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택티컬 커맨더스

2001-08-23 17:44:26

'당신은 어떤 장르를 좋아하는가?'라는 질문은 어쩌면 게이머에게 가장 기초적인 질문이 될 수도 있다. RPG, 액션, 레이싱, 스포츠 등등 게임엔느 여러 가지 장르가 있다. 장르가 많은 만큼 게이머는 각자 자기가 좋아하는 장르를 선택하게 되고 대부분 그 장르만을 편식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온라인 게임분야에서는 게임의 구성과 온라인이라는 점들로 인해 RPG 장르의 게임이 많이 개발, 서비스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부터 소개할 넥슨의 '택티컬 커맨더스'(이하 택컴)는 그야말로 복합 장르를 지향하는 게임이다.

정확한 장르를 설명하라면 '실시간 전략시뮬레이션과 보드형 전략시뮬레이션이 접목된 온라인 RPG 게임'으로 대충 될듯 싶다. 하지만 게임의 진행에서는 단순 장르보다 훨씬 다양하고 복잡한 요소들이 작용하기 때문에 복합장르라는 말의 무게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새로운 체험이 될 택컴에서 가장 쉽게, 그리고 빠르게 적응하며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초스피드로 소위 만들기

[택티컬 커맨더스 접속하기] [히어로를 만든 후, 전략을 20으로 맞춘다.]

1단계 - 히어로를 만들 당시 전략을 20으로 맞추고 시작하자

게임에 있어서 전략은 참전 유닛을 추가시킬 수 있게 한다. 전략 20을 올릴 때마다 참전 유닛을 하나씩 추가시킬 수 있다. 전략을 20으로 맞춰서 택티컬 커맨더스를 시작하면 참전 유닛이 처음부터 7개로 시작할 수 있다. 또한 모든 특성치는 무조건 전략에만 투입해서 전략을 우선 120으로 만들어야 한다.

[택티컬 커맨더스 수도의 초보 던전 모습 ] [초보 던전에서 몬스터와 전쟁을
하고 있는 모습 ]

2단계 - 상점 옆 초보 던전에서 4개의 모든 병과를 레벨 9까지 올리자

초보 던전은 초보들을 위해 레벨 9까지 밖에 못 들어간다. 4개 병과 중 한 개의 병과만 레벨 10이 되더라도 초보 던전에는 들어갈 수 없다. 유닛을 구입할 때는 먼저 보병 유닛을 12개 구입하고 나머지 13개 유닛은 전차와 비행 유닛으로 나누어 구입해야 한다. 상점에서 유닛을 구입(빠른 유닛 추천)한 후 바로 상점 옆 초보 던전으로 향하라. 보병 12개는 7개로 먼저 레벨 업을 하고 나머지 5개 유닛은 전차와 섞어서 다시 레벨 업을 해야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보병 유닛 12개를 번갈아 가면서 레벨업하는 것이 중요하다. 번갈아 가면서 레벨 업을 한다는 뜻은 전략이 60이어서 참전 유닛이 9개라면 이미 구입한 보병 유닛 12개 중에 9개로 굴을 파서 레벨 업을 한다. 레벨업 후에는 유닛을 바꿔서 레벨 업이 되지 않은 휴머노이드 3개와 전차나 비행기 유닛을 가지고 들어가야 한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공군병과는 점령할 보병 유닛과 같이 들어가야 한다는 것. 상점 옆 초보 던전이 너무 지겨우면 수도 쌍굴에 가서 렙업을 해도 된다. 또한 초보 배틀장을 이용해도 좋다.

[전쟁 지도, 불기둥이 솟아 오르는
지역이 전쟁이 발발한 곳 ]
[고지를 앞에 두고 치열한 전투를
벌이고 있다. ]
[상대 국가의 지원군이 오는 입구를 차단하고 있는 모습 ]

3단계  모든 전쟁에 참가해라

3단계가 되면 전략이 높아지면서 참전 유닛이 9마리 정도 될 것이다. 이 때, 레벨이 동일한 전차 유닛이 9개까지 없고 7개만 있다면 나머지 2개는 메딕, 리페, 드랍쉽을 가지고 전장에 진입해야 한다. 또한 지하동굴에서 렙 업을 해도 좋지만 요즘은 지하동굴을 사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 그러나 지하 동굴에서 렙 업을 할 때는 이제 수도 굴에서 1~2칸 떨어진 곳에서 마음 맞는 초보들과 같이 렙 업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경험치가 너무 적어서 렙 업을 할 수 가 없다. 모든 병과 레벨이 15~22정도 되면 이제 택티컬 커맨더스의 맛도 알고 주위에 아는 사람도 생겨서 가장 재미 있을 때일 것이다.

[보병유닛 봄스쿼드가 고지
주변에 지뢰를 묻고 있다. ]
[자폭 함으로써 상대국에 큰 피해를
입히고 있다. ]

4단계  전략 120을 위해

이제 여러분의 전략은 110을 넘어서 120에 가까워져 있을 것이다. 이제 전략이 120근처가 될수록 여러분의 유닛 레벨은 이미 병과 레벨을 훨씬 뛰어 넘게 된다. 왜냐하면 보병 유닛을 제외하고는 12개가 아닌 7~8개의 유닛으로 레벨 업을 했기 때문에 경험치의 불균형으로 유닛 레벨이 병과 레벨보다 높을 것이다. 이때가 전략 올리기 가장 지겹다고 할 때다. 그러나 고비를 조금만 넘기시면 120의 길이 그리 멀지 많은 않다. 일단 전략 120이 되면 7~8개 가지고 레벨 업을 했던 전차와 공군 유닛을 싹 팔고 전차, 비행 유닛 중 하나를 선택해서 같은 종류로 12개 구입해서 다시 키우시는 게 중요하다.

택티컬 커맨더스에서 전략 120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초보를 벗어나는 기준을 보통 전략 120으로 보고 있으며 무엇보다 가치를 두는 것은 전장에서 강해지고, 유닛의 레벨 업이 유닛 7~9개 가지고 전장 참여 했을 때 보다 수월하다는 것이다.

GameShot / gamesho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김동현 / 162 [10.13-09:38]

방식이바뀌어서넘젬업어!!!
잼업어!!!
렐건너랑엑소노드도못사!!!!!!!!!!!
난그레서ㅔ미업어!!!!!!!!!


전희걸 / 130 [11.02-05:43]

그저...
그저 그렇지만 보기만해도 흥미가 넘치는군요!!!!^^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끊어지지 않는 꾸준한 스팸같은인기

알립니다

15주년 출석 이벤트 당첨자

15주년 룰렛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