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 형제,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

연말 국내 모바일 시장, 엔씨 IP가 정복

엔씨는 스마트폰 시장 초창기인 2011년 타워디펜스 게임 '잼키퍼'를 출시해 큰 호응을 이끌었지만, 이후 모바일 TF팀을 통해 출시한 게임들이 연이은 흥행 실패 및 론칭을 하지 못하면서 5년 가량 현 시장 트랜드...

첫 출시 8년만에

인피니티 블레이드, 애플 앱스토어 하차

2010년 12월 9일, 첫 출시 당시 언리얼 엔진 3를 이용한 화려한 그래픽으로 아이폰 이용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던 '인피니티 블레이드'와 후속작 '인피니티 블레이드 2'(2011), '인피니티 블레이드 3'(2013)가 8...

포트나이트-모두의마블 등

연말 국내 시장, e스포츠 소식 연이어 전해져

매년 연말에는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의미로 그간 진행해왔던 e스포츠 대회의 결선 경기를 개최하고 있고, 올해 말에도 다양한 게임사들이 자사의 대표작으로 대회를 열 계획이다.

콘솔게임, 대한글화 시대… 대작 한국어화 역대급 CO

2000년 중후반부터 PS2, PS3, PSP, 닌텐도Wii, NDS, Xbox360 등은 불법복제 및 개조로 인해 각 타이틀 판매량이 급감했고 동시에 유통사도 큰 타격을 입었다. 덕분에 각 유통사들은 사업을 접거나 축소, 추가...

이동수 / 2016-02-14

온라인 게임 시장, 노익장 과시에 신생 게임 위축돼 ON

PC방 게임전문 리서치 게임트릭스를 기반으로 살펴보면 작년부터 올해까지 늘 잘 나간다는 게임들만 상위권을 오르락내리락하고 있다. 이는 게임샷에서 매주 공개하는 인기 순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수치이기...

조건희 / 2016-01-20

카톡게임, 론칭수 절반가량 감소… 위기의 노란 왕국 MO

어떻게든 대중성을 확보하고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생활과 밀접한 접촉이 필요했던 스마트 플랫폼 게임의 여명기와는 달리 이제 for kakao를 달고 출시되는 게임들은 그리 많지도 않고, 그마저도 대형 게임...

조건희 / 2016-01-14

최고 매출 순위로 본 2016 스마트 플랫폼 MO

2016년의 스마트 플랫폼은 개발과 운영을 단독으로 진행하는 신흥 개발사들에게 더욱 힘든 상황이 될 전망이다. 이미 기존에도 대형 게임사의 자체 개발 신작, 퍼블리싱을 통해 출시된 작품들이 비교적 강세를 보...

조건희 / 2016-01-07

지스타2015, 규모만 최고… 반응은? ON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는 9월 12일부터 1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된 지스타2015에서 관람객은 전년대비 약 3.6% 증가한 약 21만명, 올해 처음으로 벡스코 2전시관 1층과 3층 전관을 이용한 유료 ...

이동수 / 2015-11-21

게임마녀는 왜 지스타에서 축사를 하고 갔을까? ON

정말 많은 고민을 했다. 그리고 지스타 내내 잠들기 전에 생각했다. "게임업계의 끝판왕이라 불리는 그녀(신의진 의원)는 왜 뜬금없이 지스타에 와서 축사를 하고 갔을까?". 게다가 그녀는 아침 일찍 기자들이 본...

김성태 / 2015-11-17

게임대상과 지스타, 어쩌다 선망에서 기피 대상으로 바뀌었나? ON

한국인터넷디지탈협회가 금일 공개한 게임대상 2015 후보군 목록에 따르면 온라인 부문에서는 넥슨의 '메이플스토리2', 엔에스스튜디오의 '블랙스쿼드', 나딕게임즈의 '클로저스'만 후보군에 등록되어 있다. 검은...

김성태 / 2015-10-26

e스포츠 승부조작, 그들은 왜 선택 했을까 ESPORTS

지난 기사에서는 e스포츠 내에 퍼지고 있는 불법 승부조작 사건에 관해 알아보았다. 그렇다면 과연 승부조작 문제는 단지 불법 사설 스포츠 토토 사이트와 돈에 눈이 먼 선수들 때문에 일어나는 것일까. 벌일 판...

김은태 / 2015-10-26

e스포츠 승부조작, 게이머들은 불안하다 ESPORTS

10월 19일, 국내 e스포츠 역사에 오점을 남길 만한 사건이 발생됐다. 프라임 팀의 박외식 감독과 팀의 간판 스타인 최병현 및 최중혁 등이 돈을 받고 승부조작을 한 일이 검찰을 통해 밝혀진 것. 이 사건은 그간...

김은태 / 2015-10-23

요즘 대세 ‘도미네이션즈’… 잘 나가는 이유는 왜? MO

‘클래시 오브 클랜’이 전 세계에서 대박을 친 이래 비슷한 류의 작품들은 정말 ‘미친 듯이’ 라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로 무수히 쏟아져 나왔다. 그나마 지금은 그러한 발매 현상이 다소 주춤한 느낌이지만 아...

김은태 / 2015-10-20

도쿄게임쇼 2015, 화두는 콘솔-중국-VR MO

9월 17일부터 20일까지 일본 마쿠하리멧세에서 진행된 도쿄게임쇼 2015는 참여업체 473개사, 2,004부스, 출전 타이틀만 793종(전년도 참여업체 421개, 1,715부스)로 역대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또 올해 해외 참...

이동수 / 2015-09-21

출시 8일 400만… 파죽지세 '데레스테' MO

약 8일 전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 일본 스토어에 출시되어 돌풍을 몰아친 신작이 있다. 아이돌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스타라이트 스테이지가 그 주인공이다. 아이돌마스터라는 10년의 기반을 가진 IP의 분가로 출...

조건희 / 2015-09-11

일주일 만에 되짚어보는 E3 2015 ON

일단 피곤하다.. 북미는 유럽에 비해 출장을 가게 되면 시차 적응이 쉽지 않다. LA까지 장장 11시간을 비행기를 타고 가야 한다. 그리고도 우리가 한참 자는 시간이 북미에서의 활동시간이 되므로 낮에는 무기력...

정무식 / 2015-06-30

중국 게임 시장 진짜 속사정… 그 세 번째 MO

지난 20년간 중국 시장에서 ‘한국 게임’의 지위란 어느 정도일까? ‘미르의 전설2’를 필두로 ‘뮤’, ‘오디션’, ‘프리스타일’이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며 대박양산은 곧 IPO라는 공식을 만들어 주기까지 했...

김학조 / 2015-06-24

중국 게임시장 진짜 속사정… 그 두 번째 MO

본격적인 글을 들어가기에 앞서, [중국 게임시장 진짜 속사정]의 기고는 깊이있는 시장 분석과 통계를 잎세우는 기사가 아닌, 가벼운 흥미거리 정도의 깊이로 쓰고자 한다.

김학조 / 2015-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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