 그린’에 가까운 색깔은 30대인 필자가 밖에서 쓰고 다니기에는 심히 부담스러웠다. 차라리 다른 레이저의 헤드셋들처럼 블랙 계통이었다면 더 좋았을 텐데 말이다.

또 소재의 경우 헤드 밴드의 쿠션은 검은 색 스폰지로 되어 있고, 이어 패드와 하우징도 별로 고급스러워 보이지 않으며, 케이블은 직조 타입, 즉 섬유질로 되어 있다. 섬유질 케이블은 USB나 이어폰 케이블로 쓰일 때는 좋지만 헤드폰에는 안 어울리는 듯하고, 쿠션은 표면에 인조 가죽을 사용하는 편이 낫지 않았을까 싶다.

뛰어난 실용성

이처럼 헤드폰 전문 메이커의 제품에 비해서는 다소 저렴해 보이는 외형이지만, 이를 만회하기라도 하듯 올카의 착용감은 최상급에 속한다. 헤드 밴드는 정수리에 밀착시켜도 큰 압박이 느껴지지 않고, 양쪽 귀를 누르는 장력 역시 적절한 수준이어서 몇 시간을 착용하고 있어도 고통이 따르지 않는다.

또 MP3 플레이어와 같은 포터블 기기는 물론 헤드폰 전용 앰프에 연결해도 화이트 노이즈를 들려주지 않아 범용성이 뛰어나며, I 타입으로 제작된  플러그는 이어폰 잭 주위를 뒤덮는 형태의 케이스를 씌운 아이폰에 꽉 차는 느낌으로 연결할 수 있었다.

마치면서

아직 개선되어야 할 부분도 있지만, 레이저 최초의 음악 감상용 헤드폰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소리와 착용감 면에서 높게 평가할 수 있겠다. 헤드셋이 아닌 헤드폰의 후속 모델 제작 여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기본기는 튼실하기 때문에 차후 부가적인 부분에도 신경을 쓴다면 더 좋은 제품이 태어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트랜스듀서

다이나믹

주파수대역

15Hz-21kHz

임피던스

32옴

음압

102dB

길이

1.2m

 

이장원 / mimixer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창간 19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19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