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라그나로크 2 박영우 프로듀서

라그나로크 온라인 2, 이렇게 만든다
2006년 08월 12일 16시 41분 02초

12일 코엑스에서 열린 그라비티 페스티발 2006 행사장을 찾은 이들이 가장 주목한 게임은 '라그나로크 온라인 2'였을 것이다. 전작인 '라그나로크 온라인'이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상황이어서 후속작에 대한 기대감도 클 수 밖에 없는 것. 이에 그라비티에서는 메인 무대에서 라그나로크 2 설명회를 열고 행사장을 찾은 유저들이 궁금증을 풀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하지만 행사장을 찾지 못한 유저들은 여전히 궁금함을 떨칠 수 없을 것 같다. 시간이 없어서 혹은 너무 먼 곳에서 행사가 열려서 현장을 찾지 못한 유저들을 위해 게임샷 취재팀에서 현장을 급히 찾았다. 라그나로크 2의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박영우 PD에게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보도록 하자.

임의 공개 일정이나 작업 완성도가 궁금하다.
- 일정은 미정이다.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위한 막바지 작업을 하고 있다는 것만 말할 수 있다. 12월 오픈 베타 계획이라고 알려진 바 있지만 그것은 위에서 잡고 있는 목표일 뿐 일정에 얽매여 개발하고 있지는 않다. 내부 테스트와 QA를 모두 거쳐야 클베 일정이 확정될 것 같다. 클베 기준으로 한 85퍼센트 정도 완성된 상황이다.

1편과 마찬가지로 주민등록번호에 따라 캐릭터의 성별이 결정된다. 여자 캐릭터로 플레이하고 싶은 남성 유저들은 불편할 수 있을 것 같다.
- 1편이 인기를 얻고 커뮤니티가 활성화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남자는 남자 캐릭터를, 여자는 여자 캐릭터를 쓰도록 강제한 시스템이라고 보고 있다. 물론 다른 사람의 명의를 빌리는 경우에는 남성 유저가 여성 캐릭터를 이용하는 일이 생길 수 있지만 그래도 다른 게임보다는 여성 캐릭터를 이용하는 유저가 실제 여성일 확률이 높지 않겠나? 다른 성별의 캐릭터를 쓰고 싶어하는 유저들에게는 미안하지만 장점이 더 많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1편에서처럼 성별에 맞는 캐릭터를 만들 수 있도록 할 생각이다.

릭터 커스터마이징은 전편과 어떤 차이가 있나?
- 1편에서는 아무래도 옷을 바꿀 수 없었기 때문에 캐릭터의 분위기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장점이 있었다. 2편에서는 상의와 하의를 비롯, 안경, 수염, 장갑, 신발, 가방이나 망또 등 꾸밀 수 있는 곳이 8곳에 달한다. 전편에 비해서는 훨씬 꾸밀 수 있는 여지가 많다고 할 수 있다. 외부로 표현되지 않는 것까지 합하면 장착할 수 있는 아이템 슬롯은 20개 정도가 된다.

조작에 따라 대미지가 다르게 들어간다고 했다. 라이트 유저들에게 너무 심한 페널티가 가지는 않을까?
- 조작에 따른 대미지의 변화는 일단 몬스터에게는 큰 영향을 못 미칠 거라고 보고 있다. AI를 통해 움직이는 몬스터들은 실수를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조작을 통해 더 큰 대미지를 넣기가 어려울 것이다. 대신 PvP에서는 조작을 잘 하는 유저들이 어느 정도 이점을 안고 싸울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따라서 초보자들이나 라이트 유저들에게도 PvP에서 다소 불리한 점을 제외하고는 큰 페널티가 주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무기 강화 시스템은 어떻게 달라졌나?
- 전편에서 카드를 통해 강화했던 것과는 달리 아이템이나 시스템을 통해 강화하게 된다. 또한 무기가 경험치를 얻어서 성장하는 시스템도 채용하고 있다. 무기가 성장을 다 하면 그것을 파괴한 후 새롭게 더 강한 무기를 만들 수 있는 시스템도 있다. 모든 이들이 다양한 아이템을 제조할 수 있지만 무기만은 만들 수 없으며, 무기의 경우 거래도 할 수 없다.

작과 크게 차별화되는 요소는 없나?
- 혁신적인 요소들도 중요하지만 기존에 있는 시스템들이라도 그것들을 잘 구성하고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굳이 새로운 것을 만들겠다고 하기 보다는 기존 것들을 잘 이용해서 보다 재미있게 만들려고 노력했다.

업데이트는 얼마나 간격을 두고 할 생각인지 궁금하다. 요즘 유저들의 컨텐츠 소비 속도가 정말 빠른데...
- 일단은 4개월에서 6개월 정도에 한번씩 진행할 계획을 잡고 있다. 유저들의 컨텐츠 소비 속도가 빠르다고 해서 일부러 경험치 획득량을 줄이는 방법 등을 통해 게임을 느리게 만드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라그나로크 2에서는 여러 직업을 하나의 캐릭터로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유저들에게는 즐길 컨텐츠의 양이 더 많게 느껴질 수 있을 것이다.

3개의 종족이 있는 걸로 알고 있다. 종족별 특성을 설명해 달라..
- 먼저 노만 종족의 경우 가장 인간에 가까운 종족이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직업이 존재한다. 엘 종족의 경우 직업이 따로 존재하지 않지만 마법석의 위치에 따라 캐릭터의 성격이 달라진다. 마지막으로 디마고 종족은 직업도 없고 마법석도 없는 아주 단순한 종족이다. 핵 앤 슬래쉬에 익숙한 유저들에게 권장하고 싶은 종족이다.

작 기간이 너무 길어지는 것 같다.
- 기술적인 문제들도 있었지만 사람들 간의 문제들이 생기면서 개발 기간이 늦춰지는 것 같다. TGS 이후 시간이 많이 걸렸는데 처음에 너무 쉽게 생각하기도 했고 예상치 못했던 문제점들이 발생하면서 다소 늦어진 감이 있다.

 

이원희 / cleanrap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게임샷 서버 이전 작업 안내(추가작업)

게임샷 서버 이전 작업 안내

게임샷 어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